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구조의 변화, 평균수명의 연장,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의료보험 실시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써 보건소의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소는 오랫동안 중앙집권적인 업무 방식으로 인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료욕구를 제대로 수용하여 반영할 수 없었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의 보건의료욕구를 수렴하여 해결하는 서비스기관이라기 보다는 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보건소법이 지역보건법으로 개정되면서 지방보건행정의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의 전환점이 마련되었다. 지역보건법의 개정으로 보건소의 역할과 책임이 크게 변화되고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한 중추적인 건강관리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보건소는 주민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법령에 의해 부여된 업무의 일부만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보건법에 의하면 지방자치체는 지역사회 주민의 의료요구에 적합한 종합적인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지역의 특성과 지역 주민의 요구에 적합한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인구학적, 역학적, 사회적인 정보와 지역내의 의료기관, 의료인력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보건의료 정보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건복지분야의 정보화 필요성이 인식되어 1994년 12월 행정전산망 우선 추진사업으로 국민복지망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보건의료정보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보건의료정보화 추진계획의 내용 중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은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각 시·도의 보건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의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사업과 관련이 있는 단체들과 통신망을 구축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의 일차적인 사업으로 1997년부터 전국의 보건소에 보건소 ...
질병구조의 변화, 평균수명의 연장,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의료보험 실시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써 보건소의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소는 오랫동안 중앙집권적인 업무 방식으로 인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료욕구를 제대로 수용하여 반영할 수 없었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의 보건의료욕구를 수렴하여 해결하는 서비스기관이라기 보다는 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보건소법이 지역보건법으로 개정되면서 지방보건행정의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의 전환점이 마련되었다. 지역보건법의 개정으로 보건소의 역할과 책임이 크게 변화되고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한 중추적인 건강관리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보건소는 주민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법령에 의해 부여된 업무의 일부만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보건법에 의하면 지방자치체는 지역사회 주민의 의료요구에 적합한 종합적인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지역의 특성과 지역 주민의 요구에 적합한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인구학적, 역학적, 사회적인 정보와 지역내의 의료기관, 의료인력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보건의료 정보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건복지분야의 정보화 필요성이 인식되어 1994년 12월 행정전산망 우선 추진사업으로 국민복지망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보건의료정보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보건의료정보화 추진계획의 내용 중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은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각 시·도의 보건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의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사업과 관련이 있는 단체들과 통신망을 구축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의 일차적인 사업으로 1997년부터 전국의 보건소에 보건소 정보시스템을 설치하여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보건소 정보체계는 보건소 업무에 대한 재구성없이 작성되었고, 지역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새로운 보건소 업무들이 누락되어 있다. 효율적인 보건소 정보체계를 위해서는 보건소 업무에 대한 재구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토대로 정보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보건소 업무틀을 만들어 현재 보건소 업무를 작성한 업무틀에 의해 분석하고 보건소 업무를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이 업무틀에 입각해 보건소 정보체계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건소 업무의 분석을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다섯 개의 보건소를 방문하여 보건소장과 면담을 하였으며 보건요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오랫동안 수행해 온 보건소 행정업무, 모자보건사업, 결핵치료, 예방접종, 진료사업 등은 잘 수행되고 있었으나 보건교육, 건강상담, 정신보건, 장애자에 대한 재활 등 지역보건법에서 새로 규정한 업무와 예방접종을 제외한 예방사업 등은 잘 수행되지 않고 있었으며 보건소 정보체계에서도 이러한 부분은 누락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업무를 진료사업, 질병예방사업, 방문보건사업, 보건교육, 조사연구, 행정업무로 분류하였으며 이들 업무는 지역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에 의해 업무가 계획되고 평가되어지며 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에 의해 지역보건의료계획이 작성된다. 이러한 보건소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보건소 정보체계를 민원시스템, 진료시스템, 보건행정, 보건사업, 개인정보의 다섯가지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민원시스템은 진료사업을 보조하고 일부 행정업무를 담당하며, 진료시스템은 진료사업을, 보건행정시스템은 행정업무와 조사연구기능, 지역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을, 보건사업시스템은 질병예방사업, 방문보건사업, 보건교육을 지원하며 개인정보시스템은 지역주민과 보건소를 방문한 환자 및 방문객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개선된 보건소 정보체계는 지역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건소 업무를 재구성하여 현재 보건소 정보체계에서 빠진 업무들을 보건소 정보체계에 포함시켰다. 