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의 다원화된 상황속에서 해체주의 건축은 건축에 있어서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기존의 건축 사고체계 자체에 대한 도전이며, 건축의 양식적 변화라기 보다는 처음부터 무수히 변화되어 온 지배적 양식과 규범의 이면에 숨어있는 상대적 진실을 찾아내어 실체화시킴으로써 현대건축에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다. 반면에,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서서히 대두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용어 자체도 사용을 거부하는 입장도 많지만, 이전의 문화 및 학문, 예술분야 등에서의 운동들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사고체계와 잠재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연구 대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배경과 디자인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이론적 배경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첫째,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서 해체주의의 선구자인 프랑스의 철학자 자끄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주의 이론의 형성배경과 특성 및 주요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둘째,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의 형성배경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해체주의 이론과 건축과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앞서 고찰한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과 그 개념을 축으로 하여 실제 해체주의 건축작가의 작품들을 해체적 사고방식에 의해 디자인을 '디자인 개념-디자인 표현방법-디자인 표현형태'의 세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러한 디자인 분석을 종합 정리하여 동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디자인 성격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체주의의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는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은 1960년대 말, 구조주의를 비판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고, 그 주요 개념은 해체, 글쓰기, 흔적, 차연(差延), 산종(散種), 보충, ...
현대건축의 다원화된 상황속에서 해체주의 건축은 건축에 있어서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기존의 건축 사고체계 자체에 대한 도전이며, 건축의 양식적 변화라기 보다는 처음부터 무수히 변화되어 온 지배적 양식과 규범의 이면에 숨어있는 상대적 진실을 찾아내어 실체화시킴으로써 현대건축에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다. 반면에,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서서히 대두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용어 자체도 사용을 거부하는 입장도 많지만, 이전의 문화 및 학문, 예술분야 등에서의 운동들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사고체계와 잠재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연구 대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배경과 디자인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이론적 배경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첫째,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서 해체주의의 선구자인 프랑스의 철학자 자끄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주의 이론의 형성배경과 특성 및 주요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둘째,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의 형성배경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해체주의 이론과 건축과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앞서 고찰한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과 그 개념을 축으로 하여 실제 해체주의 건축작가의 작품들을 해체적 사고방식에 의해 디자인을 '디자인 개념-디자인 표현방법-디자인 표현형태'의 세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러한 디자인 분석을 종합 정리하여 동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디자인 성격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체주의의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는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은 1960년대 말, 구조주의를 비판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고, 그 주요 개념은 해체, 글쓰기, 흔적, 차연(差延), 산종(散種), 보충, 상호텍스트성으로 나타낮다. 이러한 해체주의의 전략적인 개념은 상호 연쇄고리적으로 작용하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서구의 전통적 사고인 이성중심주의를 해체하였다. 둘째, 해체주의 건축은 1988년의 두 사건-영국의 런던 테이트(Tate) 갤러리에서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라는 주제의 심포지움과 뉴욕 현대 미술관(MOMA:Museum of Modern Art)에서 열린 「구성적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이라는 전시회-으로 공식화 되었으며, 이러한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관습적인 건축 사고체계를 무너뜨리고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개방성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건축 사고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셋째,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해제주의 건축작가 및 작품들을 해체적 사고방식에 의해 '디자인 개념-디자인 표현방법-디자인 표현형태'의 세 과정으로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은 항상 의미를 유보하고 시간과 공간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분석 과정에서 사용되어진 용어 자체는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적 용어와 유사한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결과물로서의 표현형태 자체만으로는 그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즉, 해체주의 건축은 디자인에 있어서 과정을 중요시하여 보다 더 다양한 형태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기존의 건축 운동의 디자인과는 뚜렷이 구분된다. 넷째, 앞서 살펴본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분석을 동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성격을 상호텍스트성·과정·개방성·발굴행위로서의 건축, 또한, 기능·양식·쟝르·목적론·연속성·이성·프로그램의 해체로서의 건축으로 규명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디자인 성격들은 각각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연쇄고리적으로 작용되어 진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통하여 해체주의 건축이 진정한 건축이론으로서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불확정적이고 부서진 듯한 형태적 유희만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해체주의의 기본 전략이 기존의 대상에 대한 포괄적이면서도 원초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므로, 해체주의 건축에서도 역시 기존의 건축적 사고방식에 대한 부정과 의문을 제기하여, 현대의 건축공간 및 형태에 대한 새로운 사고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어 진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는 과거의 건축역사와 같이 하나의 독트린(doctrine) 자체의 의미가 아닌, 순수 건축 자체의 이론과 실천을 통한 디자인을 추구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에 있어서 해체주의가 주는 가장 큰 의의는 기존의 건축적 사고체계를 해체하여 보다 더 자유스러운 사고방식으로 디자인을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건축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총체적인 디자인의 성격을 규명하는 하나의 시각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에 대한 용어 자체는 철학적인 용어를 많이 인용함으로써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또한, 해체주의 건축의 세부적인 차원까지 이해하는데 미흡한 점도 많다. 