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day care center 원문보기


윤주화 (同德女子大學校 大學院 兒童學科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 나타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특성과 그들을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기관에서 걸음마기 아동들이 표출하는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1) 빈도가 높은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2) 자주 발생하는 문제행동 중 대부분의 아동들에게 고루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1-3)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양상은 어떠한가? 2.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4-1) 교사가 지각한 높은 빈도의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2) 교사가 지각한 다루기 어려운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3) 교사가 지각한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중산층 지역에 위치한 2개 어린이집의 영아반 아동 24명과, 서울 시내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6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아동관찰과 교사 설문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아동 관찰은 연구자가 영아반 2개 반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당 1주일에 4일씩 하루에 8시간을 일화식 사건표집으로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교사 설문은 4점 척도로 구성된 Larzelere(1989)등의 걸음마기 아동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를 수정·번안하여 영아반 담당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χ^(2) 검증, Mann-Whitney-U검증,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difficulties of the teacher in the day care center. The subjects were twenty four toddlers enrolled in two day care centers and fifty six teachers caring toddlers at the day care centers in Seoul. The data collection was 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주화
학위수여기관 同德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兒童學科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75,xiii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088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