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의미망의 적용을 통한 초등영어 어휘 습득 연구
(A) Study on the vocabulary acquisition of elementary English through semantic mapping activities 원문보기


이희연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초등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어휘 확장을 위해 의미망을 적용한 학습방법의 효과성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두 가지 어휘지식 즉, 수동적 어휘지식과 능동적 어휘지식의 습득이 보이는 양상과 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디. 구문과 문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의사소통이 어려운 초등학생에게 어휘지식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또한 초등학생은 자신이 아는 어휘의 증가를 영어발전의 증거로 여기며, 구문의 사용을 위해 어휘를 필요로 하기보다는 어휘의 사용을 위해 구문을 이용하려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중심의 학습과 함께 어휘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어휘확장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L2 어휘 확장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습자들이 가지는 선행지식을 활성화시키고, 그들의 높은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적용한 방법중의 하나가 의미망(semantic maps) 활동이다. 초등영어지도에 의미망을 활용하는 연구는 많지만 대부분이 방안에 그치거나 효과적인 어휘지도 방법에 대한 탐색 중 일부분으로만 다루어졌다. 특히 우리나라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하였다. 1.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학습이 능동적 어휘와 수동적 어휘의 습득에 효과적인가? 2. 어휘의 품사에 따라 어휘의 습득에 차이가 있는가? 3.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학습은 능동적 어휘의 비율을 높이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실험집단에는 어휘의 선정과 도입, 학습의 전 과정에 의미망 활동의 특징적인 과정을 적용시켰다. 학습 후에 수동적인 어휘 측정을 위한 듣기 평가와, 능동적인 어휘의 측정을 위한 말하기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두 집단의 어휘습득의 양의 비교에서 단어수준의 단기평가에서는 의미망을 적용한 어휘학습을 한 반이 수동적 어휘와 능동적 어휘 모두 일반적인 어휘 학습을 한 반보다 습득한 어휘의 수가 많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의 큰 차이가 아니었다. 그러나 어휘를 의사소통에 넣어 사용하는 능력을 살핀 평가 결과 새로운 상황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위해 어휘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활동에서 실험반의 능동적 어휘 사용이 통제반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의미망을 적용한 어휘학습이 학습한 어휘를 의사소통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여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또 단어수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semantic mapping strategy applied on vocabulary acquisition of elementary English teaching and describing the vocabulary knowledge the students gained. The importance of vocabulary becomes greater for the young students who have difficulties in commu...

Keyword

#의미망 초등영어 어휘 습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연
학위수여기관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i, 113 p.
키워드 의미망 초등영어 어휘 습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543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