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2월에 개정된 현행의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는 강도설계법을 채택하고 있다. 사하중과 활하중의 조합의 경우 하중계수는 사하중에 대해 γ_(L) = 1.2, 활하중에 대해 γ_L = 1.8로 규정되어 있는데, 1992년 12월에 개정된 도로교 표준시방서에서는 사하중계수가 1.3, 활하중계수가 2.15로서 콘크리트 시방서와 다르게 되어 있다. 이는 도로교 하중재하의 특성을 감안하여 정해진 것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등가공칭안전율이 콘크리트 시방서의 값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시방서와 도로교 시방서에서 하중비(L/D) 증가로 인하여 등가공칭안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제시된바, 각 구조 요소별 신뢰성지수를 구하여 신뢰성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이 콘크리트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보다 0.5 정도 높게 나타난다. 이는 도로교의 하중 재하 특성이 반영되어 사하중 및 활하중의 증가계수가 콘크리트 시방서보다 높게 책정된 결과이다. 하중비의 증가에 따라 등가공칭안전율(n')은 증가하였으나 신뢰성지수는 ...
1989년 2월에 개정된 현행의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는 강도설계법을 채택하고 있다. 사하중과 활하중의 조합의 경우 하중계수는 사하중에 대해 γ_(L) = 1.2, 활하중에 대해 γ_L = 1.8로 규정되어 있는데, 1992년 12월에 개정된 도로교 표준시방서에서는 사하중계수가 1.3, 활하중계수가 2.15로서 콘크리트 시방서와 다르게 되어 있다. 이는 도로교 하중재하의 특성을 감안하여 정해진 것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등가공칭안전율이 콘크리트 시방서의 값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시방서와 도로교 시방서에서 하중비(L/D) 증가로 인하여 등가공칭안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제시된바, 각 구조 요소별 신뢰성지수를 구하여 신뢰성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이 콘크리트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보다 0.5 정도 높게 나타난다. 이는 도로교의 하중 재하 특성이 반영되어 사하중 및 활하중의 증가계수가 콘크리트 시방서보다 높게 책정된 결과이다. 하중비의 증가에 따라 등가공칭안전율(n')은 증가하였으나 신뢰성지수는 변동계수를 감안할 때 감소하는 현상을 보여주고있다.
1989년 2월에 개정된 현행의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는 강도설계법을 채택하고 있다. 사하중과 활하중의 조합의 경우 하중계수는 사하중에 대해 γ_(L) = 1.2, 활하중에 대해 γ_L = 1.8로 규정되어 있는데, 1992년 12월에 개정된 도로교 표준시방서에서는 사하중계수가 1.3, 활하중계수가 2.15로서 콘크리트 시방서와 다르게 되어 있다. 이는 도로교 하중재하의 특성을 감안하여 정해진 것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등가공칭안전율이 콘크리트 시방서의 값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시방서와 도로교 시방서에서 하중비(L/D) 증가로 인하여 등가공칭안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제시된바, 각 구조 요소별 신뢰성지수를 구하여 신뢰성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도로교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이 콘크리트 시방서에서의 신뢰성 수준보다 0.5 정도 높게 나타난다. 이는 도로교의 하중 재하 특성이 반영되어 사하중 및 활하중의 증가계수가 콘크리트 시방서보다 높게 책정된 결과이다. 하중비의 증가에 따라 등가공칭안전율(n')은 증가하였으나 신뢰성지수는 변동계수를 감안할 때 감소하는 현상을 보여주고있다.
Partial safety factors i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d for concrete are different. Dead load factor and live load factor are 1.3 and2.15 for highway bridge code, 1.2 and 1.8 for concrete code. In this paper, the reliability indices of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
Partial safety factors i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d for concrete are different. Dead load factor and live load factor are 1.3 and2.15 for highway bridge code, 1.2 and 1.8 for concrete code. In this paper, the reliability indices of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d for concrete are analysed for some structural elements. As a result, reliability indices for highway bridge code are generally greater than that for concrete code about 0.5. This is the result of higher partial safety factors.
Partial safety factors i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d for concrete are different. Dead load factor and live load factor are 1.3 and2.15 for highway bridge code, 1.2 and 1.8 for concrete code. In this paper, the reliability indices of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d for concrete are analysed for some structural elements. As a result, reliability indices for highway bridge code are generally greater than that for concrete code about 0.5. This is the result of higher partial safety facto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