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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미국, 일본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중 기상과 해양학 영역의 학습 및 실험 내용의 비교 분석
Comparison of the Earth Science (Meteorology and Oceanography) of High School Textbooks in Korean, Japan and U.S.A. 원문보기


선우수미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과학교육전공(지구과학분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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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사용되고 있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과학 I (하), 지구과학 교과서 각 5종과 미국, 일본의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특히 기상과 해양학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를 통해 앞으로 있을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과서의 개편이나 편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1. 3개국 교과서의 기상과 해양학 영역의 내용을 비교해 본 결과 미국 교과서의 경우 대체로 우리나라 교과서에 비해 누락된 내용이 더 많으나 날씨와 기후 분야, 해양과 해류 분야에서는 추가된 내용이 더 많다. 일본 교과서는 대체로 우리나라와 공통적인 내용이 많으며 해양학 영역은 누락된 내용이 더 많다. 2. 각 분야별 내용의 비중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대기의 순환 분야 (한국 38.6%, 일본3 6.1%)에서, 미국은 모두 해양과 해류 분야(1981년판 교과서 36.7%, 1987년판 42.6%)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다. 3.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과서에서는 실험 내용이 대체로 다르며 일본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실험 내용이 유사하다. 4. 실험의 비중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대기의 순환 분야(한국 45.7%, 일본 37.5%)에서, 미국은 1981년판 교과서는 날씨와 기후 분야(33.4%)에서, 1987년판 교과서는 해양과 해류 분야(38.5%)에서 가장 놓았다. 5. 실험 영역별로는 3개국 모두 실험 관찰 영역에서 가장 높은 비중(한국 65 7%, 일본 57.1%)을 차지하나 미국의 경우는 1981년판에서 55.6%, 1987년판에서 30.7%로 감소되어 한 영역에 치우치는 경향이 약화되고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형태의 실험들이 포함되어 있다, 6. 자료 구성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우는 사진의 수에 비해 그림의 수가 많은 반면 미국의 경우는 그림의 수에 비해 사진의 수가 더 많다. 또한 표의 수는 3개국 모두 대체로 적은 편이며, 그래프의 수는 미국이 우리나라와 일본에 비해 훨씬 적으나 문제의 수는 3개국 중 가장 많다. 7. Romey 법의 T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o compare the contents of the Korean, Japanese, and American textbooks with each other in the meteorological and oceanographical field of the earth science. This examination may be useful to revise Korean textbooks in earth sciences in the future. Two American textbooks, respect...

Keyword

#한국 미국 일본 지구과학 교과서 기상 해양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우수미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전공(지구과학분야)
발행연도 1992
총페이지 viii, 73p.
키워드 한국 미국 일본 지구과학 교과서 기상 해양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30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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