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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자각과 통찰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의 언어반응들
(A)study of the counselor's verbal responses on client's awareness and insight during the counseling process 원문보기


김영혜 (梨花女子大學校 심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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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담과정동안 내담자의 언어 반응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의 언어 반응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내담자의 언어 반응 속에 나타나는 인지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내담자용 자각수준척도와 통찰수준척도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전체 상담회기를 분석함으로써 상담과정동안 나타나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작용의 특징과 내담자의 인지적 변화의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먼저 연구 1에서는 내담자의 인지적 변화를 수준별로 이해하기 위해서 내담자용 자각수준척도와 통찰수준척도를 제작하였는데, 척도들의 전체적인 이론적 배경은 Horowitz(1998)의 인지역동이론에 토대를 두었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의 자각수준척도와 통찰수준척도를 사용하여 실제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언어반응을 분류함으로써 내담자의 인지적인 변화를 분석하고 변화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연구 2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의 자각과 통찰의 변화 특징을 분석하면서 상담의 초기, 중기, 후기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우선 초기와 중기의 구분은 자생적 통찰(self-generated insight)이 일어났는가 여부로 결정하였다. 자생적 통찰이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이 가장 잘 의식하고 있던 내용에 대한 반복적인 자각을 통해 얻은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인과성을 깨닫는 정도의 단편적인 통찰을 의미하는데, 이 용어는 본 연구의 1회기 때 나타난 상담자의 시인/안심 반응과 내담자의 자각 내용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가 4회기에 이르러 내담자의 통찰을 유발한 것을 토대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자생적 통찰이 일어난 회기를 시작으로 상담의 중기가 시작되었다고 분류하였다. 즉 상담의 중기는 자생적 통찰과 주로 자각 4수준의 갈등과 딜레마들이 여전히 함께 공존하면서, 이미 통찰한 내용들과 다른 자각내용들이 더 많이 통합되는 과정에 있는 복잡한 시기라고 정의하였다. 상담의 후기는 갈등이나 딜레마를 포함하고 있는 자각 4수준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나누었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내담자 반응이 통찰 수준에 이르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상담에서는 1회부터 3회까지를 초기 단계로, 4회부터 8회까지를 중기로, 9회부터 11회 종결 시점까지를 상담의 후기라고 구분하였다. 둘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반영 반응은 상담의 초기에 자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looks at the interaction between clients verbal response and counselors verbal responses during the counseling process. Also, in order to study the cognitive changes within the clients verbal response, client awareness and insight level measurements was created. By analyzing the entire...

주제어

#상담과정 내담자 자각 상담자 언어반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혜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 97p.
키워드 상담과정 내담자 자각 상담자 언어반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565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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