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 나타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특성과 그들을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기관에서 걸음마기 아동들이 표출하는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1) 빈도가 높은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2) 자주 발생하는 문제행동 중 대부분의 아동들에게 고루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1-3)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양상은 어떠한가? 2.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4-1) 교사가 지각한 높은 빈도의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2) 교사가 지각한 다루기 어려운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3) 교사가 지각한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중산층 지역에 위치한 2개 어린이집의 영아반 아동 24명과, 서울 시내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6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아동관찰과 교사 설문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아동 관찰은 연구자가 영아반 2개 반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당 1주일에 4일씩 하루에 8시간을 일화식 사건표집으로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교사 설문은 4점 척도로 구성된 Larzelere(1989)등의 걸음마기 아동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를 수정·번안하여 영아반 담당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χ^(2) 검증, Mann-Whitney-U검증, 평균과 ...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 나타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특성과 그들을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기관에서 걸음마기 아동들이 표출하는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1) 빈도가 높은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2) 자주 발생하는 문제행동 중 대부분의 아동들에게 고루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1-3)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양상은 어떠한가? 2.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4-1) 교사가 지각한 높은 빈도의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2) 교사가 지각한 다루기 어려운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3) 교사가 지각한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중산층 지역에 위치한 2개 어린이집의 영아반 아동 24명과, 서울 시내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6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아동관찰과 교사 설문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아동 관찰은 연구자가 영아반 2개 반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당 1주일에 4일씩 하루에 8시간을 일화식 사건표집으로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교사 설문은 4점 척도로 구성된 Larzelere(1989)등의 걸음마기 아동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를 수정·번안하여 영아반 담당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χ^(2) 검증, Mann-Whitney-U검증,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표출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장난감을 빼앗는다’였고, 그 다음으로는 ‘친구를 때린다’, ‘아무 활동을 하지 않고 서성인다’, ‘칭얼거린다’, ‘친구를 민다’, ‘친구를 못살게 군다’등이었다. 범주별 문제행동 빈도는 공격적 행동, 반항적 행동, 미성숙 행동, 정서 불안 행동, 위축행동, 신체 및 건강관련 행동 순이었다. 또한 교사가 하루 평균 겪게 되는 영아반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는 하루평균 90회에 이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아반에서 대부분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살펴본 결과, 앞서 높은 빈도로 발생한 장난감 빼앗기, 친구 때리기, 친구 밀기 등의 행동이 또한 대부분의 영아에게서 나타나는 행동임이 밝혀졌다. 이에 반해 모든 물건을 다 자기 것이라 하거나, 침을 뱉거나, 친구를 무는 행동 등은 소수의 아동에게서만 표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대부분의 연구대상 아동에게 나타난 문제행동은 걸음마기의 발달적 특성으로 볼 수 있겠으며, 소수의 아동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는 기질적인 원인이나 가정환경 요소가 작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세째, 걸음마기 아동의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특성을 살펴본 결과, 영아반 각 학급에서 몇 가지 유형이 두드러짐을 볼 수 있었다. 어떤 아동은 여러 문제행동을 높은 빈도로 나타냈으며, 어떤 아동은 한 두 문제행동을 집중적으로 표출하였다. 또한 어떤 아동은 문제행동을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특성 역시 각 영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요소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째,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기관에서는 B기관에 비하여 반항적 행동과 미성숙 행동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B기관에서는 A기관에 비하여 위축행동이 많이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걸음마기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의 인적·물적 환경에 의해서도 다르게 표출된다고 해석 할 수 있겠다. 다섯째,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아는 여아에 비하여 공격적 행동과 반항적 행동을 많이 보인데 반하여 여아는 미성숙 행동과 정서불안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여섯째,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발생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살펴본 결과, 교사가 자주 발생한다고 지각한 문제행동들에는 ‘다른 아이에게서 장난감을 빼앗는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다른 아이와 싸운다’, ‘음식을 먹는 동안 흘린다’,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등이었다. 