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구성요소 중 색채는 쾌적한 시환경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의 하나인 색채를 인간이 활동하고 있는 공간, 특히 오피스환경에서 인간에게 적합하게 또 유익하게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 온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환경색채의 일부분으로 주로 안전도에 관련된 기능적 측면만 고려되어져 왔으나 최근 기능적인 관점은 물론 정서적인 관점에서까지 고려되고 있다. 근무자의 심리까지도 고려한 올바른 색채구성을 통해 사무공간의 질과 그 공간내에서의 업무조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충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색채디자인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오피스 환경에서의 색채활용현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 사용실태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오피스 공간에 최근 사용하는 색채와 마감재를 파악하고, 기업의 ...
공간 구성요소 중 색채는 쾌적한 시환경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의 하나인 색채를 인간이 활동하고 있는 공간, 특히 오피스환경에서 인간에게 적합하게 또 유익하게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 온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환경색채의 일부분으로 주로 안전도에 관련된 기능적 측면만 고려되어져 왔으나 최근 기능적인 관점은 물론 정서적인 관점에서까지 고려되고 있다. 근무자의 심리까지도 고려한 올바른 색채구성을 통해 사무공간의 질과 그 공간내에서의 업무조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충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색채디자인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오피스 환경에서의 색채활용현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 사용실태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오피스 공간에 최근 사용하는 색채와 마감재를 파악하고, 기업의 CI 색채에 따라 공간의 색채사용에 영향이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오피스의 색채계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오피스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3년 안에 리노베이션 되거나, 신축 한 서울에 위치한 30개의 오피스를 대상으로 업무공간, 리셉션공간, 회의공간을 실내공간구성요소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색채는 시감측색법을 사용해 조사하였고, 마감재의 사용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오피스에서 CI 색채와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조사하였다. 오피스의 일반적 사항은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고, 조사내용에 대한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오피스 공간 실내공간구성요소 중 색채는 전반적으로 YR, Y계열과 무채색계열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P와 RP계열의 색상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업무공간은 다른 공간에 비해 무채색의 비율과, 고명도·저채도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 그리고 P와 RP계열의 색상은 주로 실내건축적 요소의 강조색으로 사용되었으며, 가구적 요소의 주조색으로 사용되었다. 이는 업무공간에서 가구적 요소가 강조의 요소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리셉션 공간은 다른 공간보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며, 강조색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오피스에서 리셉션 공간이 디자인적 강조의 공간임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장식적 요소는 고명도와 고채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리셉션 공간에서 장식적 요소가 강조의 요소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각 공간의 색상과 색조 특성에서 공간의 배경이 되는 실내건축적 요소에 중복되어 사용되는 색상은 YR, Y계열의 dl, vp, lg톤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리셉션공간과 회의공간에서 중복되어 사용되는 색상은 다른 공간의 중복되는 색상보다 많이 나타나 두 개의 공간에 사용된 색채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각 공간마다 가구적 요소는 실내건축적 요소보다는 중복되어 사용되는 부분이 적고, 각 공간의 가구 색채는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특히 업무공간 가구의 색이 다른 공간의 가구보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식적 요소의 색채 분포는 각 공간마다 중복되는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업무공간의 장식적 요소는 어느 부분에 집중됨이 없이 넓게 분포하고 있는 반면 리셉션 공간의 색상은 R과 Y계열에 집중되어 있으며, 색조는 vv, s, dp, dl, dk, dg와 같은 선명하고 짙은 색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2) 오피스공간에 대한 실내공간구성요소의 마감재 사용을 살펴보면, 바닥에는 카펫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벽은 석고보드 위에 백색도장 마감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러 가지 색과 마감재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다. 천장은 업무공간의 경우는 백색의 텍스 마감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리셉션공간과 회의공간은 석고보드 위 백색 도장 마감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리셉션 공간과 업무공간의 문에는 투명 유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회의공간의 문은 회사 업무의 보안 유지를 위해 리셉션공간의 문보다 폐쇄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다. 기둥과 붙박이장은 벽의 색채와 마감재를 유사하게 사용하였다. 가구적 요소에서는 업무공간의 파티션과 리셉션공간의 리셉션데스크에 가장 다양하게 마감재가 사용되었다. 업무공간에서 대체적으로 책상테이블, 수납장은 동일한 색채와 마감재를 사용하는 한 세트로 나타났으며 주로 무늬목 모양의 호마이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파티션은 상부에 투명유리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프라이버시, 쾌적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마감재는 소음방지를 위해 패브릭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리셉션공간에서 강조의 역할을 하는 리셉션 데스크는 YR계열의 무늬목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마감재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다. 