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기체계를 비롯한 각종 군수물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무기체계의 획득 및 군 운영유지에 소요되는 에산은 놀랄 만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탈 냉전시대의 국제정세는 군비감축으로 인해 국방예산을 제한하고 있고 무기체계의 고가화 현상은 가용한 국방예산 활용 폭을 줄임과 동시에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80년 초반부터 무기체계의 획득ㆍ관리업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신형장비의 개발생산으로 종합군수지원요소도 그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발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무기체계 획득관리 규정을 수 차례에 걸쳐 수정, 국방훈련을 발간되고 종합군수지원 업무규정을 제정하여 적용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분야의 개선 및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종합군수지원 업무가 무기체계의 군수지원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일 수는 없으나 배치 후 운용상 발생예상 문제점을 소요제기 단계부터 면밀히 검토하고 개발시 반영하여 전 요소를 Package화 하여 획득 배치함으로써 주장비 배치 즉시 전력발휘를 보장하려는 사전 활동에 많은 관련부서들이 동참하여 책임을 지려는 응집된 노력은 과거보다 현재에, 현대보다는 미래에 전력증강 사업에서 중요한 결과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기체계를 비롯한 각종 군수물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무기체계의 획득 및 군 운영유지에 소요되는 에산은 놀랄 만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탈 냉전시대의 국제정세는 군비감축으로 인해 국방예산을 제한하고 있고 무기체계의 고가화 현상은 가용한 국방예산 활용 폭을 줄임과 동시에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80년 초반부터 무기체계의 획득ㆍ관리업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신형장비의 개발생산으로 종합군수지원요소도 그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발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무기체계 획득관리 규정을 수 차례에 걸쳐 수정, 국방훈련을 발간되고 종합군수지원 업무규정을 제정하여 적용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분야의 개선 및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종합군수지원 업무가 무기체계의 군수지원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일 수는 없으나 배치 후 운용상 발생예상 문제점을 소요제기 단계부터 면밀히 검토하고 개발시 반영하여 전 요소를 Package화 하여 획득 배치함으로써 주장비 배치 즉시 전력발휘를 보장하려는 사전 활동에 많은 관련부서들이 동참하여 책임을 지려는 응집된 노력은 과거보다 현재에, 현대보다는 미래에 전력증강 사업에서 중요한 결과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ILS 업무는 짧은 기간동안 숨가쁘게 변화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이제는 “ ILS가 안되면 전력 발휘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는 공동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분야별로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본고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ILS 관리의 실무적 차원에서 발전시켜야 할 사항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국방 CALS와 연계된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LS는 총합체계관리라는 톱니바퀴의 하나로 연결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즉, 주장비와 ILS, 그리고 ILS 요소별 Package화가 달성되도록 철저하게 총합적인 개발 획득의 체계관리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둘째, ILS 관리와 관련된 규정 및 절차는 연계성을 갖고 통ㆍ폐합되어 단일 체계화되는 것이 효율적이다. 셋째, 시험평가 조직 및 기능을 강화하여 ILS-P, LOA, CSP 등의 각종 소요 요구가 철저하게 가시화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ILS 관련부서들이 동시 참여토록 ILS 관리영역을 기본개념에 부합되도록 소요제기부터 폐기시까지 연계시켜야 하고 각 요소들의 개발도 관련부서가 동시에 참여해야 한다. 다섯째, 필수 소요자료를 적기에 획득 활용할 수 있는 무기체계 수명주기간의 정보관리체계를 조기에 갖추되, 국방 CALS와 연계하여 추진되어야 한다. 여섯째, ILS 관리요원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비교적 장기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근무 여건과 인사관리함이 능률적이다. 끝으로,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정책군수관리의 비중 증대 및 의식의 전환이다. 종합군수지원 업무가 주로 무기체계 개발단계에서 이루어지고 고도의 전문기술과 경제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정책적인 기획군수업무의 비중이 국방부 및 육본차원에서 획기적으로 증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 상황에 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가 군 간부에 필요하다. 또한, 우리 실정에 부합된 적정 수준의 무기체계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획득관리절차를 통해 획득 운용함으로써 전투준비태세 만전을 물론 경제적인 군수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논문의 큰 걸림돌이 되었던 것은 무기체계 획득개발에 있어서 종합군수지원 수행업무체계 자체가 너무 방대하고 업무내용이 포괄적이어서 연구의 범위를 국내연구개발 무기체계 위주의 ILS 추진실태와 문제점 위주로 한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과 사실 그동안 획득개발관련 과거의 운용제원 부재로 국내 독자적인 무기체계 개발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을 뿐더러 기술적 측면의 종합적인 군수지원요소도 적기에 Package화 추진이 곤란했었던 점은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연구하고 개선시켜야 할 분야로 생각하는 바이다. 