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학습처리유형 변인 즉, 약호화조건이 내현/외현기억간의 해리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 그 이론적 함축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내현/외현기억 해리현상을 설명하고자 여러 이론들이 제안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가운데 특히 처리과정관점에 촛점을 두었다. 처리이론에서는 내현기억과 외현기억간의 차이를 약호화처리와 인출처리간의 관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내현과 외현기억은 모두 새로이 확립된 일화표상에 의존하며, 이들간의 차이는 약호화된 표상의 속성들 그리고 내현과 외현검사의 상이한 요구들간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 처리이론 가운데 대표적인 견해가 개념주도적 처리와 자료주도적 처리간의 구분에 의존하는 견해이다. 개념주도적 처리는 ...
본 연구에서는 학습처리유형 변인 즉, 약호화조건이 내현/외현기억간의 해리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 그 이론적 함축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내현/외현기억 해리현상을 설명하고자 여러 이론들이 제안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가운데 특히 처리과정관점에 촛점을 두었다. 처리이론에서는 내현기억과 외현기억간의 차이를 약호화처리와 인출처리간의 관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내현과 외현기억은 모두 새로이 확립된 일화표상에 의존하며, 이들간의 차이는 약호화된 표상의 속성들 그리고 내현과 외현검사의 상이한 요구들간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 처리이론 가운데 대표적인 견해가 개념주도적 처리와 자료주도적 처리간의 구분에 의존하는 견해이다. 개념주도적 처리는 정교화, 체제화, 재구성과 같이 피험자가 개시한 활동이며, 자료주도적 처리는 검사자료에서 제시된 정보에 의해 개시되고 이끌어지는 활동이다. 외현과 내현기억은 모두 자료주도적 성분과 개념주도적 성분을 가질 수 있지만, 외현기억검사는 전형적으로 개념주도적 처리에 주로 의존하는 반면, 내현기억검사는 자료주도적 처리에 주로 의존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두 검사간의 수행해리는 개념주도적 처리와 자료주도적 처리 간의 차이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조작한 주요한 독립변인은 학습처리유형(약호화조건)이며, 내현기억검사 가운데 자료주도적 처리를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된 것은 단어완성과제와 글자 수수께끼 풀이검사등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내현기억검사들이 과연 자료주도적 처리를 요구하는 과제인가 하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특히 단어완성과제가 지각식별과제와는 달리 자료주도적 처리와 개념주도적 처리가 혼합된 과제라는 연구결과들이 최근 보고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약호화조건들과 인출조건들 각각의 특성을 밝히고, 그 이론적 함축성 특히 처리이론을 여러 각도에서 평가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습처리 유형들과 기억과제들을 실험에 포함시켰다. 본연구에서 검토하고자 하는 기억과제들은 단어완성과제, 지각식별과제, 자유회상과제등이다. 실험결과로 미루어 자유회상과제는 개념주도적 처리에 의존하는 반면 지각식별과제는 자료주도적이면서 개념주도적 처리에 의존하는 과제이며 단어 완성과제는 본 연구에서는 측정치로서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처리유형 변인 즉, 약호화조건이 내현/외현기억간의 해리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 그 이론적 함축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내현/외현기억 해리현상을 설명하고자 여러 이론들이 제안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가운데 특히 처리과정관점에 촛점을 두었다. 처리이론에서는 내현기억과 외현기억간의 차이를 약호화처리와 인출처리간의 관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내현과 외현기억은 모두 새로이 확립된 일화표상에 의존하며, 이들간의 차이는 약호화된 표상의 속성들 그리고 내현과 외현검사의 상이한 요구들간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 처리이론 가운데 대표적인 견해가 개념주도적 처리와 자료주도적 처리간의 구분에 의존하는 견해이다. 개념주도적 처리는 정교화, 체제화, 재구성과 같이 피험자가 개시한 활동이며, 자료주도적 처리는 검사자료에서 제시된 정보에 의해 개시되고 이끌어지는 활동이다. 외현과 내현기억은 모두 자료주도적 성분과 개념주도적 성분을 가질 수 있지만, 외현기억검사는 전형적으로 개념주도적 처리에 주로 의존하는 반면, 내현기억검사는 자료주도적 처리에 주로 의존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두 검사간의 수행해리는 개념주도적 처리와 자료주도적 처리 간의 차이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조작한 주요한 독립변인은 학습처리유형(약호화조건)이며, 내현기억검사 가운데 자료주도적 처리를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된 것은 단어완성과제와 글자 수수께끼 풀이검사등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내현기억검사들이 과연 자료주도적 처리를 요구하는 과제인가 하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특히 단어완성과제가 지각식별과제와는 달리 자료주도적 처리와 개념주도적 처리가 혼합된 과제라는 연구결과들이 최근 보고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약호화조건들과 인출조건들 각각의 특성을 밝히고, 그 이론적 함축성 특히 처리이론을 여러 각도에서 평가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습처리 유형들과 기억과제들을 실험에 포함시켰다. 본연구에서 검토하고자 하는 기억과제들은 단어완성과제, 지각식별과제, 자유회상과제등이다. 실험결과로 미루어 자유회상과제는 개념주도적 처리에 의존하는 반면 지각식별과제는 자료주도적이면서 개념주도적 처리에 의존하는 과제이며 단어 완성과제는 본 연구에서는 측정치로서 불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Subjects either read words or count the horizontal and vertical lines of word, or rated words on like/dislike 5-point scales or generated words from definition or were not shown words. The effects of these encoding tasks on performance in three memory tests - word completion, perceptual identificati...
Subjects either read words or count the horizontal and vertical lines of word, or rated words on like/dislike 5-point scales or generated words from definition or were not shown words. The effects of these encoding tasks on performance in three memory tests - word completion, perceptual identification and free recall - were observed. The word completion test was a test in which subjects were shown word fragments and were asked to add one letter to produce the first word that came to mind. In word identification test, subjects were shown a word briefly and were asked to identify it. In free recall, subjects were asked to recall the words presented in the encoding phase. Results of the three tests showed that the dissociation effects were found in free recall and perceptual identification test, but not in word completion test. The results were interpreted as follows: Free recall task was dependent on a conceptually driven process, whereas word identification task was dependent on a mixture of data-driven process and conceptually-driven process. Word completion performance for words was judged inappropriate as a learning-measure in this study. These results suggest that performance in different indirect tests depends on different types of information processing.
Subjects either read words or count the horizontal and vertical lines of word, or rated words on like/dislike 5-point scales or generated words from definition or were not shown words. The effects of these encoding tasks on performance in three memory tests - word completion, perceptual identification and free recall - were observed. The word completion test was a test in which subjects were shown word fragments and were asked to add one letter to produce the first word that came to mind. In word identification test, subjects were shown a word briefly and were asked to identify it. In free recall, subjects were asked to recall the words presented in the encoding phase. Results of the three tests showed that the dissociation effects were found in free recall and perceptual identification test, but not in word completion test. The results were interpreted as follows: Free recall task was dependent on a conceptually driven process, whereas word identification task was dependent on a mixture of data-driven process and conceptually-driven process. Word completion performance for words was judged inappropriate as a learning-measure in this study. These results suggest that performance in different indirect tests depends on different types of information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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