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수행하면서 봉사활동에 대해서 만족을 느껴 봉사활동을 지속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만족하지 못해 봉사활동을 중단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하면서 만족을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 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연구가설을 설정해 살펴보았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즉 자원봉사자의 성별, 연령, 결혼유무,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봉사활동동기 등의 차이가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수행하면서 봉사활동에 대해서 만족을 느껴 봉사활동을 지속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만족하지 못해 봉사활동을 중단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하면서 만족을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 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연구가설을 설정해 살펴보았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즉 자원봉사자의 성별, 연령, 결혼유무,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봉사활동동기 등의 차이가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의 특성, 즉 기관으로의 접근성, 기관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 등이 자원봉사자에게 긍정적일수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셋째, 자원봉사자에 대한 유급직원의 태도, 즉 최고관리자의 태도, 자원봉사담당자의 태도, 담당자를 제외한 유급직원의 태도 등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일수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넷째, 기관의 다양한 자원봉사관리방법, 즉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봉사활동에 대한 보상 및 인정,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젼 등의 차이가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차이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시 15개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 127명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해서 얻은 결과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자원봉사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자원봉사자의 성별, 봉사활동대상자의 유무, 봉사활동 기간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자원봉사자의 결혼상태, 연령, 종교,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대상의 구분, 자원봉사활동 동기 등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
두 번째의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의 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기관으로의 접근성, 기관의 인지도는 봉사활동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이는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이면 호의적일수록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만족도는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유급직원의 태도에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기관장의 태도는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봉사활동담당자의 태도와 담당자를 제외한 직원의 태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봉사활동담당자와 봉사활동담당자를 제외한 직원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면 가질수록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만족도는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기관의 다양한 자원봉사관리방법에 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원봉사자 모집방법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 기초교육 및 재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는 못했다. 하지만 자원봉사자 교육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자가 간담회나 평가회에 참여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관이 자원봉사자에게 봉사활동에 대해 보상을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보상방법에는 자원봉사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과 자원봉사자들이 서로 친교할 수 있는 친목도모 기회 제공하는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수행하면서 봉사활동에 대해서 만족을 느껴 봉사활동을 지속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만족하지 못해 봉사활동을 중단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하면서 만족을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 보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연구가설을 설정해 살펴보았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즉 자원봉사자의 성별, 연령, 결혼유무,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봉사활동동기 등의 차이가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의 특성, 즉 기관으로의 접근성, 기관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 등이 자원봉사자에게 긍정적일수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셋째, 자원봉사자에 대한 유급직원의 태도, 즉 최고관리자의 태도, 자원봉사담당자의 태도, 담당자를 제외한 유급직원의 태도 등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일수록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넷째, 기관의 다양한 자원봉사관리방법, 즉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봉사활동에 대한 보상 및 인정,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젼 등의 차이가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차이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시 15개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 127명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해서 얻은 결과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자원봉사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자원봉사자의 성별, 봉사활동대상자의 유무, 봉사활동 기간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자원봉사자의 결혼상태, 연령, 종교,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대상의 구분, 자원봉사활동 동기 등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
두 번째의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의 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기관으로의 접근성, 기관의 인지도는 봉사활동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이는 기관의 시설제공 수준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이면 호의적일수록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만족도는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유급직원의 태도에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기관장의 태도는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봉사활동담당자의 태도와 담당자를 제외한 직원의 태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봉사활동담당자와 봉사활동담당자를 제외한 직원이 자원봉사자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면 가질수록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만족도는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기관의 다양한 자원봉사관리방법에 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원봉사자 모집방법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 기초교육 및 재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는 못했다. 하지만 자원봉사자 교육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자가 간담회나 평가회에 참여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관이 자원봉사자에게 봉사활동에 대해 보상을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봉사활동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보상방법에는 자원봉사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과 자원봉사자들이 서로 친교할 수 있는 친목도모 기회 제공하는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Volunteers satisfy their volunteer actions during the services and last their action, if not, stop their actions.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the factors influencing volunteer satisfaction were examined in four subject. First, the difference characteristics of volunteers, in other words, volunte...
Volunteers satisfy their volunteer actions during the services and last their action, if not, stop their actions.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the factors influencing volunteer satisfaction were examined in four subject. First, the difference characteristics of volunteers, in other words, volunteers gender, age, state of marriage, economic state, education, volunteer motivation will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Second, the difference of agency characteristics using volunteers, in other words the accessibility to agency, the perception of agency, and facilities for volunteers in agency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Third if the attitude of paid staff in agency to volunteers, in other words, the top executive volunteer coordinator, other paid staffs is friendly, the volunteer satisfaction will increase.
Forth, the difference of the various managements of volunteers, in other words volunteer training, rewards and recognition, supervision to volunteers, will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To prove these hypothses the 127 volunteers who serve in community welfare center in Seoul are engaged in the Social study. And the results is the followings. When the first subject, analyzed on voluntee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 can find volunteer gender, existence of volunteer recifient, and volunteer duration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ut we marriage state, age, religion, the economic state, and the education didn´t. And volunteer motivation also didn´t.
When the results of the second subject analyzed, the accessibility to agency and the perception of agency didn´t made statistically signification influences, but the facilities for volunteers made. This means that the good facilities result the high satisfaction.
The third results of analysis were that the attitude to volunteer of executive influence on the volunteer and other paid staffs attitude of volunteer manager and other paid staffs increases the volunteer satisfaction
The last fesults analysis, volunteer management were that the subject of volunteer training and evaluation meeting, were significant statistically. And food supply and social meeting of volunteers were significant rewards to increase satisfaction
Volunteers satisfy their volunteer actions during the services and last their action, if not, stop their actions.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the factors influencing volunteer satisfaction were examined in four subject. First, the difference characteristics of volunteers, in other words, volunteers gender, age, state of marriage, economic state, education, volunteer motivation will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Second, the difference of agency characteristics using volunteers, in other words the accessibility to agency, the perception of agency, and facilities for volunteers in agency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Third if the attitude of paid staff in agency to volunteers, in other words, the top executive volunteer coordinator, other paid staffs is friendly, the volunteer satisfaction will increase.
Forth, the difference of the various managements of volunteers, in other words volunteer training, rewards and recognition, supervision to volunteers, will make the difference of volunteer satisfaction
To prove these hypothses the 127 volunteers who serve in community welfare center in Seoul are engaged in the Social study. And the results is the followings. When the first subject, analyzed on voluntee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 can find volunteer gender, existence of volunteer recifient, and volunteer duration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ut we marriage state, age, religion, the economic state, and the education didn´t. And volunteer motivation also didn´t.
When the results of the second subject analyzed, the accessibility to agency and the perception of agency didn´t made statistically signification influences, but the facilities for volunteers made. This means that the good facilities result the high satisfaction.
The third results of analysis were that the attitude to volunteer of executive influence on the volunteer and other paid staffs attitude of volunteer manager and other paid staffs increases the volunteer satisfaction
The last fesults analysis, volunteer management were that the subject of volunteer training and evaluation meeting, were significant statistically. And food supply and social meeting of volunteers were significant rewards to increase satisfaction
Keyword
#자원봉사자
#봉사활동
#만족도
#지역사회복지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