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尙任의 《桃花扇》은 洪昇의 《長生展》과 함께 "南洪北孔"이라 불리워졌다. 17세기 중엽부터 18세기 말까지는 "南洪北孔"을 기치로 하여 昆山腔을 위주로 하는 傳奇 창작이 고조를 이루는 반면 地方戱가 점차 세력을 확대해 나가는 시기였다. 孔尙任의 《桃花扇》은 이 시기에 전기의 대미를 장식했던 작품으로써 중국 사대 고전 명극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에서는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있고, 소논문으로 산재하여 있는 여러 논문들을 통해서 일관된 구성과 인물묘사를 통해 남명멸망의 교훈을 주고자 하였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목적에서 본 논...
孔尙任의 《桃花扇》은 洪昇의 《長生展》과 함께 "南洪北孔"이라 불리워졌다. 17세기 중엽부터 18세기 말까지는 "南洪北孔"을 기치로 하여 昆山腔을 위주로 하는 傳奇 창작이 고조를 이루는 반면 地方戱가 점차 세력을 확대해 나가는 시기였다. 孔尙任의 《桃花扇》은 이 시기에 전기의 대미를 장식했던 작품으로써 중국 사대 고전 명극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에서는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있고, 소논문으로 산재하여 있는 여러 논문들을 통해서 일관된 구성과 인물묘사를 통해 남명멸망의 교훈을 주고자 하였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목적에서 본 논문을 구상하였다. 그리하여 本稿는 정면인물과 반면인물의 대결구조와 대립된 인물의 묘사를 통하여 이런 주제의식을 드러내는 孔尙任의 창작의도에 비추어 작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구조는 정·반면 인물들의 대결을 통해 전개하였고, 인물의 형상 또한 정면인물과 반면인물의 대립으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뚜렷하게 부각된 주제를 살피는데 1차 목적을 두었다. 또한 孔尙任은 10여년의 寫作기간동안 세번이나 원고를 고쳐 《桃花扇》을 완성하였다. 그리하여 40척의 긴 편폭에서 발견되어질 수 있는 구조의 산만성을 보완하고 앞뒤의 수미가 딱 맞아 한올도 빠져나갈 수가 없는 구조의 기묘함과 도화선이라는 물증과 언어를 통해 나타나는 인물형상화 수법을 중심으로 하는 예술적인 특색을 살피는데 2차 목적을 두었다. 작가, 구조, 인물,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각 장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 孔尙任의 생평과 시대적 배경』에서는 시대적 배경 및 생평과 창작과정을 통해 孔尙任이 《桃花扇》전기를 창작하기까지의 시대적 배경과 영향을 끼쳤던 요인들 그리고 창작의도를 살펴보았다. 孔尙任은 남명이 망하고 청조의 통치하에서 출생하였지만, 벼슬하지 않고 귀민들과 왕래하며 흥망울분을 나타내는 양친의 영향하에서 자랐으며 일찌기 《桃花扇》전기를 모작하였다. 벼슬길에 나아가서는 재민질고와 치수관료들의 흑암을 목격하여 새로운 격발을 얻게 되고, 이로인하여 남명유적지를 두루 답사하면서 많은 명말 유민들과 사귀어 풍부한 소재를 얻고 애상과 감회에 젖는데 이러한 것들은 《桃花扇》을 寫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이런 영향하에서 10여년동안 세번이나 원고를 고치어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의 창작의도에 따라 《桃花扇》을 완성하였음을 살펴보았다. 『제3장 《桃花扇》의 구조』에서는 구조와 예술적인 특색인 구조의 기교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구조는 매 척을 중심으로 하여 줄거리를 간단히 기술하였고, 큰 실마리라고 할 수 있는 사랑의 구조와 국가흥망의 구조, 그리고 통일된 구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사랑의 구조에서는 이들의 사랑이 발전하고 성숙하고 파멸하는 과정을 확인하였고, 흥망의 구조에서는 청류와 탁류의 대결구조가 5단계를 통하여 안배 결합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통일된 구조에서는 사랑의 구조가 흥망의 구조속에 적절히 배합되어 있으나, 결국은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의 의도에 따라 청류와 탁류의 대결구조속에 사랑의 구조가 용해되어 있으니, 사랑의 구조는 멸망의 구조와 운명을 함께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구조의 기교는 一人一事를 논하면서 도화선이 전극을 관통하면서 결구중심을 이루는데 화룡점정하고 있음을 살펴보았고, 복선과 호응의 미, 대응의 미, 그리고 입도하는 구조의 기묘함을 아울러 살펴보았다. 이로써 40구의 긴편폭으로 광활한 지역과 29인의 인물이 등장하지만 앞뒤의 수미가 맞고, 가지런함중에 변환이 드러나고 연속중에 전환이 나타나고 있으며, 입도하는 구조의 기묘함은 국면을 예측할 수 없는 독특한 경지를 획득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제3장 《桃花扇》의 인물』에서는 인물형상과 예술적인 특색인 인물형상화의 수법을 중심으로하여 살펴보았다. 인물형상은 개인의 안위보다는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여 남명을 구하고자 했던 정면인물과 나라의 안위보다는 개인의 안락을 위하여 부패를 일삼고 私的인 울분을 치유하고자 복수를 일삼는 반면인물의 대립을 통해 전개하였다. 29인의 등장인물중 중요인물들을 살펴보면 정면인물은 李香君을 중심으로 하여 侯方域, 蘇昆生, 柳敬亭, 史可法, 賜龍友를 들 수 있고, 반면인물은 원대성을 중심으로 馬史英과 弘光을 들 수 있다. 인물형상화의 수법에서는 도화선이라는 물증과 언어를 통해서 예술적인 특색을 살펴보았다. 