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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통행료 징수제도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road congestion pricing 원문보기


제타룡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도시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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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은 본격적인 산업화시대에 국가의 고도성장을 주도해 오면서 실물경제의 1/4, 금융의 1/2, 법인세의 2/3를 점유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추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또한 초 국경적 도시화시대에 북경, 서울, 동경을 연결하는 베세토(BESETO)의 중심지로써 위상을 갖고 있다. 이러한 서울은 짧은 기간에 급 성장하면서 좁은 면적(전국토의 0.6%)에 인구가 밀집(전국인구의 22%)하여 거주함으로써 도시 공간체계가 사회적 가치, 시장적 가치, 생태적 가치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인구의 과밀화, 교통문제, 환경문제, 주택문제, 도시기능문제 등 여러 가지 개선해 나가야 할 과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과제 중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교통문제가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서울의 교통문제는 첫째, 수도권의 확장에 따른 대중교통체계가 미비한데 그 주된 원인이 있다. 즉 광역 전철망이 동경권의 1/7, 런던권의 1/8에 불과하고, 외국 선진도시들처럼 급행전철과 충분한 환승 주차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자동차등록의 증가와 이용의 선호로,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여 지하철을 건설하여도 지하철의 이용은 정체된 반면에 승용차 이용은 계속 증가하여 승용차의 교통분담이 수도권 30%(서울 20%)를 초과하고 있다. 셋째, 수도권의 ...

주제어

#혼잡통행료  #징수제도  #실효성  #effectiveness  #road congestion pric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제타룡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행정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x, 112p.
키워드 혼잡통행료, 징수제도, 실효성, effectiveness, road congestion pric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144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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