따라서,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에 있어서 각각의 개념에 대한 건축적인 해석과 다른 시각에 의한 연구들이 게속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현대건축의 다원화된 상황속에서 해체주의 건축은 건축에 있어서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기존의 건축 사고체계 자체에 대한 도전이며, 건축의 양식적 변화라기 보다는 처음부터 무수히 변화되어 온 지배적 양식과 규범의 이면에 숨어있는 상대적 진실을 찾아내어 실체화시킴으로써 현대건축에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다. 반면에,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서서히 대두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용어 자체도 사용을 거부하는 입장도 많지만, 이전의 문화 및 학문, 예술분야 등에서의 운동들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사고체계와 잠재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연구 대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해체주의 건축의 이론적 배경과 디자인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한 하나의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이론적 배경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첫째,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서 해체주의의 선구자인 프랑스의 철학자 자끄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주의 이론의 형성배경과 특성 및 주요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둘째,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의 형성배경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해체주의 이론과 건축과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앞서 고찰한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과 그 개념을 축으로 하여 실제 해체주의 건축작가의 작품들을 해체적 사고방식에 의해 디자인을 '디자인 개념-디자인 표현방법-디자인 표현형태'의 세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러한 디자인 분석을 종합 정리하여 동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디자인 성격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체주의의 철학적인 이론적 배경으로는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은 1960년대 말, 구조주의를 비판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고, 그 주요 개념은 해체, 글쓰기, 흔적, 차연(差延), 산종(散種), 보충, 상호텍스트성으로 나타낮다. 이러한 해체주의의 전략적인 개념은 상호 연쇄고리적으로 작용하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서구의 전통적 사고인 이성중심주의를 해체하였다. 둘째, 해체주의 건축은 1988년의 두 사건-영국의 런던 테이트(Tate) 갤러리에서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라는 주제의 심포지움과 뉴욕 현대 미술관(MOMA:Museum of Modern Art)에서 열린 「구성적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이라는 전시회-으로 공식화 되었으며, 이러한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관습적인 건축 사고체계를 무너뜨리고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개방성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건축 사고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셋째,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해제주의 건축작가 및 작품들을 해체적 사고방식에 의해 '디자인 개념-디자인 표현방법-디자인 표현형태'의 세 과정으로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은 항상 의미를 유보하고 시간과 공간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분석 과정에서 사용되어진 용어 자체는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적 용어와 유사한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결과물로서의 표현형태 자체만으로는 그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즉, 해체주의 건축은 디자인에 있어서 과정을 중요시하여 보다 더 다양한 형태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기존의 건축 운동의 디자인과는 뚜렷이 구분된다. 넷째, 앞서 살펴본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분석을 동시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 성격을 상호텍스트성·과정·개방성·발굴행위로서의 건축, 또한, 기능·양식·쟝르·목적론·연속성·이성·프로그램의 해체로서의 건축으로 규명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디자인 성격들은 각각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연쇄고리적으로 작용되어 진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통하여 해체주의 건축이 진정한 건축이론으로서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불확정적이고 부서진 듯한 형태적 유희만을 추구해서는 안된다. 해체주의의 기본 전략이 기존의 대상에 대한 포괄적이면서도 원초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므로, 해체주의 건축에서도 역시 기존의 건축적 사고방식에 대한 부정과 의문을 제기하여, 현대의 건축공간 및 형태에 대한 새로운 사고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어 진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는 과거의 건축역사와 같이 하나의 독트린(doctrine) 자체의 의미가 아닌, 순수 건축 자체의 이론과 실천을 통한 디자인을 추구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에 있어서 해체주의가 주는 가장 큰 의의는 기존의 건축적 사고체계를 해체하여 보다 더 자유스러운 사고방식으로 디자인을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건축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총체적인 디자인의 성격을 규명하는 하나의 시각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건축에 있어서의 해체주의에 대한 용어 자체는 철학적인 용어를 많이 인용함으로써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또한, 해체주의 건축의 세부적인 차원까지 이해하는데 미흡한 점도 많다. 따라서, 해체주의 건축의 디자인에 있어서 각각의 개념에 대한 건축적인 해석과 다른 시각에 의한 연구들이 게속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Since 'Deconstruction' suggests new approach to architecture, its importance has become an essential issue in the pluralistic condition of contemporarty architecture. The Design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has become difficult to define because of its free and various ways of thinking. Even th...
