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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태학의 성립가능성 연구
Study on the Possibility of Establishing Educational Ecology 원문보기


이은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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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생태계 문제는 자연뿐 아니라 인간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위기는 인간중심의 자연관에서 비롯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비생태적인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교육적 쟁점이 된다고 판단하고 교육생태학의 성립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계 위기를 인식하면서 생태적 사유가 발생하고 확산되게 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밝히고 동서양의 철학을 생태학적으로 재조명하였다. 1970 년대 이후 나타난 환경문제의 근원에 대한 논쟁을 바탕으로 서양의 생태학적 사유를 근본생태론, 사회생태론, 생태사회주의, 생태마르크스주의, 생태여성주의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그리고 동서양의 자연관의 차이를 살펴본 후 동양사상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생태학적 사유를 이미 함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동서양 사상에 나타난 생태학적 사유의 특징을 일곱 가지로 분류하였다. (1) 자연을 구성하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인식, (2) 인간과 자연, 정신과 물질,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적 사유의 극복 (3)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대한 인식, (4) 소규모 생태공동체의 건설 추구, (5) 삶의 질적 측면의 중시, (6) 인간과 자연의 생명체의 가치실현을 추구하는 생태 윤리의 확립, (7)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의 패러다임의 전환 등이 생태학적 사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생태학적 사유들을 기반으로 교육생태학의 전제조건과 인식관심을 정리하였다. 교육생태학은 생명을 기본전제로 하며 다음과 같은 인식관심을 가진다. (1) 교육생태학은 이성중심의 사회에서 경시되어 왔던 감성을 회복하고 생태학적 민감성을 통해 이성과 감성을 조화시켜 나간다. 감성은 교육의 전제조건인 동시에 교육의 내용이다. 감성을 통해 자아를 확대하고 타자화된 것을 인식할 수 있다. (2) 불필요한 경쟁을 통해 단절된 관계를 회복시켜 개인과 공동체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관계의 회복은 긍정적인 삶과 진정한 자아실현의 기반이 된다. (3) 교육의 장을 삶의 장으로 확대하여 교육과 삶을 일치시킨다. 삶과 교육의 일치는 삶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삶에 대한 총체적 시각과 장기적 안목 을 지닐 수 있도록 하며 자연과 조화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실천해 가도록 한다. (4)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생명체의 가치를 존중하고 그 실현을 돕는다. 생명의 다양한 존재형식과 가치를 인식하고 생태중심적 윤리관을 지님으로써 생명을 살리고 진정한 가치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5) 느슨하고 여유있는 구조를 통해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실현한다. 다양한 도전과 실험이 가능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개인의 성장을 돕고 탈중심화된 교육공동체를 건설해 나간다. 넷째, 몇몇 대안학교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생태학의 실천방향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교육생태학의 실천방향은 교육현상 자체를 생태학의 연구대상으로 삼고 커리큘럼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재구성하며 교육을 생태학적 문화운동으로 전개하는 것을 포함한다. 교육생태학은 교육에 대한 사고를 전환시켜 새로운 시각으로 교육문제에 접근하고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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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ecological crises threaten the existence of human as well as the nature. They resulted from the human-centered view of the nature. I considered that anti-ecological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the nature constitutes an educational issue and studied the possibility of introducing Educa...

주제어

#생태학  #생태학적 사유  #교육생태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v, 155p.
키워드 생태학, 생태학적 사유, 교육생태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098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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