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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영상 표현기법과 효과분석을 통한 제작 방식 고찰 : LG CNS, ETRI 홍보영상물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상년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영상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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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개인이나 조직, 국가의 이미지(Image)가 그 개인이나 조직, 국가의 생존을 결정하는 ‘이미지 경쟁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미지 형성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각 개인이나 조직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또한 유행에 따라 변화시키기 위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자하는 등 이미지 관리를 위한 노력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 및 연구기관도 이미지 형성을 위한 수단으로 홍보영상물 제작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각각의 영상물들은 고객인 불특정 다수와 기관의 방문객, 또는 일반대중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을 것이고, 그 메시지는 전달 방법이 적절할 때 비로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홍보영상의 표현방법은 그 영상물을 제작하는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각 기업 및 연구기관의 홍보물 제작 담당자들은 수용자들의 영상에 대한 지각적 특성이나 지각과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영상물 제작 과정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홍보매체로 활용하고 있는 홍보동영상의 홍보내용, 영상표현, 제작방식 등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영상물 제작 담당자들이 보다 효과적인 영상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홍보영상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제작과정을 통해 기업 및 연구기관의 홍보영상물 제작방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연구기관의 홍보영상물 제작 방식에 따라 내용, 영상표현에 차이점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하여 선정 기관의 홍보영상물의 제작 실태를 알아보고, 제작 실태에 따른 영상물의 유사성과 차별성, 그리고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기업과 연구기관의 특성이 다르고 홍보영상물의 제작 방식이 다르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구성 방법은 대동소이 했다. 이러한 제작 방식은 선정 대상이 첨단 IT와 관련된 기업과 기관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뮤직비디오 방식으로 제작된 LG CNS 홍보영상물은 상세한 정보를 전달하기 보다는 기업의 대표적인 사업실적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주제곡을 작곡하여 배경음악에 중점을 두어 연출하였다. 주제음악의 하모니만 전달하는 일반 뮤직비디오 형식과는 다르게 내레이션을 추가하여 단지 보여지는 영상이 아닌 기업의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ETRI의 홍보동영상은 전형적 제작방식인 나열(해설)방식에 이미지와 테마를 가미한 영상물로 제작하였다. 연구기관의 기술개발 이미지를 미래 첨단 사회의 윤택한 삶의 조건을 기초로 전달하는 형태로 IT의 대중적이지 못한 부분을 대중에 친밀하게 접근하기 위해 수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영상을 많이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무의식적인 반응을 이끌어냄으로써 기관의 이미지 형성에 연결하는데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살펴본 두기관의 제작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G CNS의 홍보동영상은 시청자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으나 감성적인 영상으로 인해 정보의 전달이 명확하지 못하다. 영상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stated that visual image is the simple metaphore of modern times, which is essential for survival and constant development of each individual, organization and even the nation. A great deal of resource is used to manage their image in the right way not only better. The corporations and the r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년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학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64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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