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代社會는 급격히 변동하고 있다. 특히 科學技術의 비약적인 發展에 힘입어 變化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그속에서 社會構造는 內生的 (endogenous) 및 外生的 (exdogenous) 인 攪亂 (disturbance)을 받아 끊임없이 變動하고 있는데, 모든 組織體는 이러한 變動에서 오는 갖가지 試練을 克服하고 創造的인 變動을 誘發시켜 나가야 한다 따라서 現代社會의 組織體, 特히 行政爲主로 그 政策如何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데 政策이야말로 變動에 대한 行政의 應答이 없을 경우 崩壞現象이 일어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科學...
現代社會는 급격히 변동하고 있다. 특히 科學技術의 비약적인 發展에 힘입어 變化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그속에서 社會構造는 內生的 (endogenous) 및 外生的 (exdogenous) 인 攪亂 (disturbance)을 받아 끊임없이 變動하고 있는데, 모든 組織體는 이러한 變動에서 오는 갖가지 試練을 克服하고 創造的인 變動을 誘發시켜 나가야 한다 따라서 現代社會의 組織體, 特히 行政爲主로 그 政策如何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데 政策이야말로 變動에 대한 行政의 應答이 없을 경우 崩壞現象이 일어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科學技術이 急速度로 發達되고, 大部分의 國家政策이 高度의 經濟發展에 치중하고 있어 자칫하면 非經濟部門의 發展에 不均衡이나 硬直狀態가 持續될 경우가 있다. 이러한 社會發展의 不平衡을 解決하려면 매스컴을 통해 國民의 뜻 反映하여 社會諸部門間 의 合理的 統制가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엄청난 情報의 流通은 政策決定者의 政治的 能力을 퇴색시키고 있으며, 不確實하거나 歪曲된 情報의 投入이 國民과 行政府의 不信을 가져오고, 社會의 不安을 造成하는 原因이 된다. 이런 點에서 볼 때 매스컴의 役割을 크게 期待하여 보는 側面과 同時에 適切하게 매스컴의 專門知識을 積極 活用하도록 해야 한다고 强調하는 學者도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行政決定에 대하여 매스컴이 미치는 硏究가 몇몇에 不過하다. 따라서 本 硏究는 政策決定에 있어서 매스컴의 機能과 影響에 關한 論點을 두가지 側面에서 考察하였다. 첫째, 매스컴의 理論的 背景의 體系的 硏究에서 매스컴의 槪念, 特性, 形成過程 및 매스컴의 役割 (機能)을 살피고, 매스컴과 政策決定의 相關關係를 把握하면서, 政府政策과 매스컴의 關係, 그리고 政策과 關係를 分析하였다. 둘째, 매스컴의 役割에 對한 實證的 調査 및 評價에서 專門知識을 必要로 하는 政策樹立에 있어서 健全한 매스컴의 參與를 提高하고 合理的 政策樹立을 爲한 매스컴의 效率的 方案이 무엇이며, 그 擔當者는 매스컴의 影響을 어떻게 수렴하는지를 調査, 分析하였다. 本 論文은 이러한 2가지 側面面에서 매스컴과 政策決定의 相關關係를 分析하여 새로운 方向을 摸索하고, 合理的인 政策樹立을 提示하는 것에 그 目的을 두고 있다. 그리고 本 硏究의 目的은 매스컴이 政策決定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므로 硏究의 方法에 있어서는 먼저 理論的 側面에서 매스컴의 一般的 性格을 考察하였고, 政策決定의 構造와 매스컴의 관계에 대해 文獻을 蒐集, 分析하여 體系化하였다. 分析方法은 問項 22個를 基本問項 (社會的 背景), 調査問項으로 2大別 하였지만 分析過程에서는 區別없이 서로 交又시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有意性(chisquare)을 구하였다. 이렇게 相互交又시켜서 얻어진 結果中에서 90∼95% 以上의 有意水準을 보이고 있는 것들 가운데에서도 한층 意味있는 것들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中心으로 分析·評價하였고, 分析하는 가운데는 百分化흡 通한 比較分析도 병행시켰다 設問紙는 150매를 公務員 集團을 範圍로 해서 1985年 9月 1日에 配付하여 9月 30日까지 마감했으며, 設問紙 回收率은 61.3%로서 92名이 應答하였다. 設問紙 內容은 基本問項과 調査問項으로 2大分하였다. 基本問項에서는 社會的 背景에 관한 것으로 年齡, 學歷, 專攻分野, 從事分野, 成長地域, 從事經歷등을 調査하였고, 調査問項에서는 內容上 區分에 따라 첫째, 매스컴의 影響 및 依存度 둘째, 매스컴의 情報類型 셋째, 매스컴의 範圍와 參與度 넷째, 매스컴의 役割 및 反映度 다섯째, 매스컴의 改善方案 등의 5가지 側面에서 調査하였다. 따라서 本 硏究가 實證的 調査分析을 통하여 나타난 매스컴의 役割 및 改善方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스컴의 內容이 不充分하다는 反應이 있으므로 專門的 知識과 廣範圍한 情報를 提供해서 末來狀況을 잘 對處해 나가도록 매스컴의 內容이 複完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政策決定者는 매스컴의 形式的內容이 아니라면 愼重히 檢討하여 效果的으로 活用해야 한다. 둘째, 政策決定者들이 매스컴의 諮問에 대해 無關心하고 있다는 反應을 보이므로 매스컴은 眞實한 內容, 正確性을 報道해서 活用할 수 있도록 해야지 現 狀況下에서 自律性이 없다고 歪曲, 偏跛報道를 해서는 안된다 셋째, 매스컴이 政策代案을 내놓지 못하는 것은 能力의 限界도 있겠지만 政治的인 問題가 있으므로 爲政者는 매스컴의 自律性을 保障해 주고, 配慮해야 한다. 넷째, 政策決定은 高度의 專門性과 技術性, 合理性을 追求하므로 言論界 (매스컴 機關)는 事實報道에만 급급하지 말고 더욱 硏究하여 合理的 報道를 提示해야 한다.
