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A)study of developing a model training program for cooperating teachers 원문보기


조운주 (梨花女子大學校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실습지도교사 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유치원 현장 교사들의 요구에 기초하여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을 구성하고, 구성된 프로그램(안)의 시행·평가 및 수정·보완 과정을 통하여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습지도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2.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의 구성은 어떠한가? 3.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의 평가 및 수정은 어떠한가? 3-1.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의 시행·평가결과는 어떠한가? 3-2.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의 수정·보완 내용은 무엇인가? 3-3. 개발된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어떠한가? 유아 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근거로 실습지도교사 교육에 대한 문헌은 고찰하고, 실습지도교사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실습지도교사들의 요구는 충청북도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 중 실습지도 경험이 있는 19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둘째, 문헌에서 제시하는 것과 현장 실습지도교사들의 요구에 기초하여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방법, 운영방법을 선정·조직하여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안)을 구성하였다. 셋째, 구성된 프로그램(안)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충청북도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만 3년에서 16년의 경력을 가진 교사 22명을 대상으로 실습지도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공립교사들은 2000년 8월 16일에서 23일까지, 사립교사들은 2000년 8월 28일에서 9월 4일까지 각 7일간의 교육을 받았다.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 가운데 20명의 교사는 2000년 9월 18일부터 10월 14일까지 청주과학대학 유아교육과 실습생(21명)을 지도하였다.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기 이전과 이후에 교사들로 하여금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문지 및 개념도를 작성하게 하였다. 교사들은 교육을 받는 동안과 실습생을 지도하는 동안 저널쓰기를 하였다. 실습생을 직접 지도한 후에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및 운영의 측면을 평가하기 위해서 매회 교육이 끝날 때마다 프로그램의 과정을 평가하였으며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수집된 자료들 중에서 개념도는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odel training program for cooperating teachers based on the research on cooperating teacher training and the need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study was desined to answer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1. What were the need of kindergarten teachers, th...

주제어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 DEVELOPING MODEL TRAINING PROGRAM COOPERATING TEACH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운주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 183장
키워드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모형 DEVELOPING MODEL TRAINING PROGRAM COOPERATING TEACH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91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