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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현대 미술교육에 교육심리학이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미술을 더 과학적으로 교육하고 평가하려는 쪽과 아동을 중심에 두려하는 쪽의 의견을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와 엘리엇 아이즈너(Elliot Eisner)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술교육자인 아이즈너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반면, 인지학자인 가드너는 아동중심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가드너와 아이즈너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인, Arts PROPEL과 DBAE의 비교를 통해 인지심리학이 현대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이 두 미술프로그램은 둘 다 인지과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나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Arts PROPEL은 ...
저자 | 김해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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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발행연도 | 2001 |
총페이지 | iv,116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79191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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