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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비전(Vision)에 대한 의미공유에 관한 연구 : 동양제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Study on Constituents Sharing meaning on Corporate Vision Based on the Case of Tongyang Confectionary Corp 원문보기


윤건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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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비전에 조직내 구성원 그 실천에 대한 상호평가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또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 중에서 참여도 효율성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 지도 살펴보았다. 기업비전은 경영이념(business creed), 경영원리(management principle), 경영철학(management philosophy)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이 가진 공통적인 의미들을 추려내어 연구자가 정리한 기업비전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이윤추구(경제적 목표)와 사회적 책임(사회적 목표)을 위해 기업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제반활동의 지침을, 기업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경제적·사회적 지향성을 표현하는 체계적 진술". 동양제과의 기업비전 형성과정은 우리나라 '재벌' 발전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초기에 창업자인 이양구는 스스로 밝힌 창업이념에서 '정직과 신용'으로 "경제라는 십자가를 짊어짐으로써 산업사회건설, 그것이 곧 보국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초기형태의 기업비전은 사세의 확장과 계열사의 설립에 따라 차츰 현대적인 덕목들로 바뀌었다. 특히 거센 노사분규를 겪은 후인 1980년대 중반에는 창의, 협동, 책임이라는 사훈과 인재육성, 가치창조, 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이 체계화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인 계층간 기업비전에 대한 의미 공유와 평가상의 차이는 설문지조사와 인터뷰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기업비전의 구성항목 수십개에 대한 내적 동의도를 묻는 질문은 응답자에게 지루함을 줄 소지가 있으나 기업 구성원들이 기업의 비전에 대해 얼마나 진심어린 공유를 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응답자의 성별, 연령, 부서, 직위 분포는 회사 전체 직원의 분포와 거의 일치하게 구성되어 있다. 응답자의 수는 387명이었다. 응답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동양제과의 경영진이 좀 더 개방된 커뮤니케이터가 되어야하며, 특히 회사내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특히 공식적 채널)에 대한 재점검이 있어야만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으리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동양제과의 응답자들은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보다는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고 경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참여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상급자와의 대화 역시 보통이나 소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응답자의 수가 높게 나타났다. 비대인적 채널에 대한 참여도는 전화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복지관련행사, 업무관련 행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발행하는 사보에 대한 참여도는 매우 낮아 두 번째로 낮은 각종 회의에 대한 참여도보다 0.38정도나 차이를 보였다. 조직체인 기업에서 회의라는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사보와 같은 공식적 채널에 대한 참여도가 낮게 나타났다는 것은 우려할만한 일이라고 하겠다. 채널의 효율성에서는 동료가 가장 높다고 평가되었고(대인적 채널), 하급자와의 대화라는 채널이 다음으로 꼽혔다. 그러나 상급자에 대한 채널 효율성 인식은 낮은 편이었으며 특히 최고 경영자는 의사소통이 가장 효율적이지 않은 채널로 평가되었다. 공식적 채널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전화의 편리성이 두드러지게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는 PC통신, 전자우편보다 더 효율적인 채널로 인식되고 있었으나 사내 업무관련행사, 복지관련행사, 사보 등은 비교적 효율성이 낮은 채널로 인식되고 있었다. 참여도와 효율성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constituents in a organization share meaning related to corporate vision efficiently and how they evaluate their activities concerning corporate vision. Corporate vision is believed to have similar concepts as business creed, management principle, and ...

주제어

#기업 비전  #의미공유  #동양제과  #광고홍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건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 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ii, 119p.
키워드 기업 비전, 의미공유, 동양제과, 광고홍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084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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