또한 교사가 다루기 어렵다고 지각한 문제행동은 ‘화가 날 때 발버둥치고 뒤로 뻣대며 넘어진다’,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 ‘다른 아이를 물거나 때린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등이었다. 일곱째,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발생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의 상관정도를 살펴본 결과, ‘다른 아이에게서 장난감을 빼앗는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다른 아이와 싸운다’등의 행동들은 빈도와 어려움 정도간의 상관이 높아서 교사들이 많이 일어나는 문제행동으로 지각하면서도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행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았을 때 화를 낸다’, ‘교사의 시선을 많이 요구한다’, ‘혼자 힘으로 하겠다고 떼를 쓴다’ 둥의 행동들은 빈도와 어려움간의 상관이 높지 않아서 발생빈도와 상관없이 교사 개인에 따라 어려움을 다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영아관찰 결과와 교사평정 결과를 종합해 보면, 걸음마기 아동이 보육기관에서 생활할 때 교사에게 가장 빈번하게 문제가 되는 행동은 장난감을 빼앗는 행동,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동,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았을 때 떼를 쓰며 우는 행동 등의 공격적 행동과 반항적 행동이었다. 그러므로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에게 대물다툼, 때리기 둥의 행동이 흔히 나타나는 행동임을 예상함과 동시에 이와 같은 행동은 지도하기 위한 교육 과정 및 행동지도 방안을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반면에, 소수의 아동에게서 표출되기는 하지만 높은 빈도로 발생되어 학급운영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모든 물건을 다 자기 것이라 하거나, 침을 뱉거나, 친구를 무는 행동 등의 행동에 대하여는 개별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특별히 가정과의 연계에 기초하여 개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이 그 기간동안의 발달적 특성 뿐 아니라, 기질적 특성, 기관의 인적·물적 환경, 가족변인 둥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그러므로 보육기관에서는 영아담당 교사가 걸음마기의 특징과 기질에 따른 행동지도 방법, 기관 및 가족의 영향력 둥을 깊이 이해하여 영아반 담당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 나타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특성과 그들을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기관에서 걸음마기 아동들이 표출하는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1) 빈도가 높은 문제행동들은 무엇인가? 1-2) 자주 발생하는 문제행동 중 대부분의 아동들에게 고루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1-3)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양상은 어떠한가? 2.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걸음마기 아동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4-1) 교사가 지각한 높은 빈도의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2) 교사가 지각한 다루기 어려운 문제행동은 무엇인가? 4-3) 교사가 지각한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중산층 지역에 위치한 2개 어린이집의 영아반 아동 24명과, 서울 시내 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6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아동관찰과 교사 설문을 통하여 수집되었다. 아동 관찰은 연구자가 영아반 2개 반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당 1주일에 4일씩 하루에 8시간을 일화식 사건표집으로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교사 설문은 4점 척도로 구성된 Larzelere(1989)등의 걸음마기 아동 행동 평가척도(Toddler Behavior Checklist)를 수정·번안하여 영아반 담당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χ^(2) 검증, Mann-Whitney-U검증,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표출되는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장난감을 빼앗는다’였고, 그 다음으로는 ‘친구를 때린다’, ‘아무 활동을 하지 않고 서성인다’, ‘칭얼거린다’, ‘친구를 민다’, ‘친구를 못살게 군다’등이었다. 범주별 문제행동 빈도는 공격적 행동, 반항적 행동, 미성숙 행동, 정서 불안 행동, 위축행동, 신체 및 건강관련 행동 순이었다. 또한 교사가 하루 평균 겪게 되는 영아반 아동의 문제행동 빈도는 하루평균 90회에 이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아반에서 대부분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소수의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살펴본 결과, 앞서 높은 빈도로 발생한 장난감 빼앗기, 친구 때리기, 친구 밀기 등의 행동이 또한 대부분의 영아에게서 나타나는 행동임이 밝혀졌다. 이에 반해 모든 물건을 다 자기 것이라 하거나, 침을 뱉거나, 친구를 무는 행동 등은 소수의 아동에게서만 표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대부분의 연구대상 아동에게 나타난 문제행동은 걸음마기의 발달적 특성으로 볼 수 있겠으며, 소수의 아동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는 기질적인 원인이나 가정환경 요소가 작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세째, 걸음마기 아동의 개인별 문제행동 표출특성을 살펴본 결과, 영아반 각 학급에서 몇 가지 유형이 두드러짐을 볼 수 있었다. 어떤 아동은 여러 문제행동을 높은 빈도로 나타냈으며, 어떤 아동은 한 두 문제행동을 집중적으로 표출하였다. 또한 어떤 아동은 문제행동을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아동 개인별 문제행동 특성 역시 각 영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요소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째,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기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기관에서는 B기관에 비하여 반항적 행동과 미성숙 행동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B기관에서는 A기관에 비하여 위축행동이 많이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걸음마기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은 기관의 인적·물적 환경에 의해서도 다르게 표출된다고 해석 할 수 있겠다. 