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스크립트(script)를 통한 사회극 놀이(sociodramatic play) 훈련이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Script Training on Peer Interaction with Austic Children원문보기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인지, 언어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자폐아동은 다른 사람, 특히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거의 또는 전혀 참여하지 않고, 또래와의 놀이에서 소외된다. 그래서 자폐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증가를 위해 ...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인지, 언어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자폐아동은 다른 사람, 특히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거의 또는 전혀 참여하지 않고, 또래와의 놀이에서 소외된다. 그래서 자폐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증가를 위해 스크립트를 이용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자폐아동과 같은 반 또래로 구성된 소집단에게 실시하였다. 스크립트는 친근한 상황이나 주제 내에서 사건의 순서를 나열하기 때문에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런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 후에 사회극 놀이 동안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이 증가하는지, 함께 훈련받지 않은 또래와의 사회극 놀이에서와 구조화된 다른 놀이 상황에서 상호작용이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에 통합되어 있는 학령전 자폐아동과 같은 반 또래아동 두명으로 구성된 세쌍의 아동들에게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 후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둘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이 함께 훈련받지 않은 다른 아동과의 사회극 놀이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이 스크립트가 주어지지 않은 다른 놀이상황에서는 일반화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폐아동은 스크립트를 통해 사회극 놀이를 배울 수 있고, 이러한 사회극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이로써 일반 유치원에 통합된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사회극 놀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할 수 있겠다.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인지, 언어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자폐아동은 다른 사람, 특히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거의 또는 전혀 참여하지 않고, 또래와의 놀이에서 소외된다. 그래서 자폐아동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증가를 위해 스크립트를 이용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자폐아동과 같은 반 또래로 구성된 소집단에게 실시하였다. 스크립트는 친근한 상황이나 주제 내에서 사건의 순서를 나열하기 때문에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런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 후에 사회극 놀이 동안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이 증가하는지, 함께 훈련받지 않은 또래와의 사회극 놀이에서와 구조화된 다른 놀이 상황에서 상호작용이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일반 유치원에 통합되어 있는 학령전 자폐아동과 같은 반 또래아동 두명으로 구성된 세쌍의 아동들에게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 후 자폐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둘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이 함께 훈련받지 않은 다른 아동과의 사회극 놀이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 놀이 훈련을 통해 증가된 또래 상호작용이 스크립트가 주어지지 않은 다른 놀이상황에서는 일반화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폐아동은 스크립트를 통해 사회극 놀이를 배울 수 있고, 이러한 사회극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선행연구와 일치한다. 이로써 일반 유치원에 통합된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사회극 놀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ing sociodramatic script on peer interaction with autistic children. For this study, three triads, each containing 2 nonhandicapped children and 1 autistic child, we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ing sociodramatic script on peer interaction with autistic children. For this study, three triads, each containing 2 nonhandicapped children and 1 autistic child, we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training on peer interaction, the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Intervention was comprised of two sociodramatic scripts(hospital and restaurant play). Four generalized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triad.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After learning the sociodramatic scripts, all subjects increased peer interaction. 2. Increased peer Interaction were generalized when the triads were reconstituted to include new but similarly trained partners. 3. Increased peer interaction were not generalized in other play situation(play with blocks). Results provided support for the inclusion of sociodramatic script training to enhance peer interaction with autistic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ing sociodramatic script on peer interaction with autistic children. For this study, three triads, each containing 2 nonhandicapped children and 1 autistic child, we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training on peer interaction, the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Intervention was comprised of two sociodramatic scripts(hospital and restaurant play). Four generalized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triad. The results obtains from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After learning the sociodramatic scripts, all subjects increased peer interaction. 2. Increased peer Interaction were generalized when the triads were reconstituted to include new but similarly trained partners. 3. Increased peer interaction were not generalized in other play situation(play with blocks). Results provided support for the inclusion of sociodramatic script training to enhance peer interaction with autistic child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