고로, 이러한 장기간의 운용제원의 데이터 구축과 분석연구를 통한 실제적인 발전방안 제시 보다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발전방향만을 제시하였던 점은 아쉽게 생각되어지나, 향후 국방 CALS와 연계되어 단계적이나마나 시스템적인 보완만 강구된다면 본 연구가 우리 군의 전력증강 사업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종합군수지원 업무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마지않는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기체계를 비롯한 각종 군수물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무기체계의 획득 및 군 운영유지에 소요되는 에산은 놀랄 만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탈 냉전시대의 국제정세는 군비감축으로 인해 국방예산을 제한하고 있고 무기체계의 고가화 현상은 가용한 국방예산 활용 폭을 줄임과 동시에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80년 초반부터 무기체계의 획득ㆍ관리업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신형장비의 개발생산으로 종합군수지원요소도 그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발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무기체계 획득관리 규정을 수 차례에 걸쳐 수정, 국방훈련을 발간되고 종합군수지원 업무규정을 제정하여 적용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분야의 개선 및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종합군수지원 업무가 무기체계의 군수지원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일 수는 없으나 배치 후 운용상 발생예상 문제점을 소요제기 단계부터 면밀히 검토하고 개발시 반영하여 전 요소를 Package화 하여 획득 배치함으로써 주장비 배치 즉시 전력발휘를 보장하려는 사전 활동에 많은 관련부서들이 동참하여 책임을 지려는 응집된 노력은 과거보다 현재에, 현대보다는 미래에 전력증강 사업에서 중요한 결과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ILS 업무는 짧은 기간동안 숨가쁘게 변화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이제는 “ ILS가 안되면 전력 발휘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는 공동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분야별로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본고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ILS 관리의 실무적 차원에서 발전시켜야 할 사항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국방 CALS와 연계된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LS는 총합체계관리라는 톱니바퀴의 하나로 연결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즉, 주장비와 ILS, 그리고 ILS 요소별 Package화가 달성되도록 철저하게 총합적인 개발 획득의 체계관리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둘째, ILS 관리와 관련된 규정 및 절차는 연계성을 갖고 통ㆍ폐합되어 단일 체계화되는 것이 효율적이다. 셋째, 시험평가 조직 및 기능을 강화하여 ILS-P, LOA, CSP 등의 각종 소요 요구가 철저하게 가시화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ILS 관련부서들이 동시 참여토록 ILS 관리영역을 기본개념에 부합되도록 소요제기부터 폐기시까지 연계시켜야 하고 각 요소들의 개발도 관련부서가 동시에 참여해야 한다. 다섯째, 필수 소요자료를 적기에 획득 활용할 수 있는 무기체계 수명주기간의 정보관리체계를 조기에 갖추되, 국방 CALS와 연계하여 추진되어야 한다. 여섯째, ILS 관리요원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비교적 장기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근무 여건과 인사관리함이 능률적이다. 끝으로,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정책군수관리의 비중 증대 및 의식의 전환이다. 종합군수지원 업무가 주로 무기체계 개발단계에서 이루어지고 고도의 전문기술과 경제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정책적인 기획군수업무의 비중이 국방부 및 육본차원에서 획기적으로 증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 상황에 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가 군 간부에 필요하다. 또한, 우리 실정에 부합된 적정 수준의 무기체계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획득관리절차를 통해 획득 운용함으로써 전투준비태세 만전을 물론 경제적인 군수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논문의 큰 걸림돌이 되었던 것은 무기체계 획득개발에 있어서 종합군수지원 수행업무체계 자체가 너무 방대하고 업무내용이 포괄적이어서 연구의 범위를 국내연구개발 무기체계 위주의 ILS 추진실태와 문제점 위주로 한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과 사실 그동안 획득개발관련 과거의 운용제원 부재로 국내 독자적인 무기체계 개발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을 뿐더러 기술적 측면의 종합적인 군수지원요소도 적기에 Package화 추진이 곤란했었던 점은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연구하고 개선시켜야 할 분야로 생각하는 바이다. 고로, 이러한 장기간의 운용제원의 데이터 구축과 분석연구를 통한 실제적인 발전방안 제시 보다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발전방향만을 제시하였던 점은 아쉽게 생각되어지나, 향후 국방 CALS와 연계되어 단계적이나마나 시스템적인 보완만 강구된다면 본 연구가 우리 군의 전력증강 사업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종합군수지원 업무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마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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