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야간가로환경은 가로등과 옥외간판조명, 상점조명 등에 의해 형성된다. 가로등에 의해 적절하게 밝혀진 야간의 가로환경은 사람들에게 안전하다는 느낌과 더불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옥외간판조명과 상점조명은 어두운 가로환경에 보조적인 밝기를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좀 더 시선을 끌려는 옥외간판들과 상점조명들은 경쟁적으로 더욱 밝게, 화려함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야간가로환경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고 광공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로전반조명 Level 1 (8lux), Level 2 (16lux), Level 3 (32lux) 등 3가지 조도 변화와 옥외간판조명의 변화를 통한 Level 0 (간판 조명 없음), Level 1, Level 2, Level 3 등 4가지 상태를 적용한 12가지 야간경관에 대하여 실제로 야간의 가로를 걸을 때의 경관을 에니메이션을 통해 나타내고, 경관의 선호도와 경관평가를 위한 경관형용사 중 7개의 경관형용사쌍을 선정하여 야간가로환경에 따른 평가를 하였다.
경관평가를 실시한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경관으로 나타난 것은 가로전반조명 Level 3이고, 옥외간판조명 Lev el 2인 가로경관으로 나타났으며, 가로전반조명의 Level이 높아질수록 선호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의 변화에 따라서는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이 증가함에 따라 어느 수준까지 선호도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향후 야간가로경관에 대한 계획, 설계 시 적정수준 이상의 밝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경쟁적인 간판과 간판조명을 정비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할 것이다.
또한 선호도와는 「긴장되는-안전한」과 「밝은-은은한」의 느낌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안전하고 밝은 느낌이 높을수록 좋은 경관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의 느낌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에 사용한 「다양한-정돈된, 「평화로운-활기찬」, 「익숙한-독특한」, 「소박한-화려한」,「개인적인-공적인」, 「긴장되는-안전한」, 「밝은-은은한」등의 7개 경관형용사쌍에 대해 ...
현재의 야간가로환경은 가로등과 옥외간판조명, 상점조명 등에 의해 형성된다. 가로등에 의해 적절하게 밝혀진 야간의 가로환경은 사람들에게 안전하다는 느낌과 더불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옥외간판조명과 상점조명은 어두운 가로환경에 보조적인 밝기를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좀 더 시선을 끌려는 옥외간판들과 상점조명들은 경쟁적으로 더욱 밝게, 화려함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야간가로환경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고 광공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로전반조명 Level 1 (8lux), Level 2 (16lux), Level 3 (32lux) 등 3가지 조도 변화와 옥외간판조명의 변화를 통한 Level 0 (간판 조명 없음), Level 1, Level 2, Level 3 등 4가지 상태를 적용한 12가지 야간경관에 대하여 실제로 야간의 가로를 걸을 때의 경관을 에니메이션을 통해 나타내고, 경관의 선호도와 경관평가를 위한 경관형용사 중 7개의 경관형용사쌍을 선정하여 야간가로환경에 따른 평가를 하였다.
경관평가를 실시한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경관으로 나타난 것은 가로전반조명 Level 3이고, 옥외간판조명 Lev el 2인 가로경관으로 나타났으며, 가로전반조명의 Level이 높아질수록 선호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의 변화에 따라서는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이 증가함에 따라 어느 수준까지 선호도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향후 야간가로경관에 대한 계획, 설계 시 적정수준 이상의 밝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경쟁적인 간판과 간판조명을 정비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할 것이다.
또한 선호도와는 「긴장되는-안전한」과 「밝은-은은한」의 느낌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안전하고 밝은 느낌이 높을수록 좋은 경관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의 느낌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에 사용한 「다양한-정돈된, 「평화로운-활기찬」, 「익숙한-독특한」, 「소박한-화려한」,「개인적인-공적인」, 「긴장되는-안전한」, 「밝은-은은한」등의 7개 경관형용사쌍에 대해 요인분석을 한 결과 「화려함」과 「공공성」의 2가지 요인으로 함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은 다르나 대등한 위치의 경관형용사쌍을 사용하였으므로 화려함과 공공성의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경관을 의미한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는 가로의 특성에 따른 야간경관 설계 시 야간환경설계기준을 제시함에 적용해 볼 수 있겠다.
