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년여성을 위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의류제품의 생산모델 개발
Production model development of mass customized clothing for middle-aged women 원문보기


김소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대량생산의 장점인 낮은 가격대 창출과 주문생산의 장점인 고객지향을 추구하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방식에 따른 의류제품의 생산모델을 개발하였다. 특히 체형이 매우 다양한 시기에 있어 이러한 고객지향적 의복이 더욱 필요한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성복에서 얻을 수 없는 인체적합도가 높은 의복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모델은 소비자 체형파악과 체형별 패턴제작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의류제조업체의 패턴제작과정을 용이하게 해주고, 모든 생산이 주문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재고부담을 감소시켜준다. 이러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의류제품의 생산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기성복업체의 맞춤생산 실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만 40세∼59세 중년여성 279명에 대한 인체계측을 실시하여 체형분류를 하고 체형판별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또한 생산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 슬랙스 품목에 대한 체형별 패턴을 개발하고 이것을 그레이딩하여 체형별·사이즈별 패턴을 데이터베이스화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개인별 패턴수정과 착의실험을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온라인 거래에서의 주문을 웹사이트 구현을 통하여 제시하고 오프라인 거래에서의 주문서 양식을 제작하였다.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의류제품을 효과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대상집단의 체형을 분류하고, 이들 체형을 간편한 방법으로 판별할 수 있어야 하며, 체형별 패턴이 개발되어야 한다. 상반신 체형분류는 인체측면 자세와 유방크기를 분류의 기준으로 하여 바른-유방중소 체형, 바른-유방대 체형, 젖힌-유방중소 체형, 숙인/휜-유방중소 체형, 숙인/휜-유방대 체형의 5가지로 분류하였다. 하반신 체형분류는 배와 엉덩이의 돌출정도에 따라 분류하여 배정상-엉덩이정상 체형, 배정상-엉덩이돌출 체형, 배돌출-엉덩이정상 체형, 배돌출-엉덩이돌출 체형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체형은 다음의 판별변수에 따라 체형이 판별된다. 상반신 체형의 판별변수는 앞품/뒤품, 가슴둘레/밑가슴둘레, 앞길이/뒤길이, 앞허리선→어깨선 길이/어깨선→뒤허리선 길이의 4가지 항목이고, 하반신 판별변수는 엉덩이상부각도, 배하부각도, 배상부각도, 엉덩이둘레/엉덩이최대둘레, 뒤엉덩이둘레의 5가지 항목이다. 하반신 판별변수 중 각도항목은 간편하게 계측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니므로 하반신 체형그림을 선택하도록 하고 그림별로 각도 대표값을 부여하여 각도항목 계측을 대치하도록 하였다. 상반신 체형과 하반신 체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duction model for mass customized clothing for middle-aged women. Most middle-aged women have difficulty finding well-fitting clothing. They have diverse somatotypes but ready-to-wear manufacturers produce just a few sizes, regardless of those somatotype...

주제어

#중년여성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의류제품 생산모델 PRODUCTION MODEL MASS CUSTOMIZED CLOTHING MIDDLEAGED WO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ii, 218장
키워드 중년여성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의류제품 생산모델 PRODUCTION MODEL MASS CUSTOMIZED CLOTHING MIDDLEAGED WOME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912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