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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중학교 지리교과서 비교분석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Junior High School Geography Textbook between the South and the North Korea 원문보기


김현주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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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사회가 점차 개방되고 남북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북한을 알아야 할 필요성일 증대되고 있다. 특히, 분단국가라는 특수성을 안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이 분단의 극복이나 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길은 오직 교육을 통해서 만이 가능하다. 그런데 교육의 기본이 되고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교과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남·북한 중학교 지라교과서에 나타난 이질성(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현행 중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과 영역 중에 지리 분야(사회1, 사회3)와 북한의 고등중학교 3, 4학년에서 배우는 지리 3,4 교과서가 연구대상이다. 우선, 남·북한의 중학교 지리교육에서 나타난 성격과 지리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주제로 지리과 교육목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geography textbooks presently used i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The data are geography section of the junior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Ⅰ·Ⅲ used in South Korea and the high-middle school geography textbooks ...

주제어

#남북한 중학교 지리교과서 지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발행연도 1995
총페이지 viii, 59p.
키워드 남북한 중학교 지리교과서 지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9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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