남녀간에 경관평가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이 높은 경관에 대해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자는 가로전반조명에 의해서만 조명된 경관에 대해 남자응답자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각각의 가로의 분위기와 공간이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야간가로환경을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각 가로전반조명 Level의 야간환경에 따라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의 변화가 경관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모든 경관형용상쌍에 대하여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을 고려할 때는 가로전반조명 Level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은 각각의 상점들에 의해 결정되고 있으므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것보다 더 밝고 화려하게 하여 시선을 끌려는 시도들로 인해 결국 전체적인 가로경관의 아름다움과 선호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에너지 절약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가로의 특성에 맞추어 가로전반조명과 옥외간판조명을 조합시키는 것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며, 야간가로환경의 설계시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안전성을 확보하기에 충분한 가로전반조명 Level을 확보하는 것과 옥외간판조명의 과다한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의 야간가로환경은 가로등과 옥외간판조명, 상점조명 등에 의해 형성된다. 가로등에 의해 적절하게 밝혀진 야간의 가로환경은 사람들에게 안전하다는 느낌과 더불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옥외간판조명과 상점조명은 어두운 가로환경에 보조적인 밝기를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좀 더 시선을 끌려는 옥외간판들과 상점조명들은 경쟁적으로 더욱 밝게, 화려함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야간가로환경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고 광공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로전반조명 Level 1 (8lux), Level 2 (16lux), Level 3 (32lux) 등 3가지 조도 변화와 옥외간판조명의 변화를 통한 Level 0 (간판 조명 없음), Level 1, Level 2, Level 3 등 4가지 상태를 적용한 12가지 야간경관에 대하여 실제로 야간의 가로를 걸을 때의 경관을 에니메이션을 통해 나타내고, 경관의 선호도와 경관평가를 위한 경관형용사 중 7개의 경관형용사쌍을 선정하여 야간가로환경에 따른 평가를 하였다.
경관평가를 실시한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경관으로 나타난 것은 가로전반조명 Level 3이고, 옥외간판조명 Lev el 2인 가로경관으로 나타났으며, 가로전반조명의 Level이 높아질수록 선호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의 변화에 따라서는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이 증가함에 따라 어느 수준까지 선호도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향후 야간가로경관에 대한 계획, 설계 시 적정수준 이상의 밝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경쟁적인 간판과 간판조명을 정비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할 것이다.
또한 선호도와는 「긴장되는-안전한」과 「밝은-은은한」의 느낌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안전하고 밝은 느낌이 높을수록 좋은 경관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의 느낌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에 사용한 「다양한-정돈된, 「평화로운-활기찬」, 「익숙한-독특한」, 「소박한-화려한」,「개인적인-공적인」, 「긴장되는-안전한」, 「밝은-은은한」등의 7개 경관형용사쌍에 대해 요인분석을 한 결과 「화려함」과 「공공성」의 2가지 요인으로 함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은 다르나 대등한 위치의 경관형용사쌍을 사용하였으므로 화려함과 공공성의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경관을 의미한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는 가로의 특성에 따른 야간경관 설계 시 야간환경설계기준을 제시함에 적용해 볼 수 있겠다.
남녀간에 경관평가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이 높은 경관에 대해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자는 가로전반조명에 의해서만 조명된 경관에 대해 남자응답자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각각의 가로의 분위기와 공간이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야간가로환경을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각 가로전반조명 Level의 야간환경에 따라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의 변화가 경관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모든 경관형용상쌍에 대하여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옥외간판조명의 Level을 고려할 때는 가로전반조명 Level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옥외간판조명 Level은 각각의 상점들에 의해 결정되고 있으므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것보다 더 밝고 화려하게 하여 시선을 끌려는 시도들로 인해 결국 전체적인 가로경관의 아름다움과 선호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에너지 절약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가로의 특성에 맞추어 가로전반조명과 옥외간판조명을 조합시키는 것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며, 야간가로환경의 설계시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안전성을 확보하기에 충분한 가로전반조명 Level을 확보하는 것과 옥외간판조명의 과다한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both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this study, animation was supported for the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both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this study, animation was supported for the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streets. In this study, animation was applied for the evaluation.