도화선은 복숭아꽃이 그려진 부채라는 물중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향군의 신세와 처지를 대변하는 분신으로 작용하여, 향군의 강직하고 지조있는 성격을 부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언어는 언어의 독특한 풍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언어의 독특한 풍격은 주요인물의 정서 및 극정에 따라 다른 풍격의 연어를 사용하므로, 사랑을 묘사하는 염려한 언어품격과 흥망을 묘사하는 강개하고 웅장한 언어 품격은 단연 다르다. 하지만 사랑이나 흥망을 차치하고도 다른 품격의 언어를 통해서 뚜렷하게 인물의 개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하여 언어 풍격은 등장인물의 정서와 조화와 통일을 이루어 인물의 성격을 한층 뚜렷하게 부각하고 형상화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음을 화인하였다. 동시에 언어의 개성화와 형상화를 이루어 心·地·體에 따라 각색 특유의 언어를 구현해 내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제5장 《桃花扇》의 제재와 주제』에서는 역사 제재와 그 변용 및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역사 제재는 《桃花扇》에서 묘사하고 있는 명 崇禎황제(朱由檢)가 煤山에서 목매달아 죽고 복왕(朱由崧)이 새로이 남명왕조를 건립하여 亡國에 이른 시기의 전후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역사를 간략히 서술하되 《桃花扇》과 관련된 역사적 제재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역사 제재의 변용에서는 이런 많은 남명멸망의 요소중 작자가 도화선에서 남명멸망의 요인으로 선택한 것은 엄당과 복사의 대결 즉 내부모순임을 서술하였다. 따라서 작자는 주제의 수요에 의해 남명이 멸망한 모든 이유를 엄당과 복사의 대결로써 역사적 제재를 변용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桃花扇》은 후방역과 이향군의 애정고사가 전극을 관통하고 있지만, 이것은 표면적인 주제로써, 《桃花扇》의 주제를 사랑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결국 표면적인 주제인 사랑은 이면적인 주제인 亡國之恨과 운명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孔尙任은 《시일척·先聲》에서 노찬예의 입을 빌어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 "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亡國의 痛史를 노래하여, 故國遺老들이 마음속에 감추어 두었던 애국사상과 민족의식을 드러내어서 인심을 징계하고 말세의 一求를 위한 교훈을 주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亡國의 원인은 내부의 모순으로써, 청이 침입하는 위태로운 상황에서 국가의 안위는 염두에 두지 않고 횡포와 부패를 일삼는 탁류에 대해 꾸짖고 채찍질을 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향군을 비롯하여 청류의 강직하고 지조있는 성격을 가송하여 강한 선악의 대비를 통해 책임을 지적하고 민족의식을 표로 하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孔尙任의 《桃花扇》은 洪昇의 《長生展》과 함께 "南洪北孔"이라 불리워졌다. 17세기 중엽부터 18세기 말까지는 "南洪北孔"을 기치로 하여 昆山腔을 위주로 하는 傳奇 창작이 고조를 이루는 반면 地方戱가 점차 세력을 확대해 나가는 시기였다. 孔尙任의 《桃花扇》은 이 시기에 전기의 대미를 장식했던 작품으로써 중국 사대 고전 명극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에서는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있고, 소논문으로 산재하여 있는 여러 논문들을 통해서 일관된 구성과 인물묘사를 통해 남명멸망의 교훈을 주고자 하였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목적에서 본 논문을 구상하였다. 그리하여 本稿는 정면인물과 반면인물의 대결구조와 대립된 인물의 묘사를 통하여 이런 주제의식을 드러내는 孔尙任의 창작의도에 비추어 작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구조는 정·반면 인물들의 대결을 통해 전개하였고, 인물의 형상 또한 정면인물과 반면인물의 대립으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뚜렷하게 부각된 주제를 살피는데 1차 목적을 두었다. 또한 孔尙任은 10여년의 寫作기간동안 세번이나 원고를 고쳐 《桃花扇》을 완성하였다. 그리하여 40척의 긴 편폭에서 발견되어질 수 있는 구조의 산만성을 보완하고 앞뒤의 수미가 딱 맞아 한올도 빠져나갈 수가 없는 구조의 기묘함과 도화선이라는 물증과 언어를 통해 나타나는 인물형상화 수법을 중심으로 하는 예술적인 특색을 살피는데 2차 목적을 두었다. 작가, 구조, 인물,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각 장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 孔尙任의 생평과 시대적 배경』에서는 시대적 배경 및 생평과 창작과정을 통해 孔尙任이 《桃花扇》전기를 창작하기까지의 시대적 배경과 영향을 끼쳤던 요인들 그리고 창작의도를 살펴보았다. 孔尙任은 남명이 망하고 청조의 통치하에서 출생하였지만, 벼슬하지 않고 귀민들과 왕래하며 흥망울분을 나타내는 양친의 영향하에서 자랐으며 일찌기 《桃花扇》전기를 모작하였다. 벼슬길에 나아가서는 재민질고와 치수관료들의 흑암을 목격하여 새로운 격발을 얻게 되고, 이로인하여 남명유적지를 두루 답사하면서 많은 명말 유민들과 사귀어 풍부한 소재를 얻고 애상과 감회에 젖는데 이러한 것들은 《桃花扇》을 寫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이런 영향하에서 10여년동안 세번이나 원고를 고치어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의 창작의도에 따라 《桃花扇》을 완성하였음을 살펴보았다. 