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와 직접 위성방송으로 전개될 다매체 다채널시대의 개막은, 기존 지상파 방송위주의 방송구도에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이며, 수용자들의 매체 선택과 시청패턴의 변화, 산업구조의 개편 등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수용자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 극히 제한된 지상파 채널의 송신 내용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오던 피동적 존재에서 수용자 각 개인의 시청동기나 취향에 따라 주관적,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 시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수용자의 수용형태 변화는, 송신자 입장에서 보면 채널확보라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왜냐하면 채널의 증가가 곧 시청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기존매체의 시청시간은 불변하기 때문에 기존 지상파 채널의 채널간 시청률 경쟁은 채널이 증가할수록 정비례하여 극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한 경쟁행위의 심각성은 매체시장에서 수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편성전략으로 나타난다. 편성은 한정된 시간자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또다른 한정자원인 시청자들을 극대화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얼마나 증대시키는가 하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왜 방송사가 경쟁행위를 펼치게 되는지를 시장논리 속에서 이해하고, 케이블 방송과 위성방송 등의 뉴미디어가 본격화되는 시점을 전후하여 방송사의 편성전략이 어떠한 변화와 경쟁의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송사간의 ...
케이블 TV와 직접 위성방송으로 전개될 다매체 다채널시대의 개막은, 기존 지상파 방송위주의 방송구도에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이며, 수용자들의 매체 선택과 시청패턴의 변화, 산업구조의 개편 등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수용자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 극히 제한된 지상파 채널의 송신 내용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오던 피동적 존재에서 수용자 각 개인의 시청동기나 취향에 따라 주관적,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 시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수용자의 수용형태 변화는, 송신자 입장에서 보면 채널확보라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왜냐하면 채널의 증가가 곧 시청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기존매체의 시청시간은 불변하기 때문에 기존 지상파 채널의 채널간 시청률 경쟁은 채널이 증가할수록 정비례하여 극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한 경쟁행위의 심각성은 매체시장에서 수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편성전략으로 나타난다. 편성은 한정된 시간자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또다른 한정자원인 시청자들을 극대화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얼마나 증대시키는가 하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왜 방송사가 경쟁행위를 펼치게 되는지를 시장논리 속에서 이해하고, 케이블 방송과 위성방송 등의 뉴미디어가 본격화되는 시점을 전후하여 방송사의 편성전략이 어떠한 변화와 경쟁의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송사간의 경쟁정도는 방송사간의 프로그램 중복, 모방 현상과 프로그램 변동행위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1994년 봄 편성부터 1997년 가을 편성까지 4년 동안의 4개 채널의 기본편성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케이블 도입 시점을 전후로 하여 채널별로 편성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KBS 1TV와 2TV는 채널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TV에서는 보도, 교양 프로그램을 전담하고 2TV 에서는 오락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하는 채널의 차별화 경향이 97년에는 더욱 뚜렷이 나타나 두 채널간의 중복률은 6.2%에 그치고 있었다. MBC TV는 케이블 도입 시점 이전에 비해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는 없으나 역시 오락 프로그램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중복편성을 분석한 결과, 중복편성률이 케이블 도입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의 이론적 논의에서 살펴 보았듯이 국내의 방송사들도 경쟁이 심화되어 갈수록 중복편성이라는 가장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편성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시청자의 수가 가장 많이 모이는 주시청시간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그 만큼 시청자들의 채널 선택권은 좁아진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그동안 편성은 프로그램 제작의 부수적 기능에 머물러 왔다. 외주보다는 자체 제작이 훨씬 많기 때문에 편성의 개념보다는 제작의 개념이 더 중요하게 여겨져 온 것이다. 방송 3사의 조직구조에서 편성관련부서가 비중있게 짜여지게 된 것도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러나 시청행태의 변화 뉴미디어와의 경쟁을 고려할 때 방송의 차별성, 경쟁력, 다양성 등을 담아낼 수 있는 체계적인 편성전략이 요구되며, 그러한 편성 전략에는 시청자의 시청 행태에 대한 이해와 채널 선택권을 넓혀 줄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케이블 TV와 직접 위성방송으로 전개될 다매체 다채널시대의 개막은, 기존 지상파 방송위주의 방송구도에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이며, 수용자들의 매체 선택과 시청패턴의 변화, 산업구조의 개편 등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수용자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 극히 제한된 지상파 채널의 송신 내용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오던 피동적 존재에서 수용자 각 개인의 시청동기나 취향에 따라 주관적,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 시청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수용자의 수용형태 변화는, 송신자 입장에서 보면 채널확보라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경쟁을 유발하게 된다. 왜냐하면 채널의 증가가 곧 시청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기존매체의 시청시간은 불변하기 때문에 기존 지상파 채널의 채널간 시청률 경쟁은 채널이 증가할수록 정비례하여 극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한 경쟁행위의 심각성은 매체시장에서 수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편성전략으로 나타난다. 