In order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this study set up 12 imaginary scenarios based on the street light ing and the private signboards lighting. The Illuminance levels, provided by the street lighting, were designed as 3 levels-8 lux , 16 lux and 32l ux. Also, the lev els of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were classified into level 0(no illumination), level 1, level 2, and level 3 according to the level of brightness.
And 7 adjective pair s and preference classes was used for evaluation of street scape.
The result shows that illuminance levels are growing higher when people feel more pleasant. And the other hands, the preference was decreased at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level 3.
The sets of 7 adjective pairs which is prepared for research are varied-tidy, peaceful-active, usual-unique, naive-gorgeous, private-public, thrilling-safe, bright-dim;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One is called [Gorgeousness], and the other is called [Public Factor].
The variables of [thrilling-safe], [bright-dim] a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preference. It shows that safety and brightness can be significant predictors to increase preference in street scape at night.
As research with distinction of Sex, high level illuminated signboards was preferred by men more than women. The other side, women preferred street scape without illuminated signboards.
Therefore, street scape for night should be designed by sufficiently considering about characteristics of not only streets but also users.
The result of 2-way ANOVA-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shows that all 7 adjective pairs get different affect from those level changes. Therefore, the level of illuminated signboards should be diverse according to the level of street general lighting.
Public lighting and private lighting, illuminat ion of commercial buildings and signboards, must be considered as a important factor in pedestrian malls and streets near residential area because these can be an attraction to improve aesthetics at nigh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street lighting should be designed after due consideration of illuminance level for safety and comfort. More, even though illuminated signs can make people feel more safe and bright, the observers can be overloaded with stimuli. Therefore the control against overloaded illuminated private sign and lighting should be considered as wel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both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this study, animation was supported for the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on 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in streets. In this study, animation was applied for the evaluation.
In order to analyze the visual preference, this study set up 12 imaginary scenarios based on the street light ing and the private signboards lighting. The Illuminance levels, provided by the street lighting, were designed as 3 levels-8 lux , 16 lux and 32l ux. Also, the lev els of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were classified into level 0(no illumination), level 1, level 2, and level 3 according to the level of brightness.
And 7 adjective pair s and preference classes was used for evaluation of street scape.
The result shows that illuminance levels are growing higher when people feel more pleasant. And the other hands, the preference was decreased at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 level 3.
The sets of 7 adjective pairs which is prepared for research are varied-tidy, peaceful-active, usual-unique, naive-gorgeous, private-public, thrilling-safe, bright-dim;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One is called [Gorgeousness], and the other is called [Public Factor].
The variables of [thrilling-safe], [bright-dim] a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preference. It shows that safety and brightness can be significant predictors to increase preference in street scape at night.
As research with distinction of Sex, high level illuminated signboards was preferred by men more than women. The other side, women preferred street scape without illuminated signboards.
Therefore, street scape for night should be designed by sufficiently considering about characteristics of not only streets but also users.
The result of 2-way ANOVA-street lighting and illuminated private signboards-shows that all 7 adjective pairs get different affect from those level changes. Therefore, the level of illuminated signboards should be diverse according to the level of street general lighting.
Public lighting and private lighting, illuminat ion of commercial buildings and signboards, must be considered as a important factor in pedestrian malls and streets near residential area because these can be an attraction to improve aesthetics at nigh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street lighting should be designed after due consideration of illuminance level for safety and comfort. More, even though illuminated signs can make people feel more safe and bright, the observers can be overloaded with stimuli. Therefore the control against overloaded illuminated private sign and lighting should be considere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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