『제3장 《桃花扇》의 구조』에서는 구조와 예술적인 특색인 구조의 기교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구조는 매 척을 중심으로 하여 줄거리를 간단히 기술하였고, 큰 실마리라고 할 수 있는 사랑의 구조와 국가흥망의 구조, 그리고 통일된 구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사랑의 구조에서는 이들의 사랑이 발전하고 성숙하고 파멸하는 과정을 확인하였고, 흥망의 구조에서는 청류와 탁류의 대결구조가 5단계를 통하여 안배 결합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통일된 구조에서는 사랑의 구조가 흥망의 구조속에 적절히 배합되어 있으나, 결국은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의 의도에 따라 청류와 탁류의 대결구조속에 사랑의 구조가 용해되어 있으니, 사랑의 구조는 멸망의 구조와 운명을 함께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구조의 기교는 一人一事를 논하면서 도화선이 전극을 관통하면서 결구중심을 이루는데 화룡점정하고 있음을 살펴보았고, 복선과 호응의 미, 대응의 미, 그리고 입도하는 구조의 기묘함을 아울러 살펴보았다. 이로써 40구의 긴편폭으로 광활한 지역과 29인의 인물이 등장하지만 앞뒤의 수미가 맞고, 가지런함중에 변환이 드러나고 연속중에 전환이 나타나고 있으며, 입도하는 구조의 기묘함은 국면을 예측할 수 없는 독특한 경지를 획득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제3장 《桃花扇》의 인물』에서는 인물형상과 예술적인 특색인 인물형상화의 수법을 중심으로하여 살펴보았다. 인물형상은 개인의 안위보다는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여 남명을 구하고자 했던 정면인물과 나라의 안위보다는 개인의 안락을 위하여 부패를 일삼고 私的인 울분을 치유하고자 복수를 일삼는 반면인물의 대립을 통해 전개하였다. 29인의 등장인물중 중요인물들을 살펴보면 정면인물은 李香君을 중심으로 하여 侯方域, 蘇昆生, 柳敬亭, 史可法, 賜龍友를 들 수 있고, 반면인물은 원대성을 중심으로 馬史英과 弘光을 들 수 있다. 인물형상화의 수법에서는 도화선이라는 물증과 언어를 통해서 예술적인 특색을 살펴보았다. 도화선은 복숭아꽃이 그려진 부채라는 물중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향군의 신세와 처지를 대변하는 분신으로 작용하여, 향군의 강직하고 지조있는 성격을 부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언어는 언어의 독특한 풍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언어의 독특한 풍격은 주요인물의 정서 및 극정에 따라 다른 풍격의 연어를 사용하므로, 사랑을 묘사하는 염려한 언어품격과 흥망을 묘사하는 강개하고 웅장한 언어 품격은 단연 다르다. 하지만 사랑이나 흥망을 차치하고도 다른 품격의 언어를 통해서 뚜렷하게 인물의 개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하여 언어 풍격은 등장인물의 정서와 조화와 통일을 이루어 인물의 성격을 한층 뚜렷하게 부각하고 형상화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음을 화인하였다. 동시에 언어의 개성화와 형상화를 이루어 心·地·體에 따라 각색 특유의 언어를 구현해 내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제5장 《桃花扇》의 제재와 주제』에서는 역사 제재와 그 변용 및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역사 제재는 《桃花扇》에서 묘사하고 있는 명 崇禎황제(朱由檢)가 煤山에서 목매달아 죽고 복왕(朱由崧)이 새로이 남명왕조를 건립하여 亡國에 이른 시기의 전후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역사를 간략히 서술하되 《桃花扇》과 관련된 역사적 제재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역사 제재의 변용에서는 이런 많은 남명멸망의 요소중 작자가 도화선에서 남명멸망의 요인으로 선택한 것은 엄당과 복사의 대결 즉 내부모순임을 서술하였다. 따라서 작자는 주제의 수요에 의해 남명이 멸망한 모든 이유를 엄당과 복사의 대결로써 역사적 제재를 변용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桃花扇》은 후방역과 이향군의 애정고사가 전극을 관통하고 있지만, 이것은 표면적인 주제로써, 《桃花扇》의 주제를 사랑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결국 표면적인 주제인 사랑은 이면적인 주제인 亡國之恨과 운명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孔尙任은 《시일척·先聲》에서 노찬예의 입을 빌어 "借離合之情, 寫興亡之感 "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亡國의 痛史를 노래하여, 故國遺老들이 마음속에 감추어 두었던 애국사상과 민족의식을 드러내어서 인심을 징계하고 말세의 一求를 위한 교훈을 주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亡國의 원인은 내부의 모순으로써, 청이 침입하는 위태로운 상황에서 국가의 안위는 염두에 두지 않고 횡포와 부패를 일삼는 탁류에 대해 꾸짖고 채찍질을 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향군을 비롯하여 청류의 강직하고 지조있는 성격을 가송하여 강한 선악의 대비를 통해 책임을 지적하고 민족의식을 표로 하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Kung Shang-jen (1648-1718) had a fame of a playwright rather than a poet by writing the Tao-hua-shan (The Peach Blossom Fan titled by English) The author exoressed the nostalgic grief for the fallen Ming Dynasty in a realistic and vivid manner, introducing the love story between two young lovers Hou...
