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 이용자 만족을 중심으로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personal communication media : from the perspective of audience satisfactions 원문보기


유희왕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기존 매체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발달하여 왔고, 그 과정에서 경쟁 및 대체현상이 있어왔다. 하지만 기존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관한 연구는 주로 기술적이거나 정책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었고, 이로 인해 이메일처럼 새롭게 도입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기존의 매체와 경쟁하는지 혹은 대체하는지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만족을 중심으로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이용자의 어떠한 만족의 차원을 충족시키고있으며, 이러한 만족의 차이를 통해 이들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간에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언어와 비언어 그리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두 사람간의 생각과 감정, 의견 정보를 전달하는 총체적인 과정 이라고 정의한 후,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간의 경쟁 가능성을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이론의 단서 생성론적인 시각에서 찾았다. 매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체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결국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이용자가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만족이라는 자원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만족을 보다 명확하게 개념화하기 위하여 면대면,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등에 대한 만족요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사교성, 도구성, 심리적 안심, 오락, 휴식, 충족기회 등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동일하게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만족의 차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도출된 만족의 개념을 통해서 각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의 경쟁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베이를 통하여 대학생 283명이 네 가지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media. The previous researches in this field emphasize their interest s mainly in the technology and policy, so there is a limitation to explain the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

주제어

#대인커뮤니케이션  #경쟁관계  #이용자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희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 102p.
키워드 대인커뮤니케이션, 경쟁관계, 이용자, 유선전화, 이동전화, 이메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275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