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 이용자 만족을 중심으로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personal communication media : from the perspective of audience satisfactions원문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기존 매체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발달하여 왔고, 그 과정에서 경쟁 및 대체현상이 있어왔다. 하지만 기존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관한 연구는 주로 기술적이거나 정책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었고, 이로 인해 이메일처럼 새롭게 도입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기존의 매체와 경쟁하는지 혹은 대체하는지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만족을 중심으로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이용자의 어떠한 만족의 차원을 충족시키고있으며, 이러한 만족의 차이를 통해 이들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간에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언어와 비언어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두 사람간의 생각과 감정, 의견 정보를 전달하는 총체적인 과정 이라고 정의한 후,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간의 경쟁 가능성을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단서 생성론적인 시각에서 찾았다. 매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체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국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이용자가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만족이라는 자원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만족을 보다 명확하게 개념화하기 위하여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에 대한 만족요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교성, 도구성, 심리적 안심, 오락, 휴식, 충족기회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동일하게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만족의 차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도출된 만족의 개념을 통해서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베이를 통하여 대학생 283명이 네 가지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기존 매체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발달하여 왔고, 그 과정에서 경쟁 및 대체현상이 있어왔다. 하지만 기존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관한 연구는 주로 기술적이거나 정책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었고, 이로 인해 이메일처럼 새롭게 도입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기존의 매체와 경쟁하는지 혹은 대체하는지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만족을 중심으로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이용자의 어떠한 만족의 차원을 충족시키고있으며, 이러한 만족의 차이를 통해 이들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간에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언어와 비언어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두 사람간의 생각과 감정, 의견 정보를 전달하는 총체적인 과정 이라고 정의한 후,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간의 경쟁 가능성을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단서 생성론적인 시각에서 찾았다. 매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체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국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이용자가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만족이라는 자원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만족을 보다 명확하게 개념화하기 위하여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에 대한 만족요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교성, 도구성, 심리적 안심, 오락, 휴식, 충족기회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동일하게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만족의 차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도출된 만족의 개념을 통해서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베이를 통하여 대학생 283명이 네 가지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방법과 T 검증, 일원 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들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부터 획득하는 만족을 요인 분석한 결과 크게 3개의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3개의 요인은 사회정서적 차원, 도구적 차원, 충족기회 차원으로서 이러한 다양한 만족의 하위 차원들은 특정 매체가 다른 매체와 경쟁하기 위해서 얻어야 하는 자원으로 간주될 수 있다.
둘째, 이러한 이용자 만족의 3가지 차원에 따라 각 매체의 만족도의 평균값을 검증한 결과, 면대면은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있어서 다른 매체에 비해 이용자들에게 더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다. 따라서 유선전화와 이동전화, 이메일 등이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면대면을 대체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이동전화는 사회정서적 차원에 있어서 유선전화나 이메일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충족기회 차원에 있어서는 면대면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는 다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면대면과 경쟁할 수 있는 이용자 만족의 자원이 충족기회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동전화는 이메일과 유선전화보다 충족 기회 차원에서 보다 높은 이용자의 만족을 획득하고 있었는데, 비용은 높지만 신속성이라든지, 편리함 등에서 높은 만족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도구적 차원에 있어서는 면대면이 다른 매체에 비해 모두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메일이 유선전화에 비해 보다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다.
다섯째, 성별에 의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면대면의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얻는 만족감이 높았으며, 유선전화에 있어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보다 높은 만족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동전화에 있어서는 도구적 차원과 충족 기회 차원에 있어서 남성의 만족도가 여성에 비해 높았다. 이메일의 경우는 세 가지 차원 모두에 있어서 성별에 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여섯째, 대인관계의 정도와 현재 생활의 만족도에 따른 이용자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현재 생활에 별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면대면의 경우,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감이 떨어졌고, 이메일의 경우 도구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사회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메일에 대한 도구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면대면은 사회정서적 차원과 도구적 차원에서 각각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다른 매체들이 면대면의 이러한 만족의 차원을 대체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충족기회 차원에서는 면대면을 다른 매체들이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동전화는 각 차원에 있어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매체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반면 유선전화의 경우, 다른 매체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만족도의 우위를 보이지 못했으며, 이메일의 도입으로 가장 많은 이용량의 변화가 생긴 점은 이메일이란 새로운 매체에 의해 상당부분 대체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기존 매체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발달하여 왔고, 그 과정에서 경쟁 및 대체현상이 있어왔다. 하지만 기존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관한 연구는 주로 기술적이거나 정책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었고, 이로 인해 이메일처럼 새롭게 도입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기존의 매체와 경쟁하는지 혹은 대체하는지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만족을 중심으로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이용자의 어떠한 만족의 차원을 충족시키고있으며, 이러한 만족의 차이를 통해 이들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간에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언어와 비언어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두 사람간의 생각과 감정, 의견 정보를 전달하는 총체적인 과정 이라고 정의한 후,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간의 경쟁 가능성을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단서 생성론적인 시각에서 찾았다. 매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체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국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이용자가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만족이라는 자원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만족을 보다 명확하게 개념화하기 위하여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에 대한 만족요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교성, 도구성, 심리적 안심, 오락, 휴식, 충족기회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동일하게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만족의 차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도출된 만족의 개념을 통해서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베이를 통하여 대학생 283명이 네 가지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방법과 T 검증, 일원 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들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부터 획득하는 만족을 요인 분석한 결과 크게 3개의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3개의 요인은 사회정서적 차원, 도구적 차원, 충족기회 차원으로서 이러한 다양한 만족의 하위 차원들은 특정 매체가 다른 매체와 경쟁하기 위해서 얻어야 하는 자원으로 간주될 수 있다.