Kung Shang-jen (1648-1718) had a fame of a playwright rather than a poet by writing the Tao-hua-shan (The Peach Blossom Fan titled by English) The author exoressed the nostalgic grief for the fallen Ming Dynasty in a realistic and vivid manner, introducing the love story between two young lovers Hou Fang-I (侯方城) and Li Hsiang-Chun (李香君) The political events of the court of the Ming Dynasty and the contemporary sstyle of living of the literati in the play is described fully by the authors sincere research, stressing patriotisn all through his work. It is estimaed that this work contained much more meaningful reality and sociality than the Palace of Eternal Youth (長生殿) by Hung-sheng(洪昇), though both works are historical tradegy regarding the love story. Many critics praised highly elaborete dialogs and exquisite poetic parallel between them and beautiful lyrics on the arias. In fact, narration, lyricism and character sketch are expressed skillfully through a pietic word instead of San-Chu style. The plot is also complete and strict, particulerly the story develops in a very sophisticated way. But I think that the best literary value of Tao-hua-shan on the part of historical play would be put on the author's emperical creativity. He was able to gather the recollectiond of survivors who experienced the cataclysm of the fallen Dynasty when he was young.
Kung Shang-jen (1648-1718) had a fame of a playwright rather than a poet by writing the Tao-hua-shan (The Peach Blossom Fan titled by English) The author exoressed the nostalgic grief for the fallen Ming Dynasty in a realistic and vivid manner, introducing the love story between two young lovers Hou Fang-I (侯方城) and Li Hsiang-Chun (李香君) The political events of the court of the Ming Dynasty and the contemporary sstyle of living of the literati in the play is described fully by the authors sincere research, stressing patriotisn all through his work. It is estimaed that this work contained much more meaningful reality and sociality than the Palace of Eternal Youth (長生殿) by Hung-sheng(洪昇), though both works are historical tradegy regarding the love story. Many critics praised highly elaborete dialogs and exquisite poetic parallel between them and beautiful lyrics on the arias. In fact, narration, lyricism and character sketch are expressed skillfully through a pietic word instead of San-Chu style. The plot is also complete and strict, particulerly the story develops in a very sophisticated way. But I think that the best literary value of Tao-hua-shan on the part of historical play would be put on the author's emperical creativity. He was able to gather the recollectiond of survivors who experienced the cataclysm of the fallen Dynasty when he was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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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화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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