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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축 교회 PR전략 개발을 위한 연구 원문보기


황진아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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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교회 조직에 대한 공중의 관심을 증대시키고 교회 관련 사업, 특히 교회 신축에 대한 지원과 광범위한 참여를 획득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PR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조사를 통하여 공중 관계 PR이론과 교회 성장 이론을 비교 탐색하고, 실질적인 신축 교회 PR전략에 대해서는 교회 관계자들과의 롱 인터뷰와 신축 계획이 있거나 성장 성공 사례로 꼽히는 교회의 인터넷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과 방법에 따른 주요 내용은, PR 개념과 공중에 대한 이론적 접근, 교회의 본질에 대한 고찰, 교회 성장 이론 고찰, 교회 공중 형태에 따른 신축 교회 PR전략 탐구 등을 그 내용으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의 정책을 결정하고 메시지를 생성해내는 교회 관계자들은 PR에 대한 개념과 공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PR마인드를 가질 수 잇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며 이를 위해 교계 차원에서 기독교 단체나 신학교에 PR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교회의 진단, 지역조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effective PR strategy which is required to obtain the support and participation from church publics by encouraging them in the Church organization and its related fields specially in the rebuilding of church. As the first step to approach the purpose w...

주제어

#신축교회  #PR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진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i, 82p.
키워드 신축교회, PR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01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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