장식적 요소에서 커튼·스크린은 무채색계열과 Y계열의 패브릭 롤 블라인드나 스틸 베네시안 블라인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공간, 리셉션공간, 회의공간 중에 다양한 마감재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공간은 리셉션공간으로 오피스에서 강조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회의공간은 바닥, 벽, 천장, 문의 요소에서는 리셉션공간과 유사한 마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리셉션공간의 이미지보다 차분하다. 3) 오피스의 CI에 사용된 색채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명도와 고채도의 선명한 R, Y, PB계열의 색채가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짙고, 선명한 vv, dp톤의 색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명시성과 각인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무채색계열은 회사명부분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유채색계열은 마크부분에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각 공간의 실내공간구성요소에 사용된 색채는 대체적으로 회사가 갖고 있는 CI 원래의 색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vv, dp톤의 짙고 선명한 색을 공간에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공간의 이미지와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무리가 있기 때문에 채도를 낮추거나, 색상은 동일하면서 톤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업무공간에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과 바닥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가구적 요소는 의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각 요소마다 주조색과 강조색 부분에 주로 적용이 되어 나타나고 있다. 리셉션공간은 다른 공간에 비해서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공간이다.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에서 가장 많으며, 가구적 요소는 리셉션 데스크와 소파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장식적 요소는 사인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사인에서는 오피스의 CI색채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공간의 이미지에 맞게 변화시켜 CI 색채와는 전혀 다른 무채색계열의 금속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회의공간에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각 공간 중 CI색채의 적용 비율은 리셉션공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공간 구성요소별로 비교하면 실내건축적 요소 중에서는 벽에 가장 많이 적용이 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 실내건축적 요소의 색채사용은 일부 국내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을 제외하고 업무공간과 회의공간에 차이가 없이 무채색, YR, Y계열의 색상을 사용하고 있으며, 업무의 특성이나 업종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리셉션·회의공간 중 업무공간에서의 색채활용은 상당히 소극적인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근무자보다는 외부로 보여지는 리셉션공간이나 회의공간의 색채사용에 더 큰 비중을 두고있기 때문이다. 최근 오피스환경의 CI색채적용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여러 부분에서 다양화·개발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CI색채적용에 있어 외국계 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앞으로 오피스의 색채활용에 대해 더욱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공간 구성요소 중 색채는 쾌적한 시환경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의 하나인 색채를 인간이 활동하고 있는 공간, 특히 오피스환경에서 인간에게 적합하게 또 유익하게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 온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환경색채의 일부분으로 주로 안전도에 관련된 기능적 측면만 고려되어져 왔으나 최근 기능적인 관점은 물론 정서적인 관점에서까지 고려되고 있다. 근무자의 심리까지도 고려한 올바른 색채구성을 통해 사무공간의 질과 그 공간내에서의 업무조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충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색채디자인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오피스 환경에서의 색채활용현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 사용실태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오피스 공간에 최근 사용하는 색채와 마감재를 파악하고, 기업의 CI 색채에 따라 공간의 색채사용에 영향이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오피스의 색채계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오피스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3년 안에 리노베이션 되거나, 신축 한 서울에 위치한 30개의 오피스를 대상으로 업무공간, 리셉션공간, 회의공간을 실내공간구성요소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색채는 시감측색법을 사용해 조사하였고, 마감재의 사용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오피스에서 CI 색채와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조사하였다. 오피스의 일반적 사항은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고, 조사내용에 대한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으로 빈도, 백분율, 평균,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오피스 공간 실내공간구성요소 중 색채는 전반적으로 YR, Y계열과 무채색계열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P와 RP계열의 색상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업무공간은 다른 공간에 비해 무채색의 비율과, 고명도·저채도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 그리고 P와 RP계열의 색상은 주로 실내건축적 요소의 강조색으로 사용되었으며, 가구적 요소의 주조색으로 사용되었다. 