둘째, 이러한 이용자 만족의 3가지 차원에 따라 각 매체의 만족도의 평균값을 검증한 결과, 면대면은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있어서 다른 매체에 비해 이용자들에게 더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다. 따라서 유선전화와 이동전화, 이메일 등이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면대면을 대체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이동전화는 사회정서적 차원에 있어서 유선전화나 이메일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충족기회 차원에 있어서는 면대면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는 다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면대면과 경쟁할 수 있는 이용자 만족의 자원이 충족기회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동전화는 이메일과 유선전화보다 충족 기회 차원에서 보다 높은 이용자의 만족을 획득하고 있었는데, 비용은 높지만 신속성이라든지, 편리함 등에서 높은 만족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도구적 차원에 있어서는 면대면이 다른 매체에 비해 모두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메일이 유선전화에 비해 보다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었다.
다섯째, 성별에 의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면대면의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얻는 만족감이 높았으며, 유선전화에 있어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보다 높은 만족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동전화에 있어서는 도구적 차원과 충족 기회 차원에 있어서 남성의 만족도가 여성에 비해 높았다. 이메일의 경우는 세 가지 차원 모두에 있어서 성별에 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여섯째, 대인관계의 정도와 현재 생활의 만족도에 따른 이용자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현재 생활에 별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면대면의 경우, 사회정서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감이 떨어졌고, 이메일의 경우 도구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사회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메일에 대한 도구적 차원에서 얻는 만족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면대면은 사회정서적 차원과 도구적 차원에서 각각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다른 매체들이 면대면의 이러한 만족의 차원을 대체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충족기회 차원에서는 면대면을 다른 매체들이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동전화는 각 차원에 있어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매체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반면 유선전화의 경우, 다른 매체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만족도의 우위를 보이지 못했으며, 이메일의 도입으로 가장 많은 이용량의 변화가 생긴 점은 이메일이란 새로운 매체에 의해 상당부분 대체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previous researches in this field emphasize their interest s mainly in the technology and policy, so there is a limitation to expla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previous researches in this field emphasize their interest s mainly in the technology and policy, so there is a limitation to expla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us, this study examines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such as face-to-face, terrestrial and mobile telephony, and e-mail based on user satisfaction Media Users do not have enough time and money for using media, so they tend to use a media giving the most satisfactions. That i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compete each other to acquire the user satisfactions.
From previous researches about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s-face-to-face, telephone, mobile phone and e-mail-gratification factor, users acquire sociability, instrumentality, reassurance, entertainment, relaxation, gratification opportunity from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In addition, the user differences-gende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ocial satisfactions-influence user choice and satisfactions.
The survey of 283 respondent s was conducted to ascertain satisfaction by individuals from face-to-face, telephone, mobile phone and e-mail. User satisfactions are assorted into three dimensions : socio-emotional, instrumental,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s.
first of all, on the socio-emotional dimension, face-to-face gives the highest satisfaction to users, and the satisfaction by face-to-face is followed by mobile phone, telephone and e-mail. It seems that displacement will not take place on this dimension.
Secondly, o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face-to-face has the lowest satisfaction degree. On the other hand, mobile phone gives the higher satisfaction than any other media. Satisfaction acquired by mobile phone is followed by e-mail, telephone and face-to-face.
Thirdly, on instrumental dimension, face-to-face acquires higher user satisfactions than any oth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lowest is telephone and mobile phone and e-mail has almost same satisfaction degree.
In conclusion, face-to-face is superior to oth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on socio-emotional and instrumental dimension. On the other hand, face-to-face is inferior to other media o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This result show that replacement takes place i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more lively. In particular, mobile phone is very competitiv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previous researches in this field emphasize their interest s mainly in the technology and policy, so there is a limitation to expla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us, this study examines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such as face-to-face, terrestrial and mobile telephony, and e-mail based on user satisfaction Media Users do not have enough time and money for using media, so they tend to use a media giving the most satisfactions. That i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compete each other to acquire the user satisfactions.
From previous researches about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s-face-to-face, telephone, mobile phone and e-mail-gratification factor, users acquire sociability, instrumentality, reassurance, entertainment, relaxation, gratification opportunity from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In addition, the user differences-gende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ocial satisfactions-influence user choice and satisfactions.
The survey of 283 respondent s was conducted to ascertain satisfaction by individuals from face-to-face, telephone, mobile phone and e-mail. User satisfactions are assorted into three dimensions : socio-emotional, instrumental,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s.
first of all, on the socio-emotional dimension, face-to-face gives the highest satisfaction to users, and the satisfaction by face-to-face is followed by mobile phone, telephone and e-mail. It seems that displacement will not take place on this dimension.
Secondly, o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face-to-face has the lowest satisfaction degree. On the other hand, mobile phone gives the higher satisfaction than any other media. Satisfaction acquired by mobile phone is followed by e-mail, telephone and face-to-face.
Thirdly, on instrumental dimension, face-to-face acquires higher user satisfactions than any oth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lowest is telephone and mobile phone and e-mail has almost same satisfaction degree.
In conclusion, face-to-face is superior to oth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on socio-emotional and instrumental dimension. On the other hand, face-to-face is inferior to other media o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This result show that replacement takes place in gratification opportunity dimension more lively. In particular, mobile phone is very competitiv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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