現代社會는 급격히 변동하고 있다. 특히 科學技術의 비약적인 發展에 힘입어 變化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그속에서 社會構造는 內生的 (endogenous) 및 外生的 (exdogenous) 인 攪亂 (disturbance)을 받아 끊임없이 變動하고 있는데, 모든 組織體는 이러한 變動에서 오는 갖가지 試練을 克服하고 創造的인 變動을 誘發시켜 나가야 한다 따라서 現代社會의 組織體, 特히 行政爲主로 그 政策如何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데 政策이야말로 變動에 대한 行政의 應答이 없을 경우 崩壞現象이 일어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科學技術이 急速度로 發達되고, 大部分의 國家政策이 高度의 經濟發展에 치중하고 있어 자칫하면 非經濟部門의 發展에 不均衡이나 硬直狀態가 持續될 경우가 있다. 이러한 社會發展의 不平衡을 解決하려면 매스컴을 통해 國民의 뜻 反映하여 社會諸部門間 의 合理的 統制가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엄청난 情報의 流通은 政策決定者의 政治的 能力을 퇴색시키고 있으며, 不確實하거나 歪曲된 情報의 投入이 國民과 行政府의 不信을 가져오고, 社會의 不安을 造成하는 原因이 된다. 이런 點에서 볼 때 매스컴의 役割을 크게 期待하여 보는 側面과 同時에 適切하게 매스컴의 專門知識을 積極 活用하도록 해야 한다고 强調하는 學者도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行政決定에 대하여 매스컴이 미치는 硏究가 몇몇에 不過하다. 따라서 本 硏究는 政策決定에 있어서 매스컴의 機能과 影響에 關한 論點을 두가지 側面에서 考察하였다. 첫째, 매스컴의 理論的 背景의 體系的 硏究에서 매스컴의 槪念, 特性, 形成過程 및 매스컴의 役割 (機能)을 살피고, 매스컴과 政策決定의 相關關係를 把握하면서, 政府政策과 매스컴의 關係, 그리고 政策과 關係를 分析하였다. 둘째, 매스컴의 役割에 對한 實證的 調査 및 評價에서 專門知識을 必要로 하는 政策樹立에 있어서 健全한 매스컴의 參與를 提高하고 合理的 政策樹立을 爲한 매스컴의 效率的 方案이 무엇이며, 그 擔當者는 매스컴의 影響을 어떻게 수렴하는지를 調査, 分析하였다. 本 論文은 이러한 2가지 側面面에서 매스컴과 政策決定의 相關關係를 分析하여 새로운 方向을 摸索하고, 合理的인 政策樹立을 提示하는 것에 그 目的을 두고 있다. 그리고 本 硏究의 目的은 매스컴이 政策決定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므로 硏究의 方法에 있어서는 먼저 理論的 側面에서 매스컴의 一般的 性格을 考察하였고, 政策決定의 構造와 매스컴의 관계에 대해 文獻을 蒐集, 分析하여 體系化하였다. 分析方法은 問項 22個를 基本問項 (社會的 背景), 調査問項으로 2大別 하였지만 分析過程에서는 區別없이 서로 交又시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有意性(chisquare)을 구하였다. 이렇게 相互交又시켜서 얻어진 結果中에서 90∼95% 以上의 有意水準을 보이고 있는 것들 가운데에서도 한층 意味있는 것들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中心으로 分析·評價하였고, 分析하는 가운데는 百分化흡 通한 比較分析도 병행시켰다 設問紙는 150매를 公務員 集團을 範圍로 해서 1985年 9月 1日에 配付하여 9月 30日까지 마감했으며, 設問紙 回收率은 61.3%로서 92名이 應答하였다. 設問紙 內容은 基本問項과 調査問項으로 2大分하였다. 基本問項에서는 社會的 背景에 관한 것으로 年齡, 學歷, 專攻分野, 從事分野, 成長地域, 從事經歷등을 調査하였고, 調査問項에서는 內容上 區分에 따라 첫째, 매스컴의 影響 및 依存度 둘째, 매스컴의 情報類型 셋째, 매스컴의 範圍와 參與度 넷째, 매스컴의 役割 및 反映度 다섯째, 매스컴의 改善方案 등의 5가지 側面에서 調査하였다. 따라서 本 硏究가 實證的 調査分析을 통하여 나타난 매스컴의 役割 및 改善方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스컴의 內容이 不充分하다는 反應이 있으므로 專門的 知識과 廣範圍한 情報를 提供해서 末來狀況을 잘 對處해 나가도록 매스컴의 內容이 複完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政策決定者는 매스컴의 形式的內容이 아니라면 愼重히 檢討하여 效果的으로 活用해야 한다. 둘째, 政策決定者들이 매스컴의 諮問에 대해 無關心하고 있다는 反應을 보이므로 매스컴은 眞實한 內容, 正確性을 報道해서 活用할 수 있도록 해야지 現 狀況下에서 自律性이 없다고 歪曲, 偏跛報道를 해서는 안된다 셋째, 매스컴이 政策代案을 내놓지 못하는 것은 能力의 限界도 있겠지만 政治的인 問題가 있으므로 爲政者는 매스컴의 自律性을 保障해 주고, 配慮해야 한다. 넷째, 政策決定은 高度의 專門性과 技術性, 合理性을 追求하므로 言論界 (매스컴 機關)는 事實報道에만 급급하지 말고 더욱 硏究하여 合理的 報道를 提示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ass communication has influence on policy-making. For this purpose, the functions and roles of mass communication on policy-making is studied through two sides, as follows: First, theoretical research of mass communication: the definition, character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ass communication has influence on policy-making. For this purpose, the functions and roles of mass communication on policy-making is studied through two sides, as follows: First, theoretical