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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사실주의극과 대중극의 비교연구 : 김우진의 <이영녀>와 이서구의 <어머니의 힘>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modern realistic drama and popular drama in Korea 원문보기


배해자 (明知大學校 社會敎育大學院 문예교육학과 문예창작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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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은 텍스트로서, 무대의 행위예술로서 다른 문학장르와 달리 이중고를 겪는 문학이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문자와 실연이라는 양면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문학의 형태이기도 하다. 상연을 전제로 한 희곡은 무대 예술에 대한 부정적 선입감으로 인해 다른 예술장르에 비해 창작 및 연구가 부진하였다. 이러한 희곡문학에 대한 폄하현상은 희곡 자제 내에서도 있어 왔다. 희극을 사실주의극, 표현주의극, 또는 프로극, 대중극, 신극 둥으로 분류하여 계열과 이념을 중시한 나머지 부진만 행보 속에서도 서로를 극복의 대상으로 삼아 우리의 근대희곡 은 그 발전 속도가 더욱 더디었다. 특히 대중극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어서 대부분의 대중극은 일회용 대본으로 그 생명을 다해 소실되었고 그나마 남아있는 것조차 연구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희곡연구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고는 계열이나 시대를 넘어서서 당시 여성의 현실적 싫을 담은 두 작품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본고에서 연구 텍스트로 삼은 <이영녀>는 1925년 작품으로 그 당시 발표되지 않고 있다가 만세기가 지나서 활자화 된 작품이다. <이영녀>는 1983년 『김우진전집 I·II』 가 출간되면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1937년 작품인 <어머니의 힘>은 당시의 대중극의 산실인 동양극장의 전속작가인 이서구의 작품으로 '호화선'이라는 극단에 의해 공연되어 대단한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이러한 대중들의 호응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대중극 자체가 저질 상업극으로 인식되던 관계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연구는 <이영녀>와 <어머니의 힘>이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해서 여성의 현실적 삶을 반영하였다는 것을 공통점으로 삼아 두 작품의 구성, 인물, 주제의식을 비교·분석하였다. <이영녀>와 <어머니의 힘>은 남존여비사상이 횡행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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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rama is the performing arts on the stage as the text and the literature that goes through double burden unlike other literary genres. And it is the form of the literature that can complete tlue dual outcome of letter and demonstration on the one hand. The drama premised on presentation stays st...

주제어

#사실주의극 대중극 이영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해자
학위수여기관 明知大學校 社會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교육학과 문예창작전공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82p.
키워드 사실주의극 대중극 이영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6949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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