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유지에 미치는 영향 : Basil Bernstein과 Samuel Bowles의 이론을 중심으로
(The) Function of Schooling in Reproducing the Social Class : Upon the Theories of Basil Bernstein and Samuel Bowles 원문보기


김은주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교육과 사회계층이동의 관계는 구조 기능주의 관점을 따르는 교육학자들이 주로 다루어 왔다. 즉 기능주의 교육학자들은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이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학교교육과 사회계층이동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이해하는 학자들이 1970년대에 대두되었다. 즉 영국의 신교육사회학자들과 미국의 교육갈등론자들은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이동을 저해하고, 오히려 계층을 유지시키는데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지금까지는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이동에 중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alists in education insisted on a positive function of schooling in social mobility. But the new sociologists of education and those who believed in conflict theory of education assumed that schooling reproduced the social class in a given society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Until rec...

주제어

#학교교육 사회계층유지 Basil Bernstein Samuel Bowl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주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1983
총페이지 vii, 103p.
키워드 학교교육 사회계층유지 Basil Bernstein Samuel Bowl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32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