이는 업무공간에서 가구적 요소가 강조의 요소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리셉션 공간은 다른 공간보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며, 강조색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오피스에서 리셉션 공간이 디자인적 강조의 공간임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장식적 요소는 고명도와 고채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리셉션 공간에서 장식적 요소가 강조의 요소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각 공간의 색상과 색조 특성에서 공간의 배경이 되는 실내건축적 요소에 중복되어 사용되는 색상은 YR, Y계열의 dl, vp, lg톤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리셉션공간과 회의공간에서 중복되어 사용되는 색상은 다른 공간의 중복되는 색상보다 많이 나타나 두 개의 공간에 사용된 색채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각 공간마다 가구적 요소는 실내건축적 요소보다는 중복되어 사용되는 부분이 적고, 각 공간의 가구 색채는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특히 업무공간 가구의 색이 다른 공간의 가구보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식적 요소의 색채 분포는 각 공간마다 중복되는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업무공간의 장식적 요소는 어느 부분에 집중됨이 없이 넓게 분포하고 있는 반면 리셉션 공간의 색상은 R과 Y계열에 집중되어 있으며, 색조는 vv, s, dp, dl, dk, dg와 같은 선명하고 짙은 색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2) 오피스공간에 대한 실내공간구성요소의 마감재 사용을 살펴보면, 바닥에는 카펫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벽은 석고보드 위에 백색도장 마감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러 가지 색과 마감재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다. 천장은 업무공간의 경우는 백색의 텍스 마감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리셉션공간과 회의공간은 석고보드 위 백색 도장 마감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리셉션 공간과 업무공간의 문에는 투명 유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회의공간의 문은 회사 업무의 보안 유지를 위해 리셉션공간의 문보다 폐쇄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다. 기둥과 붙박이장은 벽의 색채와 마감재를 유사하게 사용하였다. 가구적 요소에서는 업무공간의 파티션과 리셉션공간의 리셉션데스크에 가장 다양하게 마감재가 사용되었다. 업무공간에서 대체적으로 책상테이블, 수납장은 동일한 색채와 마감재를 사용하는 한 세트로 나타났으며 주로 무늬목 모양의 호마이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파티션은 상부에 투명유리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프라이버시, 쾌적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마감재는 소음방지를 위해 패브릭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리셉션공간에서 강조의 역할을 하는 리셉션 데스크는 YR계열의 무늬목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마감재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다. 장식적 요소에서 커튼·스크린은 무채색계열과 Y계열의 패브릭 롤 블라인드나 스틸 베네시안 블라인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공간, 리셉션공간, 회의공간 중에 다양한 마감재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공간은 리셉션공간으로 오피스에서 강조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회의공간은 바닥, 벽, 천장, 문의 요소에서는 리셉션공간과 유사한 마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리셉션공간의 이미지보다 차분하다. 3) 오피스의 CI에 사용된 색채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명도와 고채도의 선명한 R, Y, PB계열의 색채가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짙고, 선명한 vv, dp톤의 색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명시성과 각인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무채색계열은 회사명부분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유채색계열은 마크부분에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각 공간의 실내공간구성요소에 사용된 색채는 대체적으로 회사가 갖고 있는 CI 원래의 색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vv, dp톤의 짙고 선명한 색을 공간에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공간의 이미지와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무리가 있기 때문에 채도를 낮추거나, 색상은 동일하면서 톤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업무공간에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과 바닥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가구적 요소는 의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각 요소마다 주조색과 강조색 부분에 주로 적용이 되어 나타나고 있다. 리셉션공간은 다른 공간에 비해서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공간이다.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에서 가장 많으며, 가구적 요소는 리셉션 데스크와 소파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장식적 요소는 사인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사인에서는 오피스의 CI색채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공간의 이미지에 맞게 변화시켜 CI 색채와는 전혀 다른 무채색계열의 금속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회의공간에 CI 색채가 적용된 부분을 보면, 실내건축적 요소는 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각 공간 중 CI색채의 적용 비율은 리셉션공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공간 구성요소별로 비교하면 실내건축적 요소 중에서는 벽에 가장 많이 적용이 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 실내건축적 요소의 색채사용은 일부 국내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을 제외하고 업무공간과 회의공간에 차이가 없이 무채색, YR, Y계열의 색상을 사용하고 있으며, 업무의 특성이나 업종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리셉션·회의공간 중 업무공간에서의 색채활용은 상당히 소극적인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근무자보다는 외부로 보여지는 리셉션공간이나 회의공간의 색채사용에 더 큰 비중을 두고있기 때문이다. 최근 오피스환경의 CI색채적용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여러 부분에서 다양화·개발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CI색채적용에 있어 외국계 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앞으로 오피스의 색채활용에 대해 더욱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Recently new concept for the color,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 are the total creative solutions for visual environment of office with comfort - has arisen in categorizing or defining, not only for just as there are functional aspects, but so must their design reflect the emotional aspects. ...