편성은 한정된 시간자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또다른 한정자원인 시청자들을 극대화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얼마나 증대시키는가 하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송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왜 방송사가 경쟁행위를 펼치게 되는지를 시장논리 속에서 이해하고, 케이블 방송과 위성방송 등의 뉴미디어가 본격화되는 시점을 전후하여 방송사의 편성전략이 어떠한 변화와 경쟁의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송사간의 경쟁정도는 방송사간의 프로그램 중복, 모방 현상과 프로그램 변동행위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1994년 봄 편성부터 1997년 가을 편성까지 4년 동안의 4개 채널의 기본편성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케이블 도입 시점을 전후로 하여 채널별로 편성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KBS 1TV와 2TV는 채널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TV에서는 보도, 교양 프로그램을 전담하고 2TV 에서는 오락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하는 채널의 차별화 경향이 97년에는 더욱 뚜렷이 나타나 두 채널간의 중복률은 6.2%에 그치고 있었다. MBC TV는 케이블 도입 시점 이전에 비해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는 없으나 역시 오락 프로그램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중복편성을 분석한 결과, 중복편성률이 케이블 도입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의 이론적 논의에서 살펴 보았듯이 국내의 방송사들도 경쟁이 심화되어 갈수록 중복편성이라는 가장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편성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시청자의 수가 가장 많이 모이는 주시청시간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그 만큼 시청자들의 채널 선택권은 좁아진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그동안 편성은 프로그램 제작의 부수적 기능에 머물러 왔다. 외주보다는 자체 제작이 훨씬 많기 때문에 편성의 개념보다는 제작의 개념이 더 중요하게 여겨져 온 것이다. 방송 3사의 조직구조에서 편성관련부서가 비중있게 짜여지게 된 것도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러나 시청행태의 변화 뉴미디어와의 경쟁을 고려할 때 방송의 차별성, 경쟁력, 다양성 등을 담아낼 수 있는 체계적인 편성전략이 요구되며, 그러한 편성 전략에는 시청자의 시청 행태에 대한 이해와 채널 선택권을 넓혀 줄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Broadcasting in Korea is advancing rapidly toward multichannel availability with the diffusion of Cable TV and the introduction of satellite broadcasting. It is expected that the ratings competition between media and channels will be intensified, especially, when the Cable TV system's goal of segmen...
Broadcasting in Korea is advancing rapidly toward multichannel availability with the diffusion of Cable TV and the introduction of satellite broadcasting. It is expected that the ratings competition between media and channels will be intensified, especially, when the Cable TV system's goal of segmenting the audience is realized. To survive in the extremely competition environment the broadcasting companies must reconsider the existing easygoing programming. They should apply newer the marketing concept's for TV view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V programming practices for the last four years since a new media, Cable TV, DBS, was introduced in 1995. Specifically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are addressed: First, how will the changes in the broadcasting environment affect the television programming? Second, are there any changes in the programming strategies among the existing four channels? This study was focused mainly on the duplication of program and the alteration of the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 1. Since a new media was introduced in 1995, entertainment programs, like movies, drama, comedy were increased. 2. Since a new media was introduced in 1995, the duplication of program was increased. 3. The changes in the broadcasting environment didn't seem to have an influence on the alteration of program.
Broadcasting in Korea is advancing rapidly toward multichannel availability with the diffusion of Cable TV and the introduction of satellite broadcasting. It is expected that the ratings competition between media and channels will be intensified, especially, when the Cable TV system's goal of segmenting the audience is realized. To survive in the extremely competition environment the broadcasting companies must reconsider the existing easygoing programming. They should apply newer the marketing concept's for TV view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V programming practices for the last four years since a new media, Cable TV, DBS, was introduced in 1995. Specifically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are addressed: First, how will the changes in the broadcasting environment affect the television programming? Second, are there any changes in the programming strategies among the existing four channels? This study was focused mainly on the duplication of program and the alteration of the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 1. Since a new media was introduced in 1995, entertainment programs, like movies, drama, comedy were increased. 2. Since a new media was introduced in 1995, the duplication of program was increased. 3. The changes in the broadcasting environment didn't seem to have an influence on the alteration of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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