research of mass communication: the definition, characteristics, process, and functions of mass communication, the correlation between mass communication and policy-making. Second, empirical research of mass communication: the empirical research and evaluation of the functions of mass communicati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mass communication on policy-making. The method of this study uses two approaches; bibliographical approach and empirical approach as questionnaire. The analysis method of questionnaire are X²(chi-square) that examines the significance between basic questions and research questions, and %(percentage) that presents the difference among the respondents. The subjects of questionnaire are 92 officials. The contents of questionnaire are divided into two parts, as follows: basic questions: age, school career, major, kinds of business, and tenure research questions: the influence, information, types, roles, and improvements of mass communication Research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contexts of mass communication are insufficient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So mass communication must provide technical knowledges and various informations. 2) Policy-makers have no interest to the functions and roles of mass communication. 3) Mass communication should be neutralized politic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ass communication has influence on policy-making. For this purpose, the functions and roles of mass communication on policy-making is studied through two sides, as follows: First, theoretical research of mass communication: the definition, characteristics, process, and functions of mass communication, the correlation between mass communication and policy-making. Second, empirical research of mass communication: the empirical research and evaluation of the functions of mass communicati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mass communication on policy-making. The method of this study uses two approaches; bibliographical approach and empirical approach as questionnaire. The analysis method of questionnaire are X²(chi-square) that examines the significance between basic questions and research questions, and %(percentage) that presents the difference among the respondents. The subjects of questionnaire are 92 officials. The contents of questionnaire are divided into two parts, as follows: basic questions: age, school career, major, kinds of business, and tenure research questions: the influence, information, types, roles, and improvements of mass communication Research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contexts of mass communication are insufficient qualitatively and quantitatively. So mass communication must provide technical knowledges and various informations. 2) Policy-makers have no interest to the functions and roles of mass communication. 3) Mass communication should be neutralized politically.
주제어
#정책결정자 사회적 배경 매스컴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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