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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문제는 국민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를 내세우되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해 주는 행동인 자기표현 훈련을 통하여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적 관계 척도가 높아질 것이다. 둘째, 자기표현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아질 것이다. 셋째, 자기표현 훈련을 받은 실협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적 수용이 높아질 것이다. 넷째, 자기표현 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친사회적 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H국민학교 4학년 학생 2개 학급에서 각각 10명씩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본 연구자가 직접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Watson과 Friend(1969)가 제작한 사회적 관계척도,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 Moreno(1934)가 제작한 사회적 수용검사, Eisenberg(1989)가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지 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통계치를 산출하고, 평균치의 차이 검증을 위해 ...
저자 | 송성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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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발행연도 | 1993 |
총페이지 | vi,80p. |
키워드 | 훈련 자기표현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영향 상담심리 교육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32169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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