다섯째,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아는 여아에 비하여 공격적 행동과 반항적 행동을 많이 보인데 반하여 여아는 미성숙 행동과 정서불안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여섯째,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발생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를 살펴본 결과, 교사가 자주 발생한다고 지각한 문제행동들에는 ‘다른 아이에게서 장난감을 빼앗는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다른 아이와 싸운다’, ‘음식을 먹는 동안 흘린다’,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등이었다. 또한 교사가 다루기 어렵다고 지각한 문제행동은 ‘화가 날 때 발버둥치고 뒤로 뻣대며 넘어진다’,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 ‘다른 아이를 물거나 때린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등이었다. 일곱째, 교사가 지각한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 발생빈도와 다루기 어려운 정도간의 상관정도를 살펴본 결과, ‘다른 아이에게서 장난감을 빼앗는다’,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을 거부한다’, ‘다른 아이와 싸운다’등의 행동들은 빈도와 어려움 정도간의 상관이 높아서 교사들이 많이 일어나는 문제행동으로 지각하면서도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행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하지 말라고 한 행동을 계속 한다’,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았을 때 화를 낸다’, ‘교사의 시선을 많이 요구한다’, ‘혼자 힘으로 하겠다고 떼를 쓴다’ 둥의 행동들은 빈도와 어려움간의 상관이 높지 않아서 발생빈도와 상관없이 교사 개인에 따라 어려움을 다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영아관찰 결과와 교사평정 결과를 종합해 보면, 걸음마기 아동이 보육기관에서 생활할 때 교사에게 가장 빈번하게 문제가 되는 행동은 장난감을 빼앗는 행동,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동,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았을 때 떼를 쓰며 우는 행동 등의 공격적 행동과 반항적 행동이었다. 그러므로 교사는 걸음마기 아동에게 대물다툼, 때리기 둥의 행동이 흔히 나타나는 행동임을 예상함과 동시에 이와 같은 행동은 지도하기 위한 교육 과정 및 행동지도 방안을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반면에, 소수의 아동에게서 표출되기는 하지만 높은 빈도로 발생되어 학급운영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모든 물건을 다 자기 것이라 하거나, 침을 뱉거나, 친구를 무는 행동 등의 행동에 대하여는 개별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특별히 가정과의 연계에 기초하여 개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이 그 기간동안의 발달적 특성 뿐 아니라, 기질적 특성, 기관의 인적·물적 환경, 가족변인 둥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그러므로 보육기관에서는 영아담당 교사가 걸음마기의 특징과 기질에 따른 행동지도 방법, 기관 및 가족의 영향력 둥을 깊이 이해하여 영아반 담당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difficulties of the teacher in the day care center. The subjects were twenty four toddlers enrolled in two day care centers and fifty six teachers caring toddlers at the day care centers in Seoul. The data collection was c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difficulties of the teacher in the day care center. The subjects were twenty four toddlers enrolled in two day care centers and fifty six teachers caring toddlers at the day care centers in Seoul. The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in two ways, observations of the toddlers and teacher questionnaire. For observation, the researcher field studied the two toddler classrooms using anecdotal event sampling for four days, each 8 hours a day, over a period of one week. For teacher questionnaire, the researcher developed a checklist based on Larzelere's(1989) Toddler Behavior Checklist; to measure the frequency of problematic behaviors and the degree of difficulties perceived by the teachers due to such behavior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χ^(2)-test, Mann-Whitney-U-test and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observational data, frequently behavior problem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fights with a friend', 'wanders around', 'whins', 'pushes a friend'. These are the behaviors under the categories of 'physical', 'aggression', 'oppositional', 'immaturity', and 'emotional instability'. Second, the behavior problems seen from most of the toddler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fights with a friend', and 'pushes a friend'. Contrastingly the behavior problems seen from a few toddlers but in a high frequency were 'insists all things are his/hers', 'spits', 'bites'. From these results, the researcher speculated that the behaviors seen from most of the toddlers originate from their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oddlerhood and the behaviors frequently observed from a few toddlers are from their temperamental traits and their home environment. Third, the frequencies of behavior problem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ex and to day care centers. Fourth, for most of the teachers, the behavior problems of