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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6 no.5C, 2006년, pp.343 - 350
곽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허정원 (전남대학교 해양공학전공)
The resistance bias factors for driven steel pipe piles are evaluated as a part of study to develop the LRFD(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for foundation structures in Korea. The 43 data sets of static load tests and soil property tests performed in the whole domestic area were collected and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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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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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재하시험은 하중의 재하 방법에 따라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말뚝재하시험은 하중의 재하 방법에 따라 정재하시험, 동 재하시험, 기타 방법(양방향재하시험, 정·동재하시험, 간편 재하시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중 정재하시험이 실제 기초의 하중-침하 거동을 가장 정확히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한국지반공학회, 2002), 정재하시험의 세 가지 재하방법인 완속재하, 급속재하, 반복재하 방법에 따른 재하 시험 결과는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aikowsky 등,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하방법에 상관없이 정재하시험 결과를 말뚝의 대표 극한지지력으로 결정하였다. |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 제안되었으며,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과 지반의 저항력 그리고 이들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하중계수와 저항계수의 유기적인 조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의 개발과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하중계수와 저항계수의 결정이 선행되어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 |
구조물 설계 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한계상태설계법 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구조물의 대형화와 복합화 경향에 따라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 설계방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한계상태설계법이 세계적인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신뢰성 분석을 통해 파괴확률 및 대응 신뢰도 지수 (reliability index)를 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안전 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일관되고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한국지반공학회, 2002).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구조물 설계와 관련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은 이미 도입되어 그 기준이 정비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불확실성이 작은 구조공학분야뿐만 아니라 지반공학분야의 기초구조물 설계에도 한계상태설계법의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
건설교통부(2003) 구조물기초 설계기준, (사)한국지반공학회
사)한국지반공학회(1997) 지반조사결과의 해석 및 이용, 지반공학 시리즈 1, 도서출판 구미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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