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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18, 19세기 기행가사의 작품세계와 시대적 변모양상 원문보기


유정선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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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에서는 기행가사의 창작전통이 정립되고 있는 18, 19세기의 작품들이 시기적으로 변모해가는 양상과 그러한 변모가 이루어지는 전후 맥락을 검토하는 것이다. 기행가사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따라서 기행가사의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통시적인 변화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특징적 성격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유형내적인 변모 양상의 검토를 통하여 시대적 변화의 국면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그 대체적인 윤곽과 취지가 1장에서 처리되 고 있다 2장에서는 기행가사의 변모과정을 검토하기 위한 작업가설이라 할 수 있는 유형화의 근거와 타당성, 그리고 18세기 이전의 기행가사의 양상을 검토하였다. 본 문에서 나눈 유형인 宦遊, 遊覽, 使行은 여행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기행가사가 처음 대두하고 정립되는 과정과 맞물려 있으며 장편화 경향을 파악하는 유용한 잣대가 된다. 처음으로 기행가사가 창작되고 있는 16세기와 전대의 창작 양태를 모방 하면서도 새로운 유형의 태동을 보이고 있는 17세기는 과도기로 파악된다. 3장에서는 18세기에 창작된 작품들이 전개되는 양상을 검토하고 있다. 환유가 사는 외직 부임을 계기로 관장 구역의 통치적 요소들을 두루 살펴보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유람가사는 새롭게 대두한 산수유람의 취미를 반영하여 여행의 실제적 체험이 형상화된 경향과 처사의식이 투영되어 규범적인 자연인식을 보여주는 경향 이 병존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사행가사는 대외적 명분의식이 변화하면서 이국견문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4장에서는 19세기에 창작된 작품들의 작품세계를 검토하였다. 19세기에는 외연적으로는 장편화의 경향을 보이면서, 탈규범적인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 환유가사의 경우 통치적 이념에 근거한 觀風意識과 題詠的 性格이 지속되고 있으며 공무수행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새로 창작된다. 유람가사는 금강산 유람으로 집중되면서 경관의 세밀한 묘사와 함께 경물에 얽힌 설화가 기록되는 한편으로, 금강산에 왕래하는 노정이 확대되면서 다채로운 풍물체험이 보고된다. 또 무명씨작가 계열의 작품들은 금강산을 불교적 관점에서 파악하면서 변화를 보여준다. 사행가사는 대외적 명분의식이 약화되고 이국의 신문물과 풍물에 대한 묘사가 확대된다. 5장에서는 3창, 4장에서 살펴본 작품 전개양상을 종합하여 18세기에서 19세기로 넘어가면서 나타나고 있는 변모양상을 살펴보았다. 장르적 성격의 변화로 장편화 경향이 눈에 띄고 이와 함께 기록물 지향성과 흥미 지향성이 강화되면서 공존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 결과 개인적인 성격이 두드러지면서 장르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f the eighteenth and nineteenth century travel Gasa. Gasa is a traditional verse form with the rhythmic unit of four syllables, and travel Gasa has definitely established itself as a verse form of its own in the eighteenth and nineteenth century This thesis is concerned with classif...

주제어

#18  #19세기  #기행가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v, 176p
키워드 18, 19세기, 기행가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3311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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