Recently new concept for the color,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 are the total creative solutions for visual environment of office with comfort - has arisen in categorizing or defining, not only for just as there are functional aspects, but so must their design reflect the emotional aspects. aftermath of above, the consideration for working people's mental aspects. is needed and require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y the color and interior finishing materials used in workspaces of the domestic or foreign corporations, to probe the effect on using colors for workspaces in accordance with color palettes of CI(Corporate Identity) and to offer fundamental data for the plan of color palettes in workspaces. To gain information on recent trend of offices, the survey is accomplished to 30 offices locating in Seoul City through the case analysis method and the field study method. The survey list shows that the workspaces, reception spaces and conference and meeting spaces are sectionalized by constituents of interior spaces, then the constituents of interior spaces are sectionalized again by interior decorating equipments(floor, wall, ceiling, column, door, window, and wall furniture), furnishings equipments(desk, reception desk, meeting table, regular table, chair, sofa, partition, console, and fan coil box) and ornament equipments(curtain, screen, wall ornament, other ornament and sign) The examination is conducted by using the Korea Standard Color index based on the Munsell System, analyzing color palettes through the luminous coloring method. From the result, I represented it as Munsell System of color. color palettes from the luminous coloring method is investigated by KS Color System and Hue & Tone System developed according to the most proper color for Korean people's emotion. In addition, use of average, frequency, percentage and Cross-tabulation analysis make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method on outcomes have its own reliability. The performance from above experiment are as follows. First, the color palettes on constituents of interior decoration for workspaces are generally designed by the order of YR, Y, achromatic colors. P and PR, on the other hand are never used there. - Workspaces have the highest level at rate of achromatic color, high value and low chroma among the whole spaces. - Reception spaces have characteristics like using more various colors and higher using rate of accent color than other spaces do. this means reception space in office need to have more accent. and frequency on using high value and hue in ornament equipments is more often than in other equipments. this indicates that ornament equipments have accent point in reception spaces -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hue & tone in each space, hue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is distributed intensively in the dl, vp, lg under the YR, Y. and more often overlapping use of hue in reception spaces and meeting spaces than in others represents that they have similarity in operation. Second, comparing to workspaces and meeting spaces, reception spaces use finishing materials in most various way. this indicate that it plays a role in accent point of office. meeting spaces use similar finishing materials to reception spaces in equipments like floor, wall, ceiling, door. but have more composed image than reception spaces do. third, color palettes characterized by using achromatic colors, neutral value and saturated chroma like the vivid P, Y, PB as CI of office generally, that kind of color palettes, however are not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Design of the strong and vivid color palettes in the vv, dp tone also is used largely in order to emphasize explicitness and imprinting. The achromatic colors are used in corporation's logo and the chromatic colors are variously used in its mark. Color palettes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of each spaces do not duplicate original hues from CI in general. because direct use of the strong and vivid color palettes in the vv, dp tone at office spaces has some problems in aspect of space images and ergonomics, it is often happened that in condition of use of less-saturated chroma or same hue, just tone may be changed. As performance inducing from above, another experiment should be inherited through analyzing combination & arrangement of colors and expressing image language. Therefore, advanced study with application to office can be conducted by improving possibility in which data is exploited in direct way.
