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읽기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mall group storybook read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and reading attitudes 원문보기


최성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것인가? 1-1.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발화 빈도를 향상시킬 것인가? 1-2.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발화 길이를 향상시킬 것인가? 1-3.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이해력을 향상시킬 것인가? 2.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유아의 읽기 태도를 향상시킬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해남군에 소재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2개 학급 4-5세 유아 각각 18명씩 총 36명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36명에게 김재은(1991)의 「유아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36명을 대상으로 평균연령, 성별, 측정된 지능검사 점수에 따라 짝짓기 방법(matched grouping method)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소집단 구성은 4세(4명) 2집단, 5세(5명) 2집단으로 4집단을 구성하였고, 통제집단의 대집단은 18명을 크기로 하였다. 유아의 동질집단 구성을 위해 사전검사로 김재은(1991)의 「유아지능검사」와 선행연구(김영실, 1991; 박미리, 1993; 조미송, 1992)에서 사용된 발화 빈도의 분석기준 과 Whitehurst(1988)의 연구에서 사용된 발화 길이의 분석 기준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읽기태도는 Saracho(1988)의 읽기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주 2회씩 6주 총 12회에 걸쳐 실험집단은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대집단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사후검사에서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1996)에서 제작한 언어이해·인지력 검사도구와 유아의 발화 빈도 및 길이, 읽기태도 검사도구가 사용되었다. 책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발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녹음된 자료에 나타난 유아의 발화 빈도 및 길이를 전사한 후 분석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looked upon that the storybook reading activity of small group gives a affect on the language ability and the reading attitude of young children,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hether the speech of young children, the capacity of language understanding, and the attit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성애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재윤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72 p.
키워드 소집단 이야기책 읽기활동 유아 언어능력 읽기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6073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