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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경향신문》에 「돛대 없는 葬船」으로 文壇에 등장한 조세희는 1970년대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커다란 획을 그은 작가이다. 1978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후에 1983년 『시간여행』을 발표하였고 1985년 제 3작품집이라 명명된 사진 산문집『침묵의 뿌리』와 1990년에는 미완의 장편 『하얀 저고리』를 《작가세계》에 연재하였다. 이렇듯 조세희는 문단에 나온 후 30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작품 내놓지 않은 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워낙 과작의 작가인 사정도 감안해야 하겠지만 조세희의 文學 世界에 대한 논의는 거의 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한 작품에 집중되어 이루어졌고, 그 외의 작품들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부수적인 독본으로 또는 해석의 저변 자료로 취급하여 조세희의 文學 世界에 접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대한 논의 자체도 난장이와 거인에 대한 대립적 세계관이나 독특한 문체, 특이한 連作式 구성,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의 상징성 등을 통해 作品 世界를 조명하는 작업에 편향되어, 작품의 주제와 含意에 대한 사유의 폭을 좁히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더욱이 많은 독자와 비평가들이 조세희의 작품에서는 난장이나 거인이 주요인물이라는 커다란 先入觀에 갇혀 있다. 이는 제목이 주는 ...
저자 | 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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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中央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敎育學科 國語敎育專攻 |
발행연도 | 2001 |
총페이지 | 41장 |
키워드 | 조세희 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1200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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