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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대량 맞춤화 사례연구
Exploring Case Study on Mass Customization of Domestic Compan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6, 2012년, pp.111 - 131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사회공헌연구실) ,  전호기 (우송정보대학) ,  이원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강윤정 (성균관대학교 GSB BK2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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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맞춤(mass customization)은 대량 생산과 맞춤화의 이점이 결합된 것을 의미한다. 현재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혁신적인 변화의 하나로 대량 맞춤을 꼽을 수 있지만 어떠한 상황에서 대량맞춤이 성공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생산 규모를 갖춘 세 업종(화장품, 스포츠 운동화, 가전제품)의 대표적 제조기업의 대량 맞춤 사례를 통해서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량 맞춤이 갖는 본질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한 성공모델을 제시하고자 하기 위해 Lampel 과 Mintzberg [35]이 제안한 맞춤화의 단계인 순수 표준에서 순수 맞춤에 이르는 전략적 범위에서 맞춤화의 성공적인 전략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고객의 수요와 공급의 연결고리가 단절되는 디커플링 포인트(decoupling point)가 대량맞춤의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 생산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대량맞춤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s Customization combines the advantages of mass production and customization. Mass customization has been praised as an innovative approach that would result in changes in business paradigm. However, there is no consensus on the concept of mass customization, but only a generally accepted framew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량 맞춤화는 맞춤화의 어떤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개념인가? 이런 환경에서 탄생한 것이 맞춤화(customization) 개념이며, 이는 모든 고객의 개별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기업 역량을 집중시키는 활동이다. 하지만 수많은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해 기업의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개념이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이다.
맞춤화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최적의 자원을 조합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그 문제를 누가 얼마나 잘 해결해 내느냐에 따라 기업의 사활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환경에서 탄생한 것이 맞춤화(customization) 개념이며, 이는 모든 고객의 개별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기업 역량을 집중시키는 활동이다. 하지만 수많은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해 기업의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제약이 따른다.
개인화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은? 개인화를 통해 모든 고객의 제각기 다른 니즈를 충족 시키는 것이 기업이나 고객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모델이 될 수 있겠지만, 이는 기업 입장에서는 여러 제약으로 인해 실행 불가능한 프로세스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유사한 니즈를 가진 고객들을 시장 세분화를 통해서 구분 하고, 타깃 시장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 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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