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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 시대의 역사와 인간을 대변하는 예술은 늘 역사변천과 함께 변화되어 왔으며, 지금 우리가 접하는 20세기 예술이 나타나기까지는 다양한 예술사조들이 등장하였다. 1910년부터 1920년 사이에 독일을 중심으로 발생한 표현주의는 가식 없이 자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려는 주장으로 당대 독일의 시대상과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한다. 모든 예술사조들은 한번 생겨나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역사속에 반복되는 것이 특징으로, 표현주의 역시 이와 같은 예술사조적 순환성을 지니고 20세기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거듭해 왔는데 이러한 변화는 무용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독일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흐름을 고찰하는데 의의를 두고 먼저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독일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이해를 토대로 하여 초기 표현주의 무용이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그 후 미국으로의 전파 및 정착과 오늘날의 새로운 표현주의로의 흐름에 미친 독일 표현주의 무용가들의 활동과 업적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진정한 독일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실체와 미국 현대무용과의 관계, 1980년대에 새로운 표현주의 등장의 의미를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세 시기로 나누어 조명하여 보았다. 초기의 득일 표현주의 무용의 시기는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전후의 시기, 즉 1910∼1930년대 사이로 구분되며 두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메리 위그만(Mary Wigman), 쿠르트 요스(Kurt Jooss)의 업적을 대표로 들 수 있는데 특히, 메리 위그만의 표현주의를 가장 심도 있게 다루어 보았다. 중기의 표현주의는 ...
저자 | 이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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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무용학과 |
발행연도 | 1990 |
총페이지 | iii, 46p. |
키워드 | 독일 표현주의 현대무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953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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