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K대학교 2012년 1학기 컴퓨터활용 과목의 수강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50명과 통제집단 50명을 나누어 6주간 실험한 후, ...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K대학교 2012년 1학기 컴퓨터활용 과목의 수강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50명과 통제집단 50명을 나누어 6주간 실험한 후,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활용 강의를 들을 때마다 학습계획 및 학습시간을 기록, 관리 하도록 하였고, 통제집단은 특별한 실험 조치 없이 자유롭게 컴퓨터활용 강의를 듣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도구로는 자기조절학습전략촉진 프로그램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과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자료 통계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dows 12.0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25.38점, 통제집단이 23.50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검사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06,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비교해보면,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촉진전략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3.50점, 통제집단이 3.32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결과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54,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있어 더 큰 향상도를 나타내었음을 보여주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학습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은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학습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전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K대학교 2012년 1학기 컴퓨터활용 과목의 수강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50명과 통제집단 50명을 나누어 6주간 실험한 후,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활용 강의를 들을 때마다 학습계획 및 학습시간을 기록, 관리 하도록 하였고, 통제집단은 특별한 실험 조치 없이 자유롭게 컴퓨터활용 강의를 듣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도구로는 자기조절학습전략촉진 프로그램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과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자료 통계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dows 12.0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25.38점, 통제집단이 23.50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검사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06,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비교해보면,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촉진전략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3.50점, 통제집단이 3.32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결과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54,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있어 더 큰 향상도를 나타내었음을 보여주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학습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은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학습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전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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