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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 도로교 노면조도의 스펙트럼
Spectra of Road Surface Roughness on Bridges of Minor Roa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5, 2016년, pp.757 - 767  

정태주 (한라대학교 토목공학과) ,  차봉기 (한라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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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원주 횡성 부근의 지방도 및 군도에 위치한 18개의 지방도 도로교에 대한 노면조도의 PSD를 제시하였다. 18개 대상교량에 대하여 GPS 측정기를 사용하여 교량의 노면조도를 10~30 cm의 간격으로 직접 측정하였다. 노면조도의 PSD는 평균값이 영인 정상확률분포로 가정하고 측정한 노면조도를 사용하여 MEM으로 구하였다. 도로교의 동적응답 연구에 적합한 노면조도의 PSD 값을 계산할 수 있는 식을 RC 슬래브교, 라멘교 및 PSC거더교 등 교량형식별 및 전체 교량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그리고 대상교량의 노면조도를 평가하고 IRI와 노면 조도계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spectral density (PSD) for the road surface roughness on the bridges of minor roads in Wonju city and Hoengseong-gun, Gangwon-do is presented. To obtain the PSD, the road surface roughness on 18 different bridges with various superstructure type and span is measured by GPS at every 10 to 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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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원주․횡성 부근의 지방도 및 군도에 위치한 18개 대상교량의 노면조도를 직접 측정하고 MEM을 사용 하여 구한 대상교량 노면조도의 PSD 함수식을 토대로 RC 슬래브교, 라멘교 및 PSC 거더교 등 교량형식별 및 전체 대상교량의 노면조도의 PSD 함수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상교량에 대하여 평균값이 영인 정상확률분포로 가정한 노면조도의 PSD로부터 노면 조도계수를 계산하여 Dodds and Robson (1973)이제안한 도로 분류표에 따라 대상교량의 노면상태를 평가하고, 측정한 노면조도로부터 구한 IRI와 노면 조도계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Eqs. (5)~(8)에서 노면조도의 PSD의 값은 파수 γ가 γa보다 작은 경우에는 일정한 값으로 가정하고, 파수 γ가 γb보다 큰 경우에는 영으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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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도로교는 차량하중을 주로 받는 구조물로서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동적거동을 하게 된다.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교량의 동적특성, 차량의 동적특성 및 교량 진입부의 단차와 교량 바닥판의 노면조도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 중에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차량의 진동 원인이 되는 도로교의 노면조도는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도로교가 동적거동을 하게 되는 원인은? 도로교는 차량하중을 주로 받는 구조물로서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동적거동을 하게 된다.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교량의 동적특성, 차량의 동적특성 및 교량 진입부의 단차와 교량 바닥판의 노면조도 등이 있다.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교량 노면조도의 PSD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노면조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이유는?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직접 측정하는 방법과 교량의 노면조도를 평균값이 영인 정상확률분포로 가정한 PSD로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교량의 노면조도는 직접 측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도로 및 교량의 형식에 따라 노면조도가 다르므로 여러 가지 도로 및 교량형식에 대한노면조도를 직접 측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교량 노면조도의 PSD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노면조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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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lejwas, T. E., Feng, C. C. and Ayre, R. S. (1979). "Dynamic Interaction of moving vehicles and structur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67, No. 4, pp. 513-521. 

  2. Burg, J. P. (1967). "Maximum entropy spectra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37th Annual International Meeting, Soc. of Explor, Geophys., Oklahoma City, Okla. 

  3. Chung, T. J. (1994). Dynamic analysis of steel highway bridges in consideration of road surface roughness using 3-D. vehicle model, Ph.D. Dissertation, Univ. of Myong-Ji (in Korean). 

  4. Dodds, C. J. and Robson, J. D. (1973). "The description of road surface roughnes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 No. 2, pp. 175-183. 

  5. Gupta, R. K. (1980). "Dynamic loading of highway bridges." ASCE, Vol. 106, No. EM2, pp. 377-394. 

  6. Honda, H., Kajikawa, Y. and Kobori, T. (1982). "Spectra of road surface roughness on bridges." ASCE, Vol. 108, No. ST9, pp. 1956-1966. 

  7. Hwang, E. S. (1990). Dynamic Load for Girder Bridges, Ph.D. Dissertation, Univ. of Michigan. 

  8. Kim, K. C. (1994). Dynamic analysis of highway bridges under the passing and braking of vehicles, Ph.D. Dissertation, Univ. of Korea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5). Roa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in korea (in Korean). 

  10. Park, Y. S., Chung, T. J., Shin, D. K., Lee, W. T. and Cho, S. W. (1999). "A study on the spectra of road surface roughness on highway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9, No. I-1, pp. 67-78 (in Korean). 

  11. Sayer, M. W. and Karamihas, S. M. (1998). The little book of profiling : Basic information about measuring and interpreting road profiles. 

  12. Wang, T. L., Huang, D. and Shahawy, M. (1992). "Dynamic response of multi-girder bridges." ASCE, Vol. 118, No. ST8, pp. 2222-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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