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온갖 종류의 정보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운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으로는 무한한 정보의 보고이며, 가지고 있는 용량이 디스크처럼 제한되지 않는다는 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세계 어느 곳의 정보라도 언제든지 이용가능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꼽히고 있다. 컴퓨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초고속 인터넷 전용선이 설치된 PC방을 어디에서든 쉽게 갈 수 있으며, 이제는 각 가정에도 전용선이 설치되고 있어 인터넷 사용자도 급격하게 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사용의 중심인 ...
인터넷은 온갖 종류의 정보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운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으로는 무한한 정보의 보고이며, 가지고 있는 용량이 디스크처럼 제한되지 않는다는 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세계 어느 곳의 정보라도 언제든지 이용가능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꼽히고 있다. 컴퓨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초고속 인터넷 전용선이 설치된 PC방을 어디에서든 쉽게 갈 수 있으며, 이제는 각 가정에도 전용선이 설치되고 있어 인터넷 사용자도 급격하게 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사용의 중심인 월드 와이드 웹 상에는 가장 기본인 html 문서를 이용한 홈페이지가 그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많으며 그에 따라 제공하는 정보도 매우 다양하다. 이 홈페이지들의 약 90% 이상이 영어로 되어 있으며 개인의 정보 검색력이 학습의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영어 학습과 인터넷을 뗄 수 없는 존재라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학습자료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영어 읽기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상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아동들의 읽기 수준에 적합한 영어 동화와 시, 편지, 일기 등의 읽을 자료를 링크하거나 제작하였다. 실험 대상은 6학년 아동으로 실험반(34명), 통제반(3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반에는 8주에 걸쳐 인터넷을 사용하여 개별 및 조별학습을 진행하였고, 통제반에서는 동일한 내용이 담긴 문서 자료와 오디오 테이프, 대형 화면 등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후 성취도 영역은 사후 검사를 통한 두 집단의 향상 정도가 분석되었고, 정의적 영역은 실험반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 게시판과 질문, E 메일 등을 통해 아동들의 흥미와 태도, 참여도 그리고 인터넷 홈페이지 학습이 지닌 효과와 문제점 등 분석되었고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시각, 청각 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아동들에게 인터넷 자료가 상당히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실험 연구를 통해 인터넷으로 학습한 아동들이 인쇄 매체로 학습한 통제반에 비해 읽기 능력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인터넷은 아동의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설문 조사 결과 실험반 대다수의 아동들이 인터넷 학습을 통해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74%)와 자신감(59%)이 신장되었다고 응답하였고 80%의 아동들이 영어 학습에 더 열심히 참여하게 되었다고 답하였다. 셋째, 인터넷은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게시물을 통해 학습 결과를 공유하며 질문에 응답하는 등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에 길러졌다. 또한 홈페이지 내의 대화방, 게시판, 메일을 통한 정의적 반응에서 소극적 학생이나 부진 학생의 참여가 눈에 띄게 활발해진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접속이 느리거나 안될 때가 학습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적되었고 자판 입력이 다소 느린 학생들이 대화방이나 게시판 쓰기에 활발히 참여할 수 없었던 것, 그리고 홈페이지의 프레임의 분할로 영어 사전이 잘 보이지 않는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넷째, 홈페이지의 사용은 글의 이해를 돕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언어 학습이 되도록 한다. 아동 중 88%가 사진, 시각자료가, 70% 이상이 하이퍼링크나 온라인 영어 사전이 학습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고, 77%가 홈페이지에서 과제지의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응답하여 교수 목적을 위하여 제작된 홈페이지가 교수-학습에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가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인터넷 학습 자료와 인터넷 자료의 평가 기준 개발, 인터넷 활용 학습의 모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기존 멀티미디어실이 아동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기에는 부적합하므로 컴퓨터와 활동 공간이 분리된 멀티미디어 실의 설치가 요구되며 이러한 멀티미디어 실에서의 충분한 수업 시수 확보 역시 남은 과제라 할 것이다.
