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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동하는 차량은 교량에 동적인 하중으로 작용을 한다. 교량은 차량이 정적으로 작용할 때 보다 동적으로 작용할때가 더 큰 응답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교량의 동적확대 효과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교량상부의 설계시 정확한 동적거동을 파악하여 응답의 확대를 고려하여야 한다 교량 설계시 적용하는 도로교 시방서에서는 교량의 동적거동의 영향을 정적인 응답에 일정한 비율로 확대하여 고려하는데 이를 "충격계수"라 한다. 외국의 충격계수 산정방법은 각국의 실정을 고려한 많은 실험을 통하여 규정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우리의 실정을 고려한 실험 없이 외국의 산정방법을 그대로 인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사용중인 고속도로상의 11개 강교량에서 충격계수산정을 위한 재하실험을 실시하여 측정된 충격계수를 여러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하였으며 각국의 도로교시방서에 의해 산정된 충격계수와 비교검토를 실시하여 산정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
Experimental and numertical studies a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dynamic begavior of bridges under traveling vehicles. The dynamic responses are meadured for the 12 bridges with different types, span lengths, and pavements. The road surface roughnesses are also measured by Intelligent Total St...
저자 | 장승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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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明知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발행연도 | 1997 |
총페이지 | iii, 65p. |
키워드 | 강교량 충격계수 Steel Highway Bridge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69950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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