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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wey의 관점에서 본 froebel의 유아교육론
(A) Study on the views of Lohn Dewey'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유준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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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Dewey와 Froebel의 유아교육론을 살펴보고, Dewey의 관점에서 본 Froebel의 유아교육론을 Froebel의 교육원리를 기반으로 한 실험 학교의 실제를 통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Dewey 유아교육론 및 실험학교의 운영의 실제는 무엇인가? 2. Froebel 유아교육론 및 실험학교의 운영의 실제는 무엇인가? 3. Dewey의 관점에서 본 Froebel 유아교육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Dewey의 저서들과 Dewey의 사상을 다룬 국내외의 연구서와 학위논문 그리고 학술잡지들을 참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Dewey는 유아를 개성적인 존재인 동시에 사회적인 존재로 보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장하는 존재로 보았다. Dewey의 성장이라는 용어는 어느 단계에 가서 완성되거나 정지되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계속적인 성장이다. Dewey는 놀이란 아동의 흥미에 생활과 관련된 자유놀이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Dewey의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Dewey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아동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Dewey는 교사란 아동이 문제해결을 통해 발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고 유아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내지 충고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았다. Dewey가 새로운 교육사상을 과학적이고, 민주적이며, 실험적인 입장에서 확고하게 토대를 닦은 것이 1896년 Chicago 대학 부속국민학교인 실험학교를 설립한데서부터 이루어진 것이다. 이 실험학교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탄생지로서 세계적으로 교육개혁에 영향을 주었다. 2. Froebel은 유아의 특성을 神性, 自己活動(self-activity)의 원리, 連續발전성의 원리로 나누었고, 유아를 하나의 독립된 존재로 보았다. Froebel은, 인간은 乳兒, 幼兒, 少年, 靑年 및 老年까지 연속적으로 발달한다는 '連續發達論'을 주장한다. 그는 후일의 발달을 저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를 충분히 발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Froebel은 놀이를 유아의 자발적 활동을 위한 또는 유아의 내적 힘의 발현을 위한 완벽한 수단으로 보았다. Froebel은 놀이의 기능을 유아의 내면 세계를 각성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Froebel 유치원 교육과정은 계열성에 기초하여 교사의 지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자에 의해 사전에 계획적으로 고안된 학습자료로 교육과정의 기초는 "은물(gifts)", "작업(occupation)", 그가 작곡한 노래와 교육적인 게임들이다. Froebel은 교육의 역할을 유아의 경험과 활동을 고안하고 이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환경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준비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놀이를 안내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 하였다. 3. 유아의 본성은 善이라고 본 Froebel의 견해와, 유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단지 성장의 가능성만을 지닌 것이라는 Dewey의 견해 사이에는 차이가 있지만, 유아를 독립된 존재로 인정하고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점에 있어서는 공통적이다. Dewey는 Froebel의 발달개념은 연속적인 성장이 아니고, 오직 일정한 목표를 향하여 잠재력을 개화해 가는 것이라고 비평하면서, 성장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이라고 하였다. Dewey는 실험학교내 유아학급에서 교육방법의 기초로 놀이와 게임을 주장하였다. Dewey의 흥미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 Dewey's and Froebel's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and to analyze Froebel's ECE from Dewey's point of view through Laboratory School which is based on Froebel's education principles. In terms of the purpose stated above, the problems established by this st...

주제어

#Dewey froebel 유아교육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준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1994
총페이지 vi, 93p.
키워드 Dewey froebel 유아교육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5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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