인터넷은 온갖 종류의 정보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운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점으로는 무한한 정보의 보고이며, 가지고 있는 용량이 디스크처럼 제한되지 않는다는 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세계 어느 곳의 정보라도 언제든지 이용가능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꼽히고 있다. 컴퓨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초고속 인터넷 전용선이 설치된 PC방을 어디에서든 쉽게 갈 수 있으며, 이제는 각 가정에도 전용선이 설치되고 있어 인터넷 사용자도 급격하게 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사용의 중심인 월드 와이드 웹 상에는 가장 기본인 html 문서를 이용한 홈페이지가 그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많으며 그에 따라 제공하는 정보도 매우 다양하다. 이 홈페이지들의 약 90% 이상이 영어로 되어 있으며 개인의 정보 검색력이 학습의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영어 학습과 인터넷을 뗄 수 없는 존재라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학습자료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영어 읽기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상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아동들의 읽기 수준에 적합한 영어 동화와 시, 편지, 일기 등의 읽을 자료를 링크하거나 제작하였다. 실험 대상은 6학년 아동으로 실험반(34명), 통제반(3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반에는 8주에 걸쳐 인터넷을 사용하여 개별 및 조별학습을 진행하였고, 통제반에서는 동일한 내용이 담긴 문서 자료와 오디오 테이프, 대형 화면 등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후 성취도 영역은 사후 검사를 통한 두 집단의 향상 정도가 분석되었고, 정의적 영역은 실험반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 게시판과 질문, E 메일 등을 통해 아동들의 흥미와 태도, 참여도 그리고 인터넷 홈페이지 학습이 지닌 효과와 문제점 등 분석되었고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시각, 청각 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아동들에게 인터넷 자료가 상당히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실험 연구를 통해 인터넷으로 학습한 아동들이 인쇄 매체로 학습한 통제반에 비해 읽기 능력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인터넷은 아동의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설문 조사 결과 실험반 대다수의 아동들이 인터넷 학습을 통해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74%)와 자신감(59%)이 신장되었다고 응답하였고 80%의 아동들이 영어 학습에 더 열심히 참여하게 되었다고 답하였다. 셋째, 인터넷은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게시물을 통해 학습 결과를 공유하며 질문에 응답하는 등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에 길러졌다. 또한 홈페이지 내의 대화방, 게시판, 메일을 통한 정의적 반응에서 소극적 학생이나 부진 학생의 참여가 눈에 띄게 활발해진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접속이 느리거나 안될 때가 학습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적되었고 자판 입력이 다소 느린 학생들이 대화방이나 게시판 쓰기에 활발히 참여할 수 없었던 것, 그리고 홈페이지의 프레임의 분할로 영어 사전이 잘 보이지 않는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넷째, 홈페이지의 사용은 글의 이해를 돕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언어 학습이 되도록 한다. 아동 중 88%가 사진, 시각자료가, 70% 이상이 하이퍼링크나 온라인 영어 사전이 학습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고, 77%가 홈페이지에서 과제지의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응답하여 교수 목적을 위하여 제작된 홈페이지가 교수-학습에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가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인터넷 학습 자료와 인터넷 자료의 평가 기준 개발, 인터넷 활용 학습의 모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기존 멀티미디어실이 아동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기에는 부적합하므로 컴퓨터와 활동 공간이 분리된 멀티미디어 실의 설치가 요구되며 이러한 멀티미디어 실에서의 충분한 수업 시수 확보 역시 남은 과제라 할 것이다.
Nowadays, the Internet which contains and passes plentiful informations is called the sea full of information. It is composed millions of Homepages in english so The Internet is connected with learning eng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Internet homepage on english r...
Nowadays, the Internet which contains and passes plentiful informations is called the sea full of information. It is composed millions of Homepages in english so The Internet is connected with learning eng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Internet homepage on english reading ability and suggest a educational methology of using the Internet homepage in learning english. This study was carried out with subjects from a six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e 34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taught reading materials by using the Internet homepage whereas the 34 students of the controlled group were taught by printed texts and audio-tape. The effectiveness of studying English using the Internet homepage was analyzed by a comparison of the degree of accomplishment between two groups. The students interest, attitude, participation and the advantages and problems of Internet homepage were analyzed through a survey, web-board and E-mail.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ed: First, it was show that the Internet reading material were effective to children that are relied more on audio-visual materials. In the comparison with achievement of the controlled group, the students experimental group got higher grades and meaningful gap. Second, the Internet offers a learning environment to promote students motivation and interes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urvey, most of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responded that they had more interest and confidence through the Internet learning as well as they became to participate in English learning harder. Third, for the Internet makes it possible for students to study spontaneously, it can stimulate the students high participation and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interactive activity. Fourth, Using Homepage helps students understand reading materials, leads the directions of learning and makes language learning effective. Most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responded that visual material, hyper links, on-line dictionary were very useful in English learning. In conclusion, using the Internet homepage can be a great method for English learning. However, before using homepage can he generally adopted, succeeding studies on the developement of the Internet study resources, evaluation of resources and the model of learning and teaching of English using the Internet are needed. Furthermore, it is necesarry that a multimedia classroom with extra activity space which is separated from computers, enough classroom hours for using mutimedia classroom.
Nowadays, the Internet which contains and passes plentiful informations is called the sea full of information. It is composed millions of Homepages in english so The Internet is connected with learning eng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Internet homepage on english reading ability and suggest a educational methology of using the Internet homepage in learning english. This study was carried out with subjects from a six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e 34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taught reading materials by using the Internet homepage whereas the 34 students of the controlled group were taught by printed texts and audio-tape. The effectiveness of studying English using the Internet homepage was analyzed by a comparison of the degree of accomplishment between two groups. The students interest, attitude, participation and the advantages and problems of Internet homepage were analyzed through a survey, web-board and E-mail.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ed: First, it was show that the Internet reading material were effective to children that are relied more on audio-visual materials. In the comparison with achievement of the controlled group, the students experimental group got higher grades and meaningful gap. Second, the Internet offers a learning environment to promote students motivation and interest.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urvey, most of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responded that they had more interest and confidence through the Internet learning as well as they became to participate in English learning harder. Third, for the Internet makes it possible for students to study spontaneously, it can stimulate the students high participation and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interactive activity. Fourth, Using Homepage helps students understand reading materials, leads the directions of learning and makes language learning effective. Most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responded that visual material, hyper links, on-line dictionary were very useful in English learning. In conclusion, using the Internet homepage can be a great method for English learning. However, before using homepage can he generally adopted, succeeding studies on the developement of the Internet study resources, evaluation of resources and the model of learning and teaching of English using the Internet are needed. Furthermore, it is necesarry that a multimedia classroom with extra activity space which is separated from computers, enough classroom hours for using mutimedia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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