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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과 기상교육을 위한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Web Course Ware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Learning about Weather of Science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6년도 동계학술대회, 2006 Jan. 20, 2006년, pp.267 - 275  

조영미 (가람초등학교) ,  설문규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과학교육의 특성상 가장 효과적인 교수 방법은 직접 실험하고, 탐구, 체험 학습을 하는 것이나 시간적, 공간적 제약, 환경 여건, 비용 등을 고려해 볼 때 항상 직접 체험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기는 어렵다. 또한 '지구과학' 영역의 학습은 교실이나 실험실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고, 학습 내용들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초실험적인 내용이 많아 교수 학습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제한점이 많은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과학' 영역에 대하여 직접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과 가까운 멀티미디어 웹 기반 코스웨어를 설계 개발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보완한다면 과학 교육의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의 지구과학 영역 중 기상 교육을 위한 웹 코스웨어를 설계 개발하여 수업현장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웹 코스웨어 학습 프로그램은 단지 디스플레이 형식의 자료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그림, 소리, 동영상 등의 애니메이션 자료를 제시함은 물론 아동들이 직접 컴퓨터를 조작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보다 쉽고 재미있게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과학과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꾀하고,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력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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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웹 코스웨 어를 설계 . 개발하고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설겨], 개발, 적용되는 웹 코스웨어는 단지 디스플레이 형식의 자료에서 벗어나 학습 목표에보다 쉽고 재미있게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웹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 및 탐구려 발달에 기여하고자 한다.
  • 개발하고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설겨], 개발, 적용되는 웹 코스웨어는 단지 디스플레이 형식의 자료에서 벗어나 학습 목표에보다 쉽고 재미있게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웹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 및 탐구려 발달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의 '지구과학' 분야 웹 기반 코스웨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간, 공간의 제약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는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3학년 1학기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웹 코스웨 어를 설계 . 개발하고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실행하고 오류를 줄이기 위해 과 같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교사들은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자료로 과학과 지구영역 학습에서 여건상 하시 어려운 실험과 자료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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