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 특성을 반영한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의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for the Hearing Impaired Children Reflecting their Learning Characteristics원문보기
청각장애 아동은, 듣고 발화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재구성해가는 건청 아동과는 달리, 청력의 손실로 인해 언어 습득의 선천적 메커니즘이 작용될 수 없다.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은 이들의 언어학습 특성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말을 동적으로 구현하고, 사물 및 행동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주도적인 상황언어학습의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체사고전략의 활용과 얼굴표정의 강조, 반대어와 대비어의 활용이 시스템 구성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오류의 감소와 언어학습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청각장애 아동은, 듣고 발화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재구성해가는 건청 아동과는 달리, 청력의 손실로 인해 언어 습득의 선천적 메커니즘이 작용될 수 없다.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은 이들의 언어학습 특성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말을 동적으로 구현하고, 사물 및 행동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주도적인 상황언어학습의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체사고전략의 활용과 얼굴표정의 강조, 반대어와 대비어의 활용이 시스템 구성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오류의 감소와 언어학습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unlike the children without hearing impairment who can reconstruct their languages through the process of hearing and uttering, the inherent mechanism for language acquisition do not operate due to the loss of hearing ability. Therefore, to help hearing-impaired...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unlike the children without hearing impairment who can reconstruct their languages through the process of hearing and uttering, the inherent mechanism for language acquisition do not operate due to the loss of hearing ability. Therefore, to help hearing-impaired children develop their language ability,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should be constructed depending on the special qualities which the children possess in language learning process. When the system is being designed, it is necessary that words or expressions describing actions or situations be animated and that active situation-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be constructed to help them develop their power of observation. Moreover, the system needs to be developed through the use of alternative thinking strategy, antonyms, and contrastive words, and emphasis on facial expressions. This paper presents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which is suitable for hearing-impaired children in the way to reduce the grammatical errors they make and to improve their language learning.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unlike the children without hearing impairment who can reconstruct their languages through the process of hearing and uttering, the inherent mechanism for language acquisition do not operate due to the loss of hearing ability. Therefore, to help hearing-impaired children develop their language ability,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should be constructed depending on the special qualities which the children possess in language learning process. When the system is being designed, it is necessary that words or expressions describing actions or situations be animated and that active situation-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be constructed to help them develop their power of observation. Moreover, the system needs to be developed through the use of alternative thinking strategy, antonyms, and contrastive words, and emphasis on facial expressions. This paper presents web-based language learning system which is suitable for hearing-impaired children in the way to reduce the grammatical errors they make and to improve their langu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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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들은 청력의 형태와 언어학습 속도에 따라 다양한 국어학습의 결과를 보이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웹을 통한 효과적인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단계를 위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초 어휘와 생활용어 학습에 목표를 둔 시스템을 구성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2].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에 있어서의 특성들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웹 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에 대한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다음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시스템이 효율적인 언어학습을 위하여 특히, 어떠한 특징을 수용하고 가져야 하는지, 왜 그러한 특성들이 필요한 지에 대해 자세히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현실과 언어특성을 반영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언어학습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들의 문해 실태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구조적이고 인지적인 언어학습 접근이 필요하다.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들의 문해 실태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구조적이고 인지적인 언어학습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접근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불일치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의 구성에서는 생활 주변의 요소들 중 쉽고 홍미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제안된 청각장애 아동들의 웹 기반 관련 연구는 이미 문자가 확립되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거나 혹은 수화에 대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 연구들은 청력의 형태와 언어학습 속도에 따라 다양한 국어학습의 결과를 보이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웹을 통한 효과적인 언어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들은 언어와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읽기에 있어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언어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연구들에서 청각장애 학생의 단어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단어쓰기 능력을 조사하여 웹 기반에서 문장 중심의 지도 프로그램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 아동의 웹 기반 언어학습에 대한 효용성을 연구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단계를 위한 웹 기반 관련 연구가 많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초 어휘와 생활용어 학습에 목표를 둔 시스템을 구성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2].
제안 방법
내어를 자극하고 이것이 한국어의 표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동적인 화면으로 언어학습을 구성하여대체사고의 전략이 필요한 기초어휘 습득단계에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이 즐겁고 흥미롭게 웹 기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독해력 향상을.