또한 지역주민과 지역의료기관, 보건소 방문객들이 데이터베이스를 연계시켜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요구에 적합한 보건정책을 기획·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현재 보건소 업무는 진료에 치중되어 보건교육, 영양개선사업, 건강증진사업 등의 예방업무가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보건소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써 민간 부문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질병예방과 관련된 업무, 보건교육, 건강상담, 방문보건사업 등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보건소 정보체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보건소 업무의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져 각 보건소와 보건복지부, 시 도 보건과 민간의료기관, 법인체 등이 지역보건의료정보체계망을 이루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건소 정보체계망이 각 구와 동사무소까지 연계되어 지역주민에 대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인구학적 자료를 토대로 지역보건사업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고 보건소 정보체계망을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지역주민들이 어디에서든지 컴퓨터를 통하여 보건소 정보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질병구조의 변화, 평균수명의 연장,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의료보험 실시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써 보건소의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소는 오랫동안 중앙집권적인 업무 방식으로 인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료욕구를 제대로 수용하여 반영할 수 없었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의 보건의료욕구를 수렴하여 해결하는 서비스기관이라기 보다는 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보건소법이 지역보건법으로 개정되면서 지방보건행정의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의 전환점이 마련되었다. 지역보건법의 개정으로 보건소의 역할과 책임이 크게 변화되고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한 중추적인 건강관리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보건소는 주민의 다양한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법령에 의해 부여된 업무의 일부만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보건법에 의하면 지방자치체는 지역사회 주민의 의료요구에 적합한 종합적인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지역의 특성과 지역 주민의 요구에 적합한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인구학적, 역학적, 사회적인 정보와 지역내의 의료기관, 의료인력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보건의료 정보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건복지분야의 정보화 필요성이 인식되어 1994년 12월 행정전산망 우선 추진사업으로 국민복지망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보건의료정보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보건의료정보화 추진계획의 내용 중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은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각 시·도의 보건과, 보건소, 보건지소 등의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사업과 관련이 있는 단체들과 통신망을 구축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보건의료시스템의 일차적인 사업으로 1997년부터 전국의 보건소에 보건소 정보시스템을 설치하여 이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보건소 정보체계는 보건소 업무에 대한 재구성없이 작성되었고, 지역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새로운 보건소 업무들이 누락되어 있다. 효율적인 보건소 정보체계를 위해서는 보건소 업무에 대한 재구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토대로 정보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보건소 업무틀을 만들어 현재 보건소 업무를 작성한 업무틀에 의해 분석하고 보건소 업무를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이 업무틀에 입각해 보건소 정보체계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건소 업무의 분석을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다섯 개의 보건소를 방문하여 보건소장과 면담을 하였으며 보건요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오랫동안 수행해 온 보건소 행정업무, 모자보건사업, 결핵치료, 예방접종, 진료사업 등은 잘 수행되고 있었으나 보건교육, 건강상담, 정신보건, 장애자에 대한 재활 등 지역보건법에서 새로 규정한 업무와 예방접종을 제외한 예방사업 등은 잘 수행되지 않고 있었으며 보건소 정보체계에서도 이러한 부분은 누락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업무를 진료사업, 질병예방사업, 방문보건사업, 보건교육, 조사연구, 행정업무로 분류하였으며 이들 업무는 지역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에 의해 업무가 계획되고 평가되어지며 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에 의해 지역보건의료계획이 작성된다. 이러한 보건소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보건소 정보체계를 민원시스템, 진료시스템, 보건행정, 보건사업, 개인정보의 다섯가지 시스템으로 구성하였다. 민원시스템은 진료사업을 보조하고 일부 행정업무를 담당하며, 진료시스템은 진료사업을, 보건행정시스템은 행정업무와 조사연구기능, 지역보건사업의 기획·조정기능을, 보건사업시스템은 질병예방사업, 방문보건사업, 보건교육을 지원하며 개인정보시스템은 지역주민과 보건소를 방문한 환자 및 방문객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개선된 보건소 정보체계는 지역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건소 업무를 재구성하여 현재 보건소 정보체계에서 빠진 업무들을 보건소 정보체계에 포함시켰다. 또한 지역주민과 지역의료기관, 보건소 방문객들이 데이터베이스를 연계시켜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요구에 적합한 보건정책을 기획·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현재 보건소 업무는 진료에 치중되어 보건교육, 영양개선사업, 건강증진사업 등의 예방업무가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보건소는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써 민간 부문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질병예방과 관련된 업무, 보건교육, 건강상담, 방문보건사업 등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보건소 정보체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보건소 업무의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져 각 보건소와 보건복지부, 시 도 보건과 민간의료기관, 법인체 등이 지역보건의료정보체계망을 이루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건소 정보체계망이 각 구와 동사무소까지 연계되어 지역주민에 대한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인구학적 자료를 토대로 지역보건사업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고 보건소 정보체계망을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지역주민들이 어디에서든지 컴퓨터를 통하여 보건소 정보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community health center which is supposed to play an important role for its own community people. The Law of Community Health which resulted from the amendment of the Law of Health Center in 1995 requires that the local governments and community health centers should make a...
