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학생과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분석
(A) Study on the Role Expectation of the Homeroom Teacher : Through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Parents of the Students 원문보기


현미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 교육행정분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활동에서 가장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중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기대를 비교·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내용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으며,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을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관리, 인간관계로 보고 교사의 개인특성을 포함시켰다. 이 다섯 영역에 대해 중학생과 학부모의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내 10개중학교에서 3학년 학생 565명과 학부모 5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의 처리는 0.01, 0.05의 수준에서 χ^(2)검증을 하였고, 각 변인별(성별, 성적별, 학력별, 지역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_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담임교사의 개인 특성으로, 학생과 학부모 같이 성별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연령,성격, 외모에 대해서는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반응의 차이는 대체로 학급 담임교사가 매사에 의욕적이고 추진력이 있으며, 능숙하게 학생지도에 임하기를 기대한 때문이므로, 학급담임교사는 항상 적극적이며 활발한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품성도야에 힘써야 하고 이를 위해 교사의 사기진작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뒤따라야한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있어, 학생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과 교사의 상세한 설명을 기대했고, 학부모는 학습태도와 학습방법에 대한 지도를 학생보다 더 원했으며, 학업성적 평가에 있어서도 자주 시험을 치는 것을 바라지 않은 것은 학생들의 경우와 유사했다. 이것은 학부모의 전인교욱에 대한 관심을 표시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학급담임교사는 학생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학습의욕을 고취시킴은 물론 학습요령에 대한 지도·조언과 특히 하위권학생 및 일반 주택지역에 사는 학생에 대해서는 수업중 학생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배려가 요청된다. 셋째,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있어, 전반적으로 학생은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학생들 자신에게 맡겨주기를 바라는 반면에, 학부모는 교사가 많이 관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진로지도시 학생과 학부모 같이 충분한 정보를 학급담임교사로부터 제공받기를 바라고 있으며, 이성문제 지도시 현실성 있는 지도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학급담임교사는 학생이 관심사와 기대사항에 접근하여 효과적인 생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학급담임교사의 진로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특히 실업계 고교)가 많이 제작,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학급관리에서, 학생들 모두가 공평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생과 학급담임교사 협동으로, 혹은 학생 자율적으로 관리하기를 기대했으며 학급회에 대한 불만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basic data for more efficient class management, by comparing arid analyzing the educational expec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parents of students, about the homeroom teacher who is taking charge of the most core-like role. As for the study contents, thi...

Keyword

#중학생 학부모 학급담임교사 교사역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미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전공 교육행정분야
발행연도 1994
총페이지 ix, 102p.
키워드 중학생 학부모 학급담임교사 교사역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21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