Since 'Deconstruction' suggests new approach to architecture, its importance has become an essential issue in the pluralistic condition of contemporarty architecture. The Design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has become difficult to define because of its free and various ways of thinking. Even though there are many negative viewpoints on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nowadays, not only the fact that it has the same way of thinking with tile new movements in contemporary culture, philosophy and arts, but also its potential provides tile value as a research object. So, this study tries to propose a point of view to understan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by examining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and by analysis on the design which is based on the "Deconstructive thinking". The basis of theoretical background was divided into philosophical basis and architectural basis. Analysis of those works is based on reference analysis and is focused on education of architectural vocabulary through the "Deconstructive think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n ; 1.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aspect of philosophy Is based on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The main concepts of his theory of Deconstruction was possible to educe the important vocabularies as deconstruction, ecriture, trace, differance, dissemination, supplement, intertextuality. This main concepts have not a indivisual relation but a mutual relation each other. 2.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aspect of architecture has formulated after the two incidents at 1988-the symposium under the theme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at Tate Gallery in London and the exhibition of 「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at the Museum of Modern Art in New York. 3. By organizing the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which was abstracted through analyzing architects'theories and their works, into concept of design, design method and formal expression, and by presenting the relevancy of each terms below through the "Deconstructive thinking". As a result,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has been only the various interpretation. 4. The main design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were organized into eleven categories by investigating the results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design analysis at the same time, and they are as follows ; in as process, open architecture, architecture as palimpsest, deconstruction of function, style, genre, teleology, continuity, reason, program. Through those results of study, I found that the significance of Dfconstrurtion in architecture lies in enabling open, free and various architectural movements overcoming architecture of rules and regulations.
Since 'Deconstruction' suggests new approach to architecture, its importance has become an essential issue in the pluralistic condition of contemporarty architecture. The Design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has become difficult to define because of its free and various ways of thinking. Even though there are many negative viewpoints on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nowadays, not only the fact that it has the same way of thinking with tile new movements in contemporary culture, philosophy and arts, but also its potential provides tile value as a research object. So, this study tries to propose a point of view to understan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by examining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and by analysis on the design which is based on the "Deconstructive thinking". The basis of theoretical background was divided into philosophical basis and architectural basis. Analysis of those works is based on reference analysis and is focused on education of architectural vocabulary through the "Deconstructive think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n ; 1.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aspect of philosophy Is based on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The main concepts of his theory of Deconstruction was possible to educe the important vocabularies as deconstruction, ecriture, trace, differance, dissemination, supplement, intertextuality. This main concepts have not a indivisual relation but a mutual relation each other. 2.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aspect of architecture has formulated after the two incidents at 1988-the symposium under the theme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at Tate Gallery in London and the exhibition of 「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at the Museum of Modern Art in New York. 3. By organizing the Jacques Derrida's theory of Deconstruction, which was abstracted through analyzing architects'theories and their works, into concept of design, design method and formal expression, and by presenting the relevancy of each terms below through the "Deconstructive thinking". As a result,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has been only the various interpretation. 4. The main design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 architecture were organized into eleven categories by investigating the results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design analysis at the same time, and they are as follows ; in as process, open architecture, architecture as palimpsest, deconstruction of function, style, genre, teleology, continuity, reason, program. Through those results of study, I found that the significance of Dfconstrurtion in architecture lies in enabling open, free and various architectural movements overcoming architecture of rules and regul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