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80年代 閔氏戚族政權의 政治的 性格
Political Characteristics of the 1880's nepotic reign of the Min clan 원문보기


김숙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閔氏戚族勢力은 1880년대 開化政策을 遂行한 執權勢力이었다. 이들은 閔妃가 1866년 高宗의 妃로 冊封됨으로 인해 政界의 전면에 등장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19세기 중반 이전까지는 정계에서 별로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던 新興政治勢力이었다. 본고는 1880년대 당시 조선의 집권세력이었던 민씨척족정권의 정치적 성격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시기는 민씨척족정권에 의하여 歐美列强에게 문호를 개방한 이후 개화정책을 실시하여 자주부강한 근대국가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기로서 한국 근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 시기의 민씨척족정권의 정치적 성격을 분석하여 1880년대의 정치 상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 삼고자 한다. 閔氏戚族은 閔妃의 後援아래 政治勢力을 糾合하기 시작하여 1873년에는 大院君과 유생의 對立關係를 이용하여 政權을 장악하였다. 이들이 정권을 장악할 당시의 조선은 對內外的으로 危機에 直面하고 있었다. 이들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외적으로는 門戶開放政策을 실시하고 대내적으로는 개화정책을 실시하였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민씨척족세력이라고 부르는 政治勢力의 範圍는 주로 驪興 閔氏 중 三房派에 속하는 人物들이다. 그러나 이 정권이 민씨일족만의 힘으로 維持되있던 것은 아니었다. 大院君政權 때 政界에서 소외되었던 趙大妃의 親庭 집안인 趙氏一派, 安東 金氏 門中, 興寅君 李最應 등 수구세력과 金允植, 金弘集, 魚允中 등의 穩健 開化派에 속하는 인물들의 도움을 받아서 정권을 유지하였다. 이들 민씨척족은 자파의 인물들 중에서 소수 핵심적인 인물들을 기존의 정부기구와 신설기구에 중첩되게 임명함으로써 정권을 장악하고 유지, 강화하였다. 즉, 민씨척족세력의 중심적인 인물들이었던 閔謙鎬, 閔奎鎬, 閔合鎬, 閔泳翊, 閔泳緯 등 20여 명의 인물들이 人事, 財政, 軍事 등의 업무에 관련된 정부의 요직을 겸임함으로써 사실상의 실권을 장악하였다. 이들은 또한 開化政策의 일환으로 설치한 신설기구인 統理機務衙門, 典환局, 機器局, 育英公院, 鍊務公院, 鑛務局 등의 機關에도 重疊되게 任用되어 개화정책을 관장하였다. 이것을 민씨척족세력이 인물을 등용함에 있어서, 각 기구의 고유업무와 그 특수성에 입각하여 관리를 채용하기 보다는 그들의 세력을 확장하려는 정권욕에서 자파의 少數 중심적인 인물들을 高位職과 實權을 행사할 수 있는 직책에 집중적으로 配置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민씨척족정권이 富國强兵을 표방하며 개화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외세의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한 점은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동시에 적지 않은 한계점도 노출하였다. 그들은 자기들의 권력기반인 閔妃가 高宗의 妃였기 때문에 封建王朝 자체를 부정할 수 없었으며, 그들이 실시한 개화정책 역시 社會構造의 全面的인 改革을 이루지 못한 채 권력유지에 급급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보수정권으로서 개화정책을 실시했지만 국가권력을 사유화하여 자파의 이익을 우선함으로써 척족정권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였던 것이다.The Min clan's reign was the ruling political force behind Gehwajungchek (개화정책), literally ...

주제어

#민씨척족정권 1880년대 정치적 성격 한국역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학과
발행연도 1991
총페이지 iv, 73p.
키워드 민씨척족정권 1880년대 정치적 성격 한국역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20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