Recently new concept for the color,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 are the total creative solutions for visual environment of office with comfort - has arisen in categorizing or defining, not only for just as there are functional aspects, but so must their design reflect the emotional aspects. aftermath of above, the consideration for working people's mental aspects. is needed and require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y the color and interior finishing materials used in workspaces of the domestic or foreign corporations, to probe the effect on using colors for workspaces in accordance with color palettes of CI(Corporate Identity) and to offer fundamental data for the plan of color palettes in workspaces. To gain information on recent trend of offices, the survey is accomplished to 30 offices locating in Seoul City through the case analysis method and the field study method. The survey list shows that the workspaces, reception spaces and conference and meeting spaces are sectionalized by constituents of interior spaces, then the constituents of interior spaces are sectionalized again by interior decorating equipments(floor, wall, ceiling, column, door, window, and wall furniture), furnishings equipments(desk, reception desk, meeting table, regular table, chair, sofa, partition, console, and fan coil box) and ornament equipments(curtain, screen, wall ornament, other ornament and sign) The examination is conducted by using the Korea Standard Color index based on the Munsell System, analyzing color palettes through the luminous coloring method. From the result, I represented it as Munsell System of color. color palettes from the luminous coloring method is investigated by KS Color System and Hue & Tone System developed according to the most proper color for Korean people's emotion. In addition, use of average, frequency, percentage and Cross-tabulation analysis make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method on outcomes have its own reliability. The performance from above experiment are as follows. First, the color palettes on constituents of interior decoration for workspaces are generally designed by the order of YR, Y, achromatic colors. P and PR, on the other hand are never used there. - Workspaces have the highest level at rate of achromatic color, high value and low chroma among the whole spaces. - Reception spaces have characteristics like using more various colors and higher using rate of accent color than other spaces do. this means reception space in office need to have more accent. and frequency on using high value and hue in ornament equipments is more often than in other equipments. this indicates that ornament equipments have accent point in reception spaces -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hue & tone in each space, hue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is distributed intensively in the dl, vp, lg under the YR, Y. and more often overlapping use of hue in reception spaces and meeting spaces than in others represents that they have similarity in operation. Second, comparing to workspaces and meeting spaces, reception spaces use finishing materials in most various way. this indicate that it plays a role in accent point of office. meeting spaces use similar finishing materials to reception spaces in equipments like floor, wall, ceiling, door. but have more composed image than reception spaces do. third, color palettes characterized by using achromatic colors, neutral value and saturated chroma like the vivid P, Y, PB as CI of office generally, that kind of color palettes, however are not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Design of the strong and vivid color palettes in the vv, dp tone also is used largely in order to emphasize explicitness and imprinting. The achromatic colors are used in corporation's logo and the chromatic colors are variously used in its mark. Color palettes used in interior decorating constituents of each spaces do not duplicate original hues from CI in general. because direct use of the strong and vivid color palettes in the vv, dp tone at office spaces has some problems in aspect of space images and ergonomics, it is often happened that in condition of use of less-saturated chroma or same hue, just tone may be changed. As performance inducing from above, another experiment should be inherited through analyzing combination & arrangement of colors and expressing image language. Therefore, advanced study with application to office can be conducted by improving possibility in which data is exploited in direct way.
주제어
#오피스공간 색조 CI색채 office space tone corporate identity col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재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환경디자인전공
지도교수
하미경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i, 180 p.
키워드
오피스공간 색조 CI색채 office space tone corporate identity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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