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왕하이샤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교육은 인생의 첫 단계의 교육으로써 그 나라의 미래가 걸려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교사의 질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 요인이라는 점에서 질 높은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실시가 요구된다. 한국과 중국은 유교(儒教) 문화권에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해왔고 예부터 유아교사를 중요시하였다. 오늘날의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육체제를 보면 비슷한 점도 많지만 양국의 문화 차이와 수십 년 동안 겪었던 정치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차이점 또한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해 비교해봄으로써 양국의 유아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국과 중국의 정치 제도,사회 현상,대학 운영제도의 차이로 인해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역사적 배경, 자격 및 임용제도, 양성교육과정체제, 양성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와 편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 모두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을 통해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양국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1.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관련 자격 및 임용제도 비교
2.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양성교육 체제 비교
3.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비교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한국 양성교육기관을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서울, 인천·경기, 강원, 충북, 대전·충남,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제주)로 구분하여 18개 유아교육과와 5개 아동보육과 총 23개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경우, 기관 유형별(3년제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지역별(동북, 화북, 화동, 화중, 화남, 서북, 서남)로 구분하여 유아교육과 총 21개의 대표적인 선도 기관을 선정하였다. 연구내용에 따라 양국 대학 양성목적과 목표, 교육과정의 구조, 교양/통식영역의 편성, 전공영역의 편성, 실습과목의 편성, 그리고 한국 교직영역의 편성, 중국 실천영역의 편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각 범주별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중국은 모두 교사자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양국의 교사자격은 무시험검정이나 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나, 한국은 무시험검정을 통해 취득하는 반면에 중국에서 시험검정을 통해서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한국의 교사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는 반면에 중국은 2011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교사자격 정기등록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치원의 교직원 임용은『교육공무원 임용령』(법제처, 2014)과『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교육과학기술부훈령 제145호, 2009)을 따르며, 어린이집의 경우 종사자 임용은『영유아보육법』(법제처, 2009) 제19조와『동법시행규칙』(법제처, 2009) 제11조 1항과 3항을 따르며 시행규칙[발표3]의 원칙을 따른다. 중국에서 교사초빙임용은 이중 체제임용(雙軌制聘用)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둘째, 현재 한국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교육·보육 기관의 이원화에 따라 두개의 체계 속에서 양성되는 반면, 중국의 경우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일원화 체계에서 양성된다.
셋째, 한중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목적과 교육과정 구조 및 편성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에 대한 요약해보면, 먼저 한국 대학 유아교육과와 아동보육과의 교사양성의 목적은 모두 전인적으로 발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토대를 두고 유아교육기관 교사, 연구원, 관리인원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대학의 양성교육의 목표는 전문지식, 전문능력, 전문소양 3가지를 포함하며, 유아교사의 정치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한국 대학이 유아교사의 전문능력, 연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양성목표로 중시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다음으로 한중 교사 양성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먼저 교육과정의 구조를 보면, 한국과 중국 대학의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구조는 비슷하면서도 각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다르다. 교양부분에 있어서 한국 대학교는 중국의 통식과정에 비해 적고 전공교육과정에 있어서는 한국이 중국의 전공교육과정보다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양국 3년제 전문대학 졸업 평균 학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4년제 대학의 졸업 평균 학점은 중국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양성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첫째, 한중 교양/통식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1,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한중 교양/통식영역의 개설 및 필수지정 빈도를 살펴보면, 한국 교양영역에서는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필수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통식영역에서는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선택과목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양영역을 선택과목으로 구성하는 대학의 비율이 높아진 것은 학생들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양 기초 지식을 개인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섭렵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대학이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국은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빈도 및 필수지정 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맞추기 위하여 양국 모두 영어와 전산 관련과목의 개설 및 필수지정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언어영역, 사회영역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은 군사, 심리학, 체육, 역사·문화 등 관련 과목의 개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대학 설립취지에 있어서 종교적 성향을 띠는 대학들은 모두 종교 관련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영역을 보면, 전공과목을 이론과목, 실기과목, 실기와 이론과목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국은 실기와 이론과목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공과목은 한국은 대부분 3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고, 중국은 대부분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전공영역의 개설빈도와 필수지정 빈도는 2가지 범주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이 중 양국은 교과교육학영역의 개설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공영역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비율에 있어서 한국은 선택과목의 비율이 높았고, 중국은 필수과목의 비율이 높았다. 한중 전공과목의 공통개설과목 현황을 살펴보면, 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영유아 교수방법, 아동미술, 유아 언어교육, 아동건강교육, 유아관찰 및 학습, 유아발달, 유아교육론, 기악, 유아컴퓨터교육, 가정교육/부모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관련과목의 개설빈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실천영역을 보면, 한국 대부분의 대학은 교직과목을 교직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하였다. 교직과목은 주로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대부분의 대학은 실천과목을 실천영역으로 독립하여 개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과목은 주로 1학점, 2학점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실습과목을 보면, 한중 실습과목 시간을 살펴보면, 중국 교육실습은 교육현장견학 2주를 포함하여 총 18주 정도 계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교사교육과정표준, 2011). 사전실습은 정규실습 이전에 1회 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단시간이나 일시적으로 현장 경험을 하게 되는 실습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자격 획득을 위해 '교육실습(정규실습)' 이라는 교과목 형태로 이수하게 되며 4주간 지속된다. 사후실습은 정규실습 이후에 갖게 되는 현장 경험을 의미한다. 사전실습, 사후실습은 교육과정과목으로 제시되지 않고 학점은 없으나 실습시간이 있다. 한국보육진홍원에서는 2016년까지 보육실습은 반드시 보육현장에서 4주, 160시간 이상 실시하였으나, 2017년부터 6주, 240시간으로 확대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教育決定壹個國家的未來。幼兒教育作為教育的第壹階段,其質量取決於幼兒教師的質量。韓中兩國有著共同的儒家文化圈,自始至終都比較重視幼兒教師的作用。兩國的幼兒教育體系有著壹定的相似點,但是由於幾十年的政治體制不同,也存著著壹定的差異性。本研究敘述了韓中兩國幼兒教師資格、聘用制度及幼兒教師的職前教育體系等內容,深入調查分析了韓中兩國44所大學的幼兒教育學科(韓國為幼兒教育學科和兒童保育相關學科)的教育課程。本論文的研究目的是為韓中兩國幼兒教師職前教育質的改善提供基礎性資料。

本研究內容如下:
1. 韓中兩國幼兒教師資格、聘用制度的比较分析。
2. 韓中兩國幼兒教師職...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하이샤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규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viii, 16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96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