This study focuses on the community health center which is supposed to play an important role for its own community people. The Law of Community Health which resulted from the amendment of the Law of Health Center in 1995 requires that the local governments and community health centers should make a Regional Health Planning which reflects the needs for the medical benefits in each community. The Regional Health Planning must be founded on the relevant facts such as the demographic data, geographic data and epidemiological data etc. The regional health service network is essential to collect these various data. In 1997 many community health centers started to be computerized as a part of this plan. This program is called as the information system of community health center. Generally speaking, we have to analyze the works in this field closely before we make an information system. In other words the information system must be based on the revised working system.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however, does not take this matters into consideration. To make matters worse, several services(works) are ruled out in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The visiting health service, the health promotion work, the mental health service, the management of chronic diseases and the health education are not included in this system. These services are newly added in the Law of Community Health. In the future the community health center must put emphasis on these services. But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tends to emphasize exclusively on the medical services and child and maternal welfare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just the services in community health center and suggest a new model of the information system. To achieve this task, service frame has been made by referring to sundry records or documents. The services are analyzed on the basis of this frame. These service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can be grouped approximately into six groups-medical services, a prevention of diseases, visiting health services, health education, research and administration of the community health center. Every group is controlled by health policy planning. Therefore one of the most important services is to make the community health policy. The new information system model which I suggest in this study i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newly adjusted services. The new information system is composed of five cooperative parts which are civil affairs system, medical service system, health administration system, health service system and personal information system. Prevention of diseases, visiting health services and health education are included in a health service system. In order to activate the community health center's function, these three services deserve special emphasis. Personal information system consists of two kinds of data-one is the data about the visiting person and the other is about the community people. Health administration system includes the data of medical facilities, medical manpower and drugstores. To formulate a whole information system effectively, regional health service network is indispensable. If every community people can have access to a community health center information system through the internet, the community health center can be much more accessible and convenient place than before.
This study focuses on the community health center which is supposed to play an important role for its own community people. The Law of Community Health which resulted from the amendment of the Law of Health Center in 1995 requires that the local governments and community health centers should make a Regional Health Planning which reflects the needs for the medical benefits in each community. The Regional Health Planning must be founded on the relevant facts such as the demographic data, geographic data and epidemiological data etc. The regional health service network is essential to collect these various data. In 1997 many community health centers started to be computerized as a part of this plan. This program is called as the information system of community health center. Generally speaking, we have to analyze the works in this field closely before we make an information system. In other words the information system must be based on the revised working system.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however, does not take this matters into consideration. To make matters worse, several services(works) are ruled out in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The visiting health service, the health promotion work, the mental health service, the management of chronic diseases and the health education are not included in this system. These services are newly added in the Law of Community Health. In the future the community health center must put emphasis on these services. But the present information system tends to emphasize exclusively on the medical services and child and maternal welfare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just the services in community health center and suggest a new model of the information system. To achieve this task, service frame has been made by referring to sundry records or documents. The services are analyzed on the basis of this frame. These service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can be grouped approximately into six groups-medical services, a prevention of diseases, visiting health services, health education, research and administration of the community health center. Every group is controlled by health policy planning. Therefore one of the most important services is to make the community health policy. The new information system model which I suggest in this study i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newly adjusted services. The new information system is composed of five cooperative parts which are civil affairs system, medical service system, health administration system, health service system and personal information system. Prevention of diseases, visiting health services and health education are included in a health service system. In order to activate the community health center's function, these three services deserve special emphasis. Personal information system consists of two kinds of data-one is the data about the visiting person and the other is about the community people. Health administration system includes the data of medical facilities, medical manpower and drugstores. To formulate a whole information system effectively, regional health service network is indispensable. If every community people can have access to a community health center information system through the internet, the community health center can be much more accessible and convenient place than befo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