toddlers occurring in high frequencie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refuses to share toys', 'fights with a friend', 'drops food while eating', and 'repeats misbehavior after being told not to do it'. Similarly the behaviors perceived by the teachers as highly difficult were 'throws temper with kicking and yelling', 'repeats misbehavior after being told not to do it', 'bites or fights with a friend', 'refuses to share toys'. In sum, this study identified the behavior problems of toddlers which occur frequently in a group care setting. The study also shows degrees of difficulties experienced by the teacher due to these behaviors. These results will be valuable in making the teacher predict the gener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oddlers and focus on behavior guidance, rather than being puzzled or overwhelmed. As a conclusion, the researcher emphasized that a toddler's behavior should be understood in relation to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oddlerhood, to his/hers temperamental traits, and to the physical and social-emotional aspects of the toddler's classroom and his/her ho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difficulties of the teacher in the day care center. The subjects were twenty four toddlers enrolled in two day care centers and fifty six teachers caring toddlers at the day care centers in Seoul. The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in two ways, observations of the toddlers and teacher questionnaire. For observation, the researcher field studied the two toddler classrooms using anecdotal event sampling for four days, each 8 hours a day, over a period of one week. For teacher questionnaire, the researcher developed a checklist based on Larzelere's(1989) Toddler Behavior Checklist; to measure the frequency of problematic behaviors and the degree of difficulties perceived by the teachers due to such behavior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χ^(2)-test, Mann-Whitney-U-test and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observational data, frequently behavior problem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fights with a friend', 'wanders around', 'whins', 'pushes a friend'. These are the behaviors under the categories of 'physical', 'aggression', 'oppositional', 'immaturity', and 'emotional instability'. Second, the behavior problems seen from most of the toddler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fights with a friend', and 'pushes a friend'. Contrastingly the behavior problems seen from a few toddlers but in a high frequency were 'insists all things are his/hers', 'spits', 'bites'. From these results, the researcher speculated that the behaviors seen from most of the toddlers originate from their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oddlerhood and the behaviors frequently observed from a few toddlers are from their temperamental traits and their home environment. Third, the frequencies of behavior problem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sex and to day care centers. Fourth, for most of the teachers, the behavior problems of toddlers occurring in high frequencies were 'takes toy away from others', 'refuses to share toys', 'fights with a friend', 'drops food while eating', and 'repeats misbehavior after being told not to do it'. Similarly the behaviors perceived by the teachers as highly difficult were 'throws temper with kicking and yelling', 'repeats misbehavior after being told not to do it', 'bites or fights with a friend', 'refuses to share toys'. In sum, this study identified the behavior problems of toddlers which occur frequently in a group care setting. The study also shows degrees of difficulties experienced by the teacher due to these behaviors. These results will be valuable in making the teacher predict the gener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oddlers and focus on behavior guidance, rather than being puzzled or overwhelmed. As a conclusion, the researcher emphasized that a toddler's behavior should be understood in relation to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toddlerhood, to his/hers temperamental traits, and to the physical and social-emotional aspects of the toddler's classroom and his/her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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