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담임교사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 서울시 공립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적으로 인성교육이 강조되는 요즘,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의 역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담임교사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심지어 담임교사를 선호하지 않아 ‘담임교사 기피 현상’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직무스트레스가 가지는 경험적 의미, 그리고 정책적 대처방안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의 틀을 작성하고 연구 참여자들에게 질문하여 심층 면담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 사례 연구를 함으로써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어려움을 대처하는 실질적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를 심층면담을 통해 전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스트레스의 경험적 의미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emphasis on personality education in the society, the roles of teachers in charge in elementary schools become more important. However, a lo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difficulties in performing the roles of teachers in charge and even do not prefer the roles. Accordingly, ‘...

Keyword

#job stress teachers in charge coping method elementary scho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이상오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96 p.
키워드 job stress teachers in charge coping method elementary schoo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75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