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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포스트모더니즘 이후 건축계는 특정한 사상이나 스타일이 지배를 하는 대신 다양한 건축가들의 다양한 목소리와 언어가 세계의 건축을 이끌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60~7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을 거쳐 해체주의 건축이 등장함에 따라 프랭크 게리의 건축을 바라보는 관점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해체주의는 구조주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등장한 닫힌 세계를 거부하고 열린 세계를 추구하는 데리다 이론이다. 또한 정형적 질서를 강요하는 기존의 경향을 현실성이 없는 가식의 세계라고 비판하면서 시작된 일종의 반 문명 양식운동이다. 해체주의는 1960년대 이후 논의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도 건축 분야에 있어 강렬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이론이다. 많은 사람들이 프랭크 게리의 건축을 해체주의 건축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프랭크 게리의 건축적 특징이 해체주의 건축의 요소들이 많다고 보기에는 그가 가진 고유한 건축적 요소들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프랭크 게리의 시대적, 건축적 요소들을 분석 및 나열하고 프랭크 게리의 작품적 특성이 과연 해체주의 건축과의 관계에 밀접한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하고 있다. 또한, 프랭크 게리와 해체주의 건축과의 ...
저자 | 이용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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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建築學科 建築計劃學專攻 |
지도교수 | 呂永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i, 70장 |
키워드 | Gehry, Frank, 해체주의 건축, 프랭크 게리, 뮤지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33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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