이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언어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연구들에서 청각장애 학생의 단어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단어쓰기 능력을 조사하여 웹 기반에서 문장 중심의 지도 프로그램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단어 위주의 배움이 아니라, 동작 위주로 수화를 익히고 테스트 할 수 있는 인터넷을 이용한 수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또한 언어학습을 위한 좋은 연구모델이 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말을 외국어처럼 익혀나가야 하는 청각장애 아동들이 말에 대한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사물 및 행동에 관한 관찰력을 신장시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익힐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구성하였다. 기초언어 학습단계에 있는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에 대하여 웹 기반 학습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적용시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내어를 자극하고 이것이 한국어의 표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기초언어 학습단계에 있는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에 대하여 웹 기반 학습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적용시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내어를 자극하고 이것이 한국어의 표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동적인 화면으로 언어학습을 구성하여대체사고의 전략이 필요한 기초어휘 습득단계에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이 즐겁고 흥미롭게 웹 기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 기반 언어학습 내용의 구성은 주제에 따른 명사들과 이 명사에 관련된 동작어나 서술어로 이루어 진다. 동작어와 서 술어 는 대부분 목적 어 가 필요하므로 목적어와 알맞은 서술어를 연결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꾸미는 말은 우리나라 말이 자연스럽게 문장 속에 삽입됨을 알게 하고 대비어나 대조어를 활용하여 비교함으로써 언어의 이해도를 높인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구현된 웹 기반 시스템은 웹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초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초언어 학습단계에 있는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에 대하여 웹 기반 학습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적용시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학습의 특성을 반영하였고, 그 모델을 주제별로 구성하였다. 주요 어휘를 주제별로 구성한 이유는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친근하게 대할 수 있는 주제들이 어휘 이해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접근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문법적 불일치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의 구성에서는 생활 주변의 요소들 중 쉽고 홍미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말을 외국어처럼 익혀나가야 하는 청각장애 아동들이 말에 대한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시스템의 사용대상은 기초문자의 습득이 이루어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기초문자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동은 교사나 부모의 도움을 받아 시스템을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성능/효과
다섯째, 보상이나 칭찬 등의 피드백은 학습효과를 높인다. 그러므로 웹 기반 시스템에서는 적절한 피드백이 구성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주도적으로 상황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청력의 손실로 청각장애 학생의 상황언어 사용 능력은 건청 아동에 비해 양적 .
셋째, 대체사고 전략을 시스템 구축에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자연수화가 1차 언어인 아동은 자신이 알고 있는 수화에 한국어를 적용시키는 이중 언어 접근법을 사용하게 된다.
첫째, 실물을 이용하거나 역할극을 통해 언어를 인지시켰던 교수방법이 웹 기반에서도 적용되어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말이 동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이는 청각장애 아동의 사물 및 행동에 대한 관찰력을 증진시키고 아동들의 서술어에 대한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후속연구
구현된 웹 기반 언어학습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심화시키고 세부적으로 범주화시키면 다양한 어휘 수준의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논문에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긴 하였으나 이를 시스템에서 활용하기에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좀 더 세부적으로 범주화된 구조에서 언어를 인지하고 학습할 수 있는 언어학적인 연구들이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들이 웹 기반 언어학습의 설계에 반영이 되었을 때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을 통한 언어학습은 한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웹에 대한 접근도가 낮은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웹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이 혼동하기 쉬운 상황어나 동작어에 대한 암기력을 증대시키고 상황언어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위의 청각장애 아동들의 언어학습 특성 요소들이 청각장애 아동들을 위한 웹 기반 언어학습시스템에 적절하게 적용될 때 이들을 위한 효율적인 언어학습 시스템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절에서는 본 절의 분석 연구 내용을 실제 시스템 구현 시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실제 구현해 보겠다.
필요하다고 본다. 이 논문에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긴 하였으나 이를 시스템에서 활용하기에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좀 더 세부적으로 범주화된 구조에서 언어를 인지하고 학습할 수 있는 언어학적인 연구들이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들이 웹 기반 언어학습의 설계에 반영이 되었을 때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이 혼동하기 쉬운 상황어나 동작어에 대한 암기력을 증대시키고 상황언어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청각장애 아동들이 쉽게 가지게 되는 문법적인 오류를 감소시키고 독해력의 기초를 기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시스템에 대한 검증은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향후 과제로 남아있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이 혼동하기 쉬운 상황어나 동작어에 대한 암기력을 증대시키고 상황언어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청각장애 아동들이 쉽게 가지게 되는 문법적인 오류를 감소시키고 독해력의 기초를 기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고급 어휘학습과 독해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아동들은 이 논문에서 구현된 웹 기반 모델에 홍미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들을 복습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이 활용된다면 효율적인 학습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청각장애 아동들이 쉽게 가지게 되는 문법적인 오류를 감소시키고 독해력의 기초를 기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시스템에 대한 검증은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향후 과제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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