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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의상의 효과적인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Expression of Dance Costume 원문보기


김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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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종합예술로서 무용이 무대에 올려질때 무용수와 가장 밀착되어 주제를 표현하게 되는 무용의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의상의 효과적인 활용과 주제 표현의 수단으로서 그 역할을 분석, 연구하는데 있다. 무용이 한 작품으로 무대위에서 공연되기 까지는 않은 구성요소를 필요로하며 그 구성요소들이 하나의 시각적인 요소로 작품의 주제 및 사상,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그 중에서 의상은 무용수와 일치되어 색채, 질감, 형태, 그 밖의 여러 효과를 통하여 작품의 성격뿐만 아니라 주제전달, 미묘하고 섬세한 감정까지도 전달해주며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 - 분장, 소품, 무대장치, 조명 등 - 과 하나의 이미지로 용해되어 표현 및 상징성의 역할을 돕게 된다. 무용의상의 구성요소는 색, 선, 질감, 조명의 조화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색은 인물의 특성과 작품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가장 강력한 요소이므로 의상제작시에는 일반적인 색채의 심리효과를 적절하게 이용해야 한다. 또한 무대의상의 선은 주로 윤곽에서 나타난 특징적인 선을 강하게 대비시킴으로써 작품의 분위기와 감정의 변화를 창출해 하는 심리적인 효과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무용의상의 질감은 시각과 촉각에 의해 얻어지는 감각으로 선과 색채와도 서로 영향을 갖는다. 같은 선이라도 음감의 재질에 따라 완성된 의상 결과가 달라지게되고 같은 색채라도 질감의 느낌에 따라 색의 강도, 상징적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다. 따라서 무용의상 디자인에 있어 특성에 부합한 의상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질의 선택이 요구되며 무대장치의 재료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조명은 시각적인 장치, 무용수의 움직임에 감정을 넣어주고 무대의 분위기와 크라이막스 부분에 효과적으로 이용되는데 이때 의상의 색상, 조형, 질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의상디자인 제자과정에서는 무대조명하에서 의상 재료의 색채 및 표현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지식아래에서 현대무용사에 나타난 무용의상의 흐름을 살펴 볼 때 로이 플러(Loie Fuller)는 큰 폭의 처마에 조명의 효과를 이용하여 현란한 무대를 이루었으며, 20세기 현대무용의 창시자라고 일컫는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은 자유로운 춤의 정신을 이어받아 의상도 자연스러움을 촉구하여 부드러운 선을 강조하였다. 또한 루스 세인트 데디스(Luth St. Denis)는 인도의 동양적인 무늬와 디자인을 강조하며 작품의 배경과 시대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그리고 '수축과 이완'이라는 기법을 고안해낸 마사그라함(Martha Graham)은 몸에 붙는 상의와 큰 폭의 스커트를 주로 사용해 가슴의 움직임을 두드러지게 하였고, 또한 스커트의 움직임으로 더욱 강렬하게 작품을 의도해 나갔다. 반면 머스커닝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importance of dance costumes by which a dance work, as total art, can express its subject most effeciently with dancer themselves and to analyze the effective uses of the costume and their roles as a way of transmitting subjects. Dance Art needs many comp...

주제어

#무용의상 표현 현대 무용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용학과
발행연도 1993
총페이지 vii, 105p.
키워드 무용의상 표현 현대 무용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49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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