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많은 부분이 구조화 된 글로 되어 있고, 이는 '글 읽기'를 통해서 획득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 읽기를 하는 '학습을 위한 읽기'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 학습 전략의 한 하위 전략으로써 독해력 신장을 위한 독해 전략에 대하여 국민학교 교실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여부를 타진해 보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 전략의 훈련이 아동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 학습자의 평소 학업 성적에 따라 독해 전략의 훈련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분석해 보는 일이 본 연구의 문제이다. 이상과 같이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독해 전략을 훈련한 아동들은 훈련하지 않은 아동들 보다 독해 학습의 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1-1: 직후 효과에서, 1-2: 전이 효과에서, 1-3: 파지 효과에서) 2. 독해 전략의 훈련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평소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2-1: 직후 효과에서, 2-2 : 전이 효과에서, 2-3: 파지 효과에서)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 국민학교 6학년 32명을 실험반으로 하고, S 국민학교 6학는 32명을 비교반으로 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 능력과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한 차의 검증 결과 의의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은 동질적이라고 생각되어 실험반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에 대한 실험 처치는 매일 30분씩 총 30회로 구성된 독해전략 훈련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때 사용된 독해 전략은 3S와 PQ4R의 내용을 주축으로 본 연구자가 구성 설정하였고, 훈련용 글은 한국 교육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글 중에서 본 연구자가 재 구성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검사를 기초로 하여 임두순(1989)이 사용한 독해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은 주어진 설명용 글의 이해와 회상의 정도를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사전 검사와 직후, 전이, 파지 검사와의 차를 알아보고 이 차이에 대해 ...
우리가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많은 부분이 구조화 된 글로 되어 있고, 이는 '글 읽기'를 통해서 획득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 읽기를 하는 '학습을 위한 읽기'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 학습 전략의 한 하위 전략으로써 독해력 신장을 위한 독해 전략에 대하여 국민학교 교실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여부를 타진해 보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 전략의 훈련이 아동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 학습자의 평소 학업 성적에 따라 독해 전략의 훈련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분석해 보는 일이 본 연구의 문제이다. 이상과 같이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독해 전략을 훈련한 아동들은 훈련하지 않은 아동들 보다 독해 학습의 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1-1: 직후 효과에서, 1-2: 전이 효과에서, 1-3: 파지 효과에서) 2. 독해 전략의 훈련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평소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2-1: 직후 효과에서, 2-2 : 전이 효과에서, 2-3: 파지 효과에서)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 국민학교 6학년 32명을 실험반으로 하고, S 국민학교 6학는 32명을 비교반으로 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 능력과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한 차의 검증 결과 의의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은 동질적이라고 생각되어 실험반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에 대한 실험 처치는 매일 30분씩 총 30회로 구성된 독해전략 훈련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때 사용된 독해 전략은 3S와 PQ4R의 내용을 주축으로 본 연구자가 구성 설정하였고, 훈련용 글은 한국 교육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글 중에서 본 연구자가 재 구성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검사를 기초로 하여 임두순(1989)이 사용한 독해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은 주어진 설명용 글의 이해와 회상의 정도를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사전 검사와 직후, 전이, 파지 검사와의 차를 알아보고 이 차이에 대해 t검증과 변량 분석 및 Tukey 와 Scheff'e t검증을 사용하여 유의도를 알아 보았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간단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독해 전략의 훈련 효과는 훈련받은 집단이 훈련받지 않은 집단에 비해 이해도와 회상검사의 직후, 전이, 파지 검사의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의의있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2. 아동의 평소 학업 성적의 상, 중, 하에 따라 독해 전략의 훈련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이해도 검사에서는 훈련 직후, 타 교과에의 전이, 훈련 후 파지 효과 모두에서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고, 회상 검사는 직후 효과와 타 교과에의 전이 효과에서는 의의있는 차이를 보여 주었고, 훈련 후 파지 효과에서는 의의있는 차이가 없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많은 부분이 구조화 된 글로 되어 있고, 이는 '글 읽기'를 통해서 획득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 읽기를 하는 '학습을 위한 읽기'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 학습 전략의 한 하위 전략으로써 독해력 신장을 위한 독해 전략에 대하여 국민학교 교실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여부를 타진해 보기 위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 전략의 훈련이 아동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 학습자의 평소 학업 성적에 따라 독해 전략의 훈련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분석해 보는 일이 본 연구의 문제이다. 이상과 같이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독해 전략을 훈련한 아동들은 훈련하지 않은 아동들 보다 독해 학습의 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1-1: 직후 효과에서, 1-2: 전이 효과에서, 1-3: 파지 효과에서) 2. 독해 전략의 훈련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의 평소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2-1: 직후 효과에서, 2-2 : 전이 효과에서, 2-3: 파지 효과에서)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 국민학교 6학년 32명을 실험반으로 하고, S 국민학교 6학는 32명을 비교반으로 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 능력과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한 차의 검증 결과 의의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은 동질적이라고 생각되어 실험반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에 대한 실험 처치는 매일 30분씩 총 30회로 구성된 독해전략 훈련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때 사용된 독해 전략은 3S와 PQ4R의 내용을 주축으로 본 연구자가 구성 설정하였고, 훈련용 글은 한국 교육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글 중에서 본 연구자가 재 구성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심리 연구실 팀(박경숙 외, 1988)이 사용한 검사를 기초로 하여 임두순(1989)이 사용한 독해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은 주어진 설명용 글의 이해와 회상의 정도를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사전 검사와 직후, 전이, 파지 검사와의 차를 알아보고 이 차이에 대해 t검증과 변량 분석 및 Tukey 와 Scheff'e t검증을 사용하여 유의도를 알아 보았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간단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독해 전략의 훈련 효과는 훈련받은 집단이 훈련받지 않은 집단에 비해 이해도와 회상검사의 직후, 전이, 파지 검사의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의의있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2. 아동의 평소 학업 성적의 상, 중, 하에 따라 독해 전략의 훈련이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이해도 검사에서는 훈련 직후, 타 교과에의 전이, 훈련 후 파지 효과 모두에서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고, 회상 검사는 직후 효과와 타 교과에의 전이 효과에서는 의의있는 차이를 보여 주었고, 훈